검색

이혼하면 상속세도 줄어든다?

이혼을 권장하는 상속세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위자료를 현금이 아니라 부동산 등으로 지급할 경우 유상양도에 해당하여 위자료를 지급하는 배우자에게 양도소득세가 과세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명숙은 35세의 늦은 나이에 미국 유학을 떠나 공부하던 중 홀로 아들 둘을 키우며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사업을 하는 지금의 남편을 만나 결혼하게 되었다. 명숙은 남편과 결혼하면서 유학을 끝내고 한국으로 돌아왔다.


명숙의 남편은 결혼 후에 명숙에게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 20억원어치 재산을 미리 증여해 주었다. 두 사람의 결혼생활에 불행이 찾아온 것은 결혼 후 6년이 지나 남편이 암에 걸리면서였다. 남편의 암은 계속 전이가 되어 얼마나 더 살 수 있을지도 알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 그 무렵 명숙은 지금 이혼하면 상속세를 덜 내도 된다는 이야기를 친구에게 듣게 된다. 명숙은 남편과 상의 끝에 이혼하기로 결정하고, 재산분할로 남편 명의의 재산 40억원 중 10억원을 받는다. 그렇게 이혼한 지 반년 후, 명숙의 남편은 세상을 떠난다. 명숙은 친구의 말대로 상속세를 덜 낼 수 있을까?

 

명숙은 상속세를 덜 낼 수 있다. 도대체 친구는 어떤 얘기를 해주었을까?

 

명숙이 아픈 남편의 곁을 지키며 계속 부인으로 남아 있으면 남편이 사망하기 전 10년 이내에 명숙에게 증여한 재산이 상속재산에 들어간다. 6년 전에 증여받은 20억원에 대해서도 상속세를 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혼을 하면 상속인에서 제외되며, 이 경우 5년 이내 증여한 재산한 상속재산에 들어간다.1) 그래서 6년 전 증여받은 20억원에 대해서는 상속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이혼 시 재산분할로 받는 금액은 조세회피 목적이 있다고 인정되지 않는 이상 사전증여재산에 포함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재산분할로 받은 10억원에 대해서도 상속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ed_상속전쟁_04_이혼.jpg

 

참고로 조세회피의 목적이 있는 재산분할, 즉 상속세를 줄이기 위한 이혼이라고 의심되면 과세관청은 당사자들의 이혼 사유와 이혼 후 절차, 즉 이혼 후에도 동거를 했는지, 이혼 후 생활비 마련 등 경제활동은 어떻게 했는지 등 사실상 이혼상태로 지냈는지 등을 살펴본다.

 

명숙은 이혼을 했기 때문에 상속세를 전혀 부담하지 않고 6년 전에 증여받은 20억원과 재산분할로 받은 10억원을 온전히 지킬 수 있었다.

 

한편, 남편의 아들들은 30억원을 상속받게 된다. 명숙이 이혼을 하지 않았다면 배우자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지만 이혼을 했기 때문에 배우자공제를 받을 수 없어 아들들의 상속세 부담이 늘어난다. 그렇다 하더라도 명숙이 6년 전에 증여받은 20억원과 이혼 시 재산분할로 받은 10억원이 상속재산에서 빠지게 되므로 전체적인 상속세는 줄어들 것이다.

 


구회계사의 코멘트

 

이혼으로 인한 재산분할에 대해서는 증여세가 과세되지 않는다. 위자료 역시 정신적 또는 재산상 손해배상의 대가로 주는 것이므로 증여세가 과세되지 않는다. 하지만 위자료를 현금이 아니라 부동산 등으로 지급할 경우 유상양도에 해당하여 위자료를 지급하는 배우자에게 양도소득세가 과세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1) 이혼을 했어도 5년 이내에 증여받은 재산에 대해서는 상속세를 내야 한다.

 


 


 

img_book_bot.jpg

상속전쟁구상수,마상미 공저 | 길벗
돈이 없으니 세금을 안 내도 된다는 건 착각이다. 손주에게 1억만 상속해도 1,000만원의 상속세가 나온다. 이밖에도 상속으로 도리어 빚만 떠안게 된 사람, 증여로 세금폭탄 맞은 사람들이 비일비재하다. 언젠가 겪게 되지만, 갑작스럽게 찾아온다는 것이 상속과 증여의 어려운 점이다. 불시에 상속인이 될 당신을 위해 이 책에 상속인의 순위, 상속증여세 계산 등 가장 기초적인 지식부터 절세방안까지 모두 담았다. 잠자고 있던 재산 때문에 최고 50%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세금을 내는 일이 없도록 하려면 오늘부터라도 당장 상속을 준비하자.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구상수(회계사) | 마상미(변호사)

구상수 회계사
법무법인 지평의 상속전문 회계사, 중부지방국세청 국선 세무대리인

마상미 변호사
법무법인 지평의 상속전문 변호사

상속전쟁

<구상수>,<마상미> 공저13,780원(5% + 5%)

재벌도 못 피하는 상속, 우리는 더 잘아야 하지 않을까? 돈이 없으니 세금을 안 내도 된다는 건 착각이다. 손주에게 1억만 상속해도 1,000만원의 상속세가 나온다. 이밖에도 상속으로 도리어 빚만 떠안게 된 사람, 증여로 세금폭탄 맞은 사람들이 비일비재하다. 언젠가 겪게 되지만, 갑작스럽게 찾아온다는 것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