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문가가 되지 말고 전문가를 활용하라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첫걸음』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자신이 가진 직업과 업무가 있는 만큼 자산관리에 있어서는 금융 분야의 전문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무조건 의존해서는 안 되고, 스스로도 최소한의 금융지식과 관심은 필요하다.

 

우리는 몸이 아프면 당연하게 병원을 찾는다. 의사와 환자는 많은 대화를 통해 정확한 병명을 찾고 이에 맞는 처방을 통해 말끔하게 병을 치료한다. 이때 환자는 전문가인 의사에 대한 신뢰를 전제로 상담과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금융지식이 많고 투자 경험이 다양한 사람들, 그리고 부자들의 특징 중의 하나는 새로운 정보를 계속해서 찾는다는 점과 함께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이다. 주변에 여러 조언자를 두고 그들의 말 한마디에 귀를 기울이며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이를 통해 투자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위험요소를 줄이는 것이다. 자산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조언가들은 금융 전문가뿐만 아니라 변호사, 세무사, 주변의 지인들까지 다양할 수 있다. 때로는 그들이 서로 반대되는 조언이나 해결책을 제시할 수도 있지만 이를 종합해보면 그 투자가 어떤 위험성이 있는지 알게 해주는 좋은 계기가 되며, 이런 다양한 의견들을 들을수록 더 많은 길이 보이게 된다. 그러고 나서 최종 결정은 본인의 몫이다.


이처럼 자산관리에 있어서 의사와 같은 역할을 해주는 사람을 재무주치의(자산관리 전문가)라고 한다. 금융소비자 각자가 부단히 정보를 수집하고 투자 경험을 쌓아 전문가가 되는 방법도 있겠지만, 자신이 가진 직업과 업무가 있는 만큼 자산관리에 있어서는 금융 분야의 전문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무조건 의존해서는 안 되고, 스스로도 최소한의 금융지식과 관심은 필요하다.


은행 거래를 하고 있다면 나의 자산관리를 담당하는 재무주치의 한 명 정도는 갖고 있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인생을 살아가면서 금융의 길잡이가 되어줄 전문가는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

 

첫째, 자신과 궁합이 맞는 전문가를 찾는다.
많은 사람들이 자산관리 전문가는 이름 꽤나 날리는 유명인이거나 투자 실적이 우수한 사람이 좋다고 생각한다. 일부 그런 측면도 물론 있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과 투자 성향이나 성격이 맞아야 한다는 점이다. 자신만의 자산관리 전문가를 정한다는 것은 인생의 파트너를 만나는 것이며, 그 전문가의 성향이 반영된 재무관리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상당히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성향인데 자산관리 전문가가 공격적인 성향이라면 상담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있는 것처럼 계속해서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나와 성향이 비슷해서 대화가 잘 이루어지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는 신뢰가 가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진실함과 성실성은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이다.

 

둘째, 자주 만나야 한다.
한 번의 만남으로 모든 것을 결정하고 행동하지 말아야 한다. 거래하고 있는 은행이거나 지인의 추천이라는 이유로 한 번 본 자산관리 전문가를 결정할 필요는 없으며, 가능한 여러 명과 상담을 해보고 천천히 결정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결정했으면 전화, 인터넷보다는 방문을 통해 지속적으로 만나야 한다.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시장 상황과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해당 금융회사의 각종 세미나에 초청받거나 각종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셋째, 조금 시간을 두고 관리 자산을 점진적으로 늘려나간다.
서로 관계가 좋다고 꼭 결과가 좋은 것은 아니다. 당신은 친절한 의사를 원하는가, 아니면 잘 고치는 의사를 원하는가? 우리는 기본적으로 잘 고치면서 더불어 친절하기까지 한 의사를 원한다. 마찬가지로 자산관리에 있어서는 재무목표 달성의 가능성을 높여주고 높은 수익을 가져다주는 전문가를 원한다. 하지만 이에 대한 검증이나 확신이 없다면 일단 상담에 따른 조언을 따르되 큰 자금이 아니라 작은 금액부터 맡겨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시간을 두고 관계를 이어가다가 신뢰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을 때 전적으로 맡기는 방법을 활용해보자.

 

넷째, 포트폴리오나 추천 상품이 객관적인지 검증한다.
자산관리 전문가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제안했다면 구체적인 이유와 방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물어보고 충분히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전문가가 해준 거니까 잘되겠지 하는 생각은 금물이다. 다른 전문가의 제안도 받아보고 서로 비교도 해봐야 한다. 추천 상품도 상당수의 전문가들이 자기 회사 상품으로만 채우는 경향이 있으므로 객관적으로 추천해도 좋은 상품인지 파악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다섯째, 기브 앤 테이크(Give and Take)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자산관리, 재무설계에 따른 상담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포트폴리오 추천 상품의 필요성을 느낀다면 적극적으로 가입하여 실적을 챙겨주고, 신상품 출시에 따른 프로모션이 있다면 지인들을 소개해주는 등 자산관리 전문가에게 도움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만큼 자산관리 전문가도 당신을 위해 최적화된 컨설팅과 이익 증대, 그리고 사후 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게 될 것이다. 이것이 인지상정이다.

표1.jpg

 

 

 


img_book_bot.jpg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첫걸음성동규 저 | 북스토리
사회초년생은 지금까지 스펙을 쌓기 위해 토익이나 자격증, 봉사활동에 주력해왔다면 이제는 사회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독립적인 경제생활의 주체가 되어야 하는 과제를 떠안았다. 하루라도 빨리 인생의 재무목표를 세우고 똑똑한 재테크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이 책에는 현재 금융시장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고,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와 금융상품 선택 및 관리방법 등이 담겨 있어, 첫걸음을 내디딘 사회초년생이 이기는 투자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금융상품 재테크 실천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관련 기사]

- 현명하게 돈 모으고, 돈 쓰는 법

- 재테크는 18,250일의 마라톤

- 첫 월급부터 긴 인생에 대한 재무설계를 고민하라

- 1% 초저금리 시대 현명한 투자 방법

- 소비 욕구가 솟구친다, 내일 뭐 읽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성동규

현재 KB국민은행 팀장으로서 23년째 은행원으로 살아가고 있다. 은행 영업점에서 오랜 기간 VIP 팀장으로서 많은 부자들을 상담하고 관리하고 있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첫걸음

<성동규> 저13,320원(10% + 5%)

재테크 습관도 첫 단추를 잘 꿰는 게 중요하다! 준비 없이 걱정만 가득한 사회초년생을 위한 똑똑한 금융 교과서 사회초년생은 지금까지 스펙을 쌓기 위해 토익이나 자격증, 봉사활동에 주력해왔다면 이제는 사회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독립적인 경제생활의 주체가 되어야 하는 과제를 떠안았다. 가깝게는 결혼자금이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