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아비치, EDM 계에 지각 변동을 불러온 슈퍼스타 DJ

아비치(Avicii) < Stories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일렉트로닉 앨범이라기보단 팝 앨범이라고 하는 편이 옳다.

1.jpg

 

일렉트로닉 앨범이라기보단 팝 앨범이라고 하는 편이 옳다. 컨트리와 포크, 리얼 세션의 대거 사용으로 EDM 계에 지각 변동을 불러온 아비치지만 이 작법도 익숙해진 탓이다. 「You make me」의 피아노 인트로와 멜로디 드랍 구조를 가져온 「Waiting for love」나 「For a better day」, 어쿠스틱 기타로부터 BPM을 낮춰 R&B적 그루브를 추구한 「Ten more days」 등은 전작과 비교해 세밀한 차이는 있을지언정 새로움을 가져다주진 못한다. 등장할때만 해도 신선했는데 이젠 주류가 되었다.

 

< True >의 짙은 잔향과 현대적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의도 사이의 딜레마 때문이다. 「Wake me up」과 「Hey brother」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중독적인 드랍 리프 덕이기도 했지만 핵심은 어쿠스틱 기타로 빚은 컨트리 스타일 빌드업이 자아내는 복고의 아우라였다. 물론 푸지스의 와이클레프 장과 함께한 레게 톤의 「Can't catch me」, 영화 투모로우랜드에서 공개된 「Trouble」처럼 그 기조를 이어가는 트랙도 있지만, 깔끔한 기타 록 「Sunset jesus」나 잭 브라운 밴드와 함께 컨트리 스타 케니 로저스의 1978년 히트곡 「The gambler」를 오마주한 「Broken arrows」는 자리를 지키는 정도다.

 

새로운 스타일의 노래들이 나쁜 것은 아니다. 가장 먼저 공개된 싱글 「City lights」는 자잘한 샘플을치밀하게 구성한 프로그레시브 하우스이며, 스트링 세션을 활용하여 뿌연 사운드의 안개를 친 「Somewhere in stockholm」도 독특한 분위기를 담았다. 2014년 카이고(Kygo)의 대성공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하우스의 분파 트로피컬 하우스 활용도 도드라져, 「Talk to myself」는 1980년대 신스팝 루프를 삽입하였고 「True believer」는 파워풀한 드랍과 더불어 콜드플레이의 크리스 마틴이 맡은 프린스(Prince) 코러스가 호각을 이룬다.

 

이렇듯 한 앨범에 두 개의 지향점이 있는 셈인데 그 각각이 모두 결함을 안고 있어서 문제다. 전자를 따라가자니 < True >의 강한 존재감으로 인해 예측 가능한 지점에 놓이게 되고, 후자를 선택하자니 이미 시장 상황이 레드 오션이다. 그러다 보니 14트랙의 일관성은 사실상 R&B 스타일의 보컬뿐이며, 앨범은 팝 싱글 모음집과 같이 되어버린다.

 

UK 앨범 차트 9위 턱걸이를 제외하고 메인 차트에서 자취를 감춘 < Stories >의 부진은 슈퍼스타 DJ라도 선택을 피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EDM의 팝 화(化)가 가속되는 가운데, 어쩌면 아비치에게 정체성과 상업성의 콜라보레이션은 전작의 장르 혼합만큼 어려운 작업일지도 모르겠다.

 

2015/10 김도헌(zener1218@gmail.com)

 

 


[관련 기사]

- 키스 리처드, 로큰롤의 전설을 만들어 낸 주역

- 양날의 검을 가진, 프라이머리 < 2 > 
- 거부할 수 없는 네오 소울 사운드, 리앤 라 하바스 
- 개리 클락 주니어, 블루스를 해석해내는 소니 보이의 재능

- 하룻밤 새 팝스타가 된, 칼리 래 젭슨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Avicii - Stories 아비치

17,800원(19% + 1%)

일렉트로닉 음악의 미래 아비치 (Avicii) S T O R I E S 빌보드 뮤직 어워드, 월드 뮤직 어워드 등 각종 시상식에서 최고의 Edm아티스트로 입증!! 더욱 단단해진 작곡 실력으로 돌아온 Edm씬에서 가장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Dj!! 솔직한 울림을 담을 피아노 소리와 사이먼 알드레드 팝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