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인숙, 삶의 중심으로 걸어 들어가는 소설가

2003년 제27회 이상문학상 수상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김인숙은 80년대에 이십대를 보낸 이들의 고민과 방황, 90년대를 대표하는 후일담 문학, 결혼을 둘러싼 여성문제와 가족문제, 그리고 삶과 존재에 대한 성찰까지 다양한 작품세계와 주제의식의 확장으로 우리 문단에서 확고한 위치를 다져왔다.

김인숙(채널예스).jpg

 

1963년 서울특별시 은평구 갈현동에서 태어났다. 5세 때 아버지가 지병으로 사망하는 아픔을 겪었으며, 이후 하숙을 치는 어머니 밑에서 어려운 어린 시절을 보냈다. 숙명여자중학교와 진명여자고등학교를 거쳐 1987년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다.

 

1983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상실의 계절」이 당선되어 등단했고 같은 해 장편소설 『핏줄』을 발표했다. 1985년 장편소설 『불꽃』을 선보였으며, 1987년 대학시절 민중문화연합 산하의 굿패 ‘해원’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같은 해 장편소설 『‘79~‘80 겨울에서 봄 사이』(전3권)가 출간됐다. 1988년 단편소설 『강』과 소설집 『칼날과 사랑』을, 이듬해에는 단편소설 『가까운 불빛』, 『부정』, 『봄이 오면』을 발표했다. 중편소설 『한 여자 이야기』와 단편소설 『관리인 차씨』는 1990년 출간된 작품이다. 1993년 『칼날과 사랑』을 발표한 뒤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에서 생활하다가 2년 후 귀국했으며 중국 다롄에 잠시 거주하기도 했다. 보고문학 『하나 되는 날』로 ‘전태일문학상’ 특별상을 받았다.

 

1995년 『먼 길』로 ‘제28회 한국일보문학상’을 수상했고, 2000년 상처 입은 두 남녀의 이야기를 묘사하면서 인간 존재의 근원적인 외로움과 대화의 단절을 이야기한 작품 『개교기념일』로 ‘제45회 현대문학상’을 받았다. 2003년에는 『바다와 나비』로 ‘제27회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다. 중국에서 쓴 이 작품은 남편과의 불화 때문에 중국에 온 여자가 조선족의 삶을 체험한 뒤 자신의 행복의 허상을 깨닫게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 외에 2005년 ‘이수문학상’, 2006년 ‘제14회 대산문학상’, 2010년 『안녕, 엘레나』로 ‘제41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했다.

 

주요 작품으로 『함께 걷는 길』, 『칼날과 사랑』, 『유리구두』, 『브라스밴드를 기다리며』, 『그 여자의 자서전』, 장편소설 『핏줄』, 『불꽃』, 『‘79~‘80 겨울에서 봄 사이』, 『긴 밤, 짧게 다가온 아침』, 『그래서 너를 안는다』, 『시드니 그 푸른 바다에 서다』, 『먼 길』, 『그늘, 깊은 곳』, 『꽃의 기억』, 『우연』 등이 있다. 최근작 『모든 빛깔들의 밤』은 문학동네 카페에 연재될 때부터 독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던 장편소설이다.

 

 

김인숙 작가의 대표작

 

바다와 나비

김인숙 등저 | 문학사상 

'제27회 이상문학상' 대상 수상작. 탈이데올로기 시대를 맞은 옛 이념 세대의 방황과 좌절, 그리고 찢긴 날개로 삶의 거친 바다를 건너가려는 의지를 뛰어난 솜씨로 묘사했다. 개인의 슬픔을 '시대의 아픔'으로 승화시키는 데 성공한 작품이다.

 

 

 

 

 

 

 

 

 

칼날과 사랑   

김인숙 저 | 창비 

소설집 『칼날과 사랑』은 80년대 치열하게 문학적 과제를 감당해온 작가의 폭넓은 관심영역과 소재의 확대를 보여준다. 노동자세계 또는 소시민화한 삶들을 탐구한 「작은 공장」, 「양수리 가는 길」, 전교조문제와 여성문제를 심도 있게 그린 「당신」, 「칼날과 사랑」 등과 함께 등단작 「상실의 계절」이 수록되어 있다.

 

 

 

 

 

 

 

 

유리구두

김인숙 저 | 창비

단편 「유리구두」를 비롯해 9편의 작품을 엮은 소설집으로, 개인의 상처와 여성의 내밀한 갈등을 주로 그리고 있다. 작가는 일상 속에서 불쑥불쑥 튀어나오는 지난날의 아픈 기억으로 고통 받는 인물, 아이를 세 번이나 지우거나 유산한 불임의 여성들, 치매증세의 노인을 등장시켜 이 시대 젊은이의 정체성 상실과 희망을 찾아가는 여로를 그리고 있다.

 

 

 

 

 

 

 

 

안녕, 엘레나

김인숙 저 | 창비

2009년 출간된 소설집 『안녕, 엘레나』에는 발표 당시부터 호평을 받았던 빼어난 단편 7편이 수록되어 있다. 작가는 웅숭깊은 연민과 성찰로써 영혼과 육신에 아픔과 상처를 지닌 존재들이 살아가는 기형적인 삶을 보듬는다. "피에 젖은 상실과 그것을 넘어가려는 고요한 긍정 사이에 김인숙의 소설이 그리는 초월적 꿈이 있다"(박범신)는 평은 단순한 수사가 아니다. 그녀의 소설이 가진 미학과 주제의식을 한 쾌에 묶어내는 유효적절한 평으로 여겨진다.

 

 

 

 

 

 

모든 빛깔들의 밤

김인숙 역 | 문학동네

심연을 겨냥하는 시선과 마음을 파고드는 문장으로 언제나 삶의 중심으로 걸어 들어가는 작가의 경향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작품이다. 김인숙은 자연사와 인간사를 겹쳐놓으면서 밤은 무엇으로 이루어지는지 이야기한다. 금세 사라질 것 같은 반짝거리는 환희, 너무도 자명하여 투명한 슬픔, 아슴푸레하지만 끊임없이 아른거리는 죄책감… 이 모든 빛깔들이 한곳으로 흘러가서 밤이 된다고 말하는 듯하다.

 

 

 

 

 

 

 

[추천 기사]

- 김영하, 도시적 감수성을 냉정한 시선으로 담아내는 작가
- ‘한국 문학의 어머니’ 소설가 박완서
- 현대 프랑스 문학의 거장 ‘파트릭 모디아노’
- 김동인 문학상, 우여곡절의 이야기들
- 오르한 파묵, 현대 터키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작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