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악필인데, 캘리그라피 잘할 수 있을까?

『내 손글씨로 완성하는 캘리그라피』 의 저자 정윤선 분명 여러분만의 특징적인 캘리그라피를 만들어낼 수 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글씨를 잘 못 쓰는 사람은 자신의 글씨체에서 과감히 벗어나려 하기 때문에 훨씬 더 빨리 배우고, 재미있는 캘리그라피를 탄생시킬 때가 많습니다.

‘나는 손글씨도 잘 못 쓰는데, 캘리그라피를 잘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면 지금부터 그 생각은 그만하자. 오랫동안 써온 손글씨를 한 순간에 잘 쓰는 손글씨로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못 쓰는 손글씨를 매력적인 캘리그라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있다. 『내 손글씨로 완성하는 캘리그라피』 의 저자 정윤선에게 그 비결을 물었다.

 

저자사진2.jpg

 

캘리그라피를 공부하고 싶은데요. 학원을 가야 할지 독학으로 공부할지 고민됩니다.

 

학원보다는 독학을 추천합니다. 전문 학원에서 전문가를 통해 배우는 캘리그라피는 단기간에 실력이 향상될 수 있으나, 대부분이 강사의 글씨체를 따라 배우는 정도에서 끝이 납니다. 하지만 캘리그라피를 잘 하려면 나만의 서체를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붓과 먹을 구입하여 수시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역시 처음에는 매일 화선지 100장을 넘게 버릴 정도로 연습했습니다. 가이드가 필요하다면 처음에는 여러 캘리그라퍼들의 작품을 따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작품 전체를 따라 하는 것보다 각 캘리그라퍼의 특징적인 한 글자만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첫 번째 캘리그라퍼의 글자에서는 ‘ㅎ’만, 다른 캘리그라퍼의 글자에서는 ‘ㅏ’만 따라서 쓰는 거예요. 어느 정도 연습이 되었다 싶으면 그 글씨체를 여러분의 손글씨에 적용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연습하다 보면 분명 여러분만의 특징적인 캘리그라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손글씨는 못생겼는데, 캘리그라피 잘 할 수 있을까요?


물론이죠. 요즘에는 오히려 글씨를 못 쓰는 분들이 더 인기를 얻고 있어요. 이유는 개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전통 캘리그라피는 많이 흔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자신만의 개성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씨를 잘 쓰는 사람들은 그 글씨 틀에서 벗어나지 못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반면, 글씨를 잘 못 쓰는 사람은 자신의 글씨체에서 과감히 벗어나려 하기 때문에 훨씬 더 빨리 배우고, 재미있는 캘리그라피를 탄생시킬 때가 많습니다.


초보자에게는 어떤 캘리그라피 도구가 좋을까요?

 

대체로 초보자의 경우 처음에 붓과 먹이 아닌 붓펜을 사용하는 것을 많이 봅니다. 저는 초보자일수록 붓과 먹을 사용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붓펜은 표현할 수 있는 선의 두께가 얇고 일정하기 때문에 연습하기에는 좋지 않아요. 반면, 붓은 표현할 수 있는 선의 두께가 다양하여 여러 가지 표현 능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캘리그라피를 처음 시작할 때 ㄱ,ㄴ,ㄷ,ㄹ 초성부터 연습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문장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을까요?

 

초성부터 하나하나 써가며 연습하는 것보다 단어쓰기, 또는 문장쓰기로 연습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캘리그라피는 균형이 매우 중요한 작업이기 때문에 자음과 모음을 따로 연 습하는 것보다는 함께 구성되어 있는 것을 써 가며 그 균형을 익히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나만의 캘리그라피 서체를 만드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먼저 내 글씨 중에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 5개를 고른 다음 그 부분은 과감히 다른 사람의 작품에서 골라오세요. 그리고 집중적으로 연습하는 것입니다. 이때 다른 사람의 작품을 똑같이 연습하지 말고, 내 글씨체를 보완해 줄 부분만 가져와 연습하는 거죠. 어느 정도 연습이 된 후에는 가지고 온 글씨체를 조금 다르게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내 글씨체를 만들어 가면 됩니다.


자신만의 글씨와 감성을 가지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자작을 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글씨를 쓰는 연습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글씨의 문구를 만들어 내는 연습을 하는 거죠. 캘리그라피는 무미건조한 예술영역이 아니에요. 굉장히 감수성 풍부한 영역이랍니다. 내가 직접 자작한 글귀를 써 보는 연습을 한 사람과 어디서 본 글귀를 그대로 옮겨 적는 연습을 한 사람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나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쓰는 것만이 아니라 생각하는 것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러한 자작하기 연습을 한다면 여러분의 캘리그라피는 감성이라는 날개를 달 수 있을 거예요.


정형화되어 버린 나의 기본 글씨체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해결책 좀 알려주세요. 

 

과감한 연습을 권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해오던 습관과는 조금 다른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캘리그라피를 일어서서 썼다면 이젠 누워서 써 보세요. 그리고 지금까지 세필붓으로만 썼다면 오늘은 손가락으로 써 보세요. 그리고 글씨를 과감히 눕혀서 써 보세요. 아니면 납작하게 써 보세요. 벗어나기 위해서는 그만큼 치열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만약, 도저히 벗어나기 어렵다면 그 서체를 더 발전시키세요. 굳이 벗어나려고 하지 말고 서체에 내 이름을 붙여주세요. 윤선체, 진희체, 성수체처럼요. 그렇게 내 서체를 더 예쁘게 보이는 방법을 연구하세요. 오히려 그 방법이 더 현명하고 지혜로울 수도 있습니다.

 

 

 

img_book_bot.jpg

내 손글씨로 완성하는 캘리그라피 정윤선 저 | 길벗
‘나는 손글씨도 잘 못 쓰는데... 캘리그라피 잘 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면 지금부터 그 생각은 접어두세요. 오랫동안 써 오던 나의 손글씨를 한순간에 잘 쓰는 손글씨로 바꿀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못 쓰는 손글씨를 매력적인 캘리그라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글씨의 각도 조절, 글씨 사이의 간격 조절, 글씨와 글씨의 연결선 처리를 잘 하면 됩니다. 이 책에서는 이와 관련된 문제를 정윤선 캘리그라퍼만의 스타일로 해결하는 방법을 담았습니다.



[추천 기사]

- 여행은 열애와 비슷한 것 같아요
- 미니버스로 세계여행 떠난 빼빼가족, 왜 떠났어요?
- 간혹 보이는 빈틈은 매력적이다 
- 실패에 관대한 사회가 제2의 실리콘밸리를 만든다 
- 『오베라는 남자』 프레드릭 배크만, 내가 소설을 쓰게 된 이유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내 손글씨로 완성하는 캘리그라피

<정윤선> 저15,300원(10% + 5%)

손글씨 못 써도 캘리그라피 잘 할 수 있다! ‘나는 손글씨도 잘 못 쓰는데... 캘리그라피 잘 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면 지금부터 그 생각은 접어두세요. 오랫동안 써 오던 나의 손글씨를 한순간에 잘 쓰는 손글씨로 바꿀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못 쓰는 손글씨를 매력적인 캘리그라피로 바꿀 수 있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