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뮤지컬 <무한동력>의 취준생 박정원

힘들지만 무대에서 얼마나 행복한지 몰라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행복한 시간, 그게 저의 무한동력이에요!”

지난 9월 4일, 주호민 작가의 인기 웹툰 ‘무한동력’이 뮤지컬의 옷을 입고 대학로로 공간 이동했습니다. 연료 공급 없이 에너지를 생산하는 무한동력장치를 만들겠다는 철물점 아저씨와 그의 고3 딸 수자가 꾸려가는 아담한 하숙집에 모여 사는 이 시대 청춘들의 녹록치 않은 현실을 담담하게 담아내고 있는데요. ‘꿈’이라는 단어 자체가 사치가 돼버린 각박한 현실, 그래서 이 흔한 소재는 수많은 독자들의 공감을 얻었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웹툰으로 전할 수 있었던 평범한 감동이 무대로도 옮겨질지는 미지수인데요. 공연장에 들어서자 현실을 비웃기라도 하듯 무대 전면에 장착된 커다란 무한동력기관이 눈에 띄는군요. 무엇보다 현실보다는 ‘꿈’을 먹고 사는 배우들이 꿈을 잃은 청춘들의 모습을 연기하는 게 인상적인데요. 뮤지컬 <무한동력>은 관객들에게 어떤 감동을 선사할까요? 27살 취업준비생 장선재로 무대에 서고 있는 29살 뮤지컬배우 박정원 씨를 직접 만나봤습니다.

 

무한동력_박정원1.jpg

 

“제가 27살에 딱 선재 같았거든요. 회사 면접을 봤던 건 아니지만 저희는 오디션이라는 게 있잖아요. 선재가 대기업에 가고 싶은 것처럼 저도 하고 싶은 작품들이 있는데, 오디션만 보면 똑 떨어지는 거예요. 그런데 절대 눈을 낮추고 싶지는 않고, 그래서 27살 때 꽤 오래 쉬었어요. 연기를 그만둘까도 생각했죠, 진짜 힘들었어요.”  

 

웹툰으로는 많은 인기를 얻었던 작품인데, 객석의 반응은 어떨지 궁금합니다.


“모든 공연이 그렇지만, 실제 무대에 올렸을 때 차이가 나거든요. 특히나 창작 초연은 어떤 반응이 나올지 몰라서 배우나 제작진 모두 힘든데, 특히나 차이가 많았던 작품 같아요. 무대에 들어와 보니까 연습 때와는 웃음 포인트도 다르고, 조금 지루한 감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재미를 넘어서 인간적인 부분도 많아서인지 감동을 받으시더라고요.”

 

<무한동력>이 뮤지컬로 드러낼 수 있는 매력은 뭘까요?


“직접적인 감동이라고 할까요? 저도 웹툰을 보면서 ‘아, 좋다!’ 이런 서정적인 느낌을 받았는데, 그걸 조금 더 극적으로 전할 수 있겠죠. 그림으로 오는 시각적인 느낌은 많이 없을지라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재밌게 수정된 부분도 있고요. 무엇보다 공연에는 노래가 있잖아요.”

 

배우 박희순 씨가 연출을 맡아서 더 주목받았던 작품입니다. 직접 겪어보니 어땠나요(웃음)?


“어, 솔직하게 말해도 되나요(웃음)? 저도 웹툰을 보고 작품에 출연하기로 결정했지만, 그보다 더 끌렸던 건 박희순 선배님이 연출을 하신다는 거였어요. 그런데 처음에는 조금 힘들더라고요. 연기를 잘하는 배우시고 극단 생활도 오래하셔서 배우들의 마음을 잘 아니까 디테일한 것도 잘 이해하고 설명해주시는데, 다른 한편으로는 ‘배우 대 배우’로 부딪히는 경우가 있었어요. 목적지는 같지만 가는 길이 다르다고 할까요? 결국은 연출님 믿고 갔죠(웃음). 작품에 대해 누구보다 고민하셨던 분이라 전체적인 흐름을 잘 알고 계시더라고요.”

 

이 작품을 하다 보면 자연스레 자신의 꿈도 생각하게 될 텐데, 박정원 씨는 어렸을 때부터 꿈이 배우였나요?


“말하기 부끄럽지만 어렸을 때 꿈은 가수였어요(웃음). 제가 안양예고를 다녔는데, 그때 비나 세븐 이런 분들이 안양예고 출신이라서 학교에 가면 가수가 되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현실은 다르잖아요. 학년이 올라갈 때 공연을 하게 됐는데, 재밌더라고요. 그렇게 연기에 관심을 갖게 돼서 대학(중앙대 연극학)에서도 연기를 전공했죠.”

 

박정원 씨 하면 아무래도 <여신님이 보고 계셔>의 류순호를 떠올리게 되는데요. 그래서인지 애교 많고 좀 예쁘장한 이미지로 기억되는 것 같아요. 실제 성격은 어떤가요?


“<여신님..>의 영향이 컸던 것 같아요. 예전에는 말도 잘 않고 웃음도 없었는데, 배역을 많이 따라간다고 하잖아요. 저의 장점이자 단점이 돼 버렸는데, 애교도 생겼고, 어린 느낌이 무대에서 많이 보이나 봐요. 그래서 박희순 연출님도 <무한동력>에서는 좀 더 어른스럽고 진중하면 좋겠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무한동력_박정원2.jpg

 

<쓰릴 미> 같은 남자 냄새 물씬 나는 작품에 도전해 보시면 이미지 변신에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요(웃음)?


“해보고 싶어요. <헤드윅>도 해보고 싶고요. 그런 자신감은 있어요. 자신감 없으면 못하는 게 저희 일이죠. 지금 가장 하고 싶은 건 <빨래>의 솔롱고예요. <빨래>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작품이거든요.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연극에 관심이 많아요. 안톤 체호프도 정말 좋아해서 연극 <갈매기>나 <벚꽃동산>에서 주인공을 받쳐주는 역할들을 하고 싶어요.”

 

사실 배우 분들이 또래 직장인에 비해서는 현실과 떨어져 사는 분들이잖아요. 작품을 하면서 괴리감을 느낄 것도 같고, 한편으로 자신의 꿈에 얼마나 가까워졌는지도 생각할 것 같습니다.


“맞아요, <무한동력>을 하면서 꿈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저는 요즘 굉장히 감사해요. 안 풀렸던 적이 있었고, 지금 좋은 작품들을 하고 있고. 요즘 작품 두 개를 하면서 다른 작품 연습도 하니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데, 어머니가 그런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너무 힘들어하지 마라. 네가 원해서 하는 일 아니냐.’ 생각해보니까 힘들지만 무대에서 얼마나 행복한지 몰라요.”

 

극중 무한동력기관을 만드는 하숙집 아저씨 입장이 된다면 장선재에게 뭐라고 할 것 같나요?


“그 생각은 안 해봤는데, 꿈을 강요하는 이야기는 아니고, 꿈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는 작품이잖아요. 저도 별말은 안 할 것 같아요. 네 꿈이 뭐였는지 생각해보라고. 이뤄지지 않더라도 꿈을 잊지는 말라고.”

 

꿈을 향해 갈 수 있는 박정원 씨의 무한동력은 뭔가요?


“선재가 그런 말을 해요.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같이 보내고, 그걸 보면서 좋아하는 내 모습이 너무 좋다.’ 사실 저의 새로운 꿈은 귀농이에요(웃음). 가족들이 먹을 걸 직접 재배하고, 애들은 마당에서 뛰어 놀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것, 그게 저한테도 무한동력인 것 같아요. 저도 이 꿈을 이루려면 경제적인 부분을 비롯해서 현실적으로 많이 부딪히는데, 꿈을 위해서라면 이겨내야죠.”

 

뮤지컬 <무한동력>은 거창한 꿈을 얘기하지도, 꿈을 꾸라고 강요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한번쯤 생각하게 되죠. 내 꿈은 무엇이었나, 나의 무한동력은 무엇일까? 29살의 뮤지컬배우 박정원 씨도 열심히 달리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길은 꿈이면서 동시에 현실이겠죠. 뮤지컬 <여신님이 보고 계셔> 이후로 애교도 많고 웃음도 많아진 박정원 씨가 <무한동력>을 지나 앞으로 만나는 배역들을 통해 또 어떻게 변화될지, 지켜보는 재미도 클 것 같습니다. 이렇게 무대를 바라보는 관객들 역시 배우들에게는 무한동력이겠죠?!

 

 

[추천 기사]

- 뮤지컬 <형제는 용감했다>의 죽일놈 정욱진
- 몽니의 김신의가 자랑하는 뮤지컬 <곤, 더 버스커>
- 창작가무극 <신과함께-저승편>의 송용진
- 반 고흐처럼 순수하고 열정적인 배우

- 능청스럽고 유들대는 딸바보 군인, 배우 조형균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윤하정

"공연 보느라 영화 볼 시간이 없다.."는 공연 칼럼니스트, 문화전문기자. 저서로는 <지금 당신의 무대는 어디입니까?>,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공연을 보러 떠나는 유럽> ,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축제를 즐기러 떠나는 유럽>,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예술이 좋아 떠나는 유럽> 이 있다.

무한동력 세트

<주호민> 글,그림19,800원(10% + 5%)

군대만화 「짬」의 작가 주호민이 그려낸 이 시대를 살아가는 20대 젊은이들의 이야기. ‘번듯한 대기업에 들어가서 시원한 연봉을 받는 것’을 목표로 졸업 전에 어떻게든 취업을 하기 위해 토익점수에 목을 매고, 여기저기 원서를 내느라 바쁜 생활을 하고 있는 경영학과 4학년, 27살의 대학생 ‘장선재’의 녹록치 않은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