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다시 나를 사랑하게 만든 인생의 문장들

『착해져라, 내 마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착한 사람보다는 조금 이기적인 사람을 선호하고, 착함을 곧 바보같음으로 치부해버리는 요즘, 착해져라 라고 외치는 선하고 예쁜 책 한권을 소개해 드립니다.

ㅅㅔㄹㅣㄱㅏㅁㅏㄴㄴㅏㄴㅅㅏㄹㅏㅁ.jpg

 

『착해져라 내 마음』 성공을 위해 경쟁하려면 더 영악해져야 한다! 착한 사람보다는 조금 이기적인 사람을 선호하고, 착함을 곧 바보같음으로 치부해버리는 요즘, 착해져라 라고 외치는 선하고 예쁜 책 한권을 소개해 드립니다. 송정림 작가의 에세이집 『착해져라 내 마음』 제목만큼이나 우리 마음을 말랑말랑 보들보들 촉촉하게 만들어줄 책! 착한 사람, 선한 사람이 그리운 요즘 우리들에게 딱 필요한 책이 아닐까요? 『착해져라 내 마음』의 저자 송정림 작가님을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작가님?

 

Q 아니 요즘같은 무한경쟁시대에, 그것도 정신없이 빠르게 돌아가는 이 시대에 적응하려면 눈에 힘주고 마음을 단단히 먹고 누군가를 앞지르는 것쯤 아무렇지도 않아야 하는데 착해지라니... 너무 이상적인 것 아니야... 라는 생각을 하는 분들도 분명 계실 듯... 작가의 말에서 작가님이 쓰셨듯이 “아니... 왜 착해져야 하지?” 라는 물음 짐작하고 계시죠. 왜 착해져야 하나요?

 

A. 착해져야 하는 이유는 행복해지기 위해서 입니다. 인생의 가치를 성공에 두면 착해지지 않아도 되지만 인생의 기준을 행복에 두려면 착해지지 않으면 안될 것 같아요. 요즘 같은 시대에 순수한 마음을 가진다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지만 착해진다거나 순수해지는 것이 행복으로 가까이 갈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Q 영화 봄날은 간다에서 인용하신 부분을 소개해 드리면... 다들 “라면 먹고 갈래요?” 하는 대사를 떠올리시겠지만 이 책에서는 “죽을 때 기억 하나만 가져가라고 하면 뭐 가져갈 거야?” 라는 대사를 인용하셨어요. 기억 하나만 가져가라는 건 조금 인색하게 느껴지니까... 죽을 때 가져가고 싶은 기억 세 가지, 작가님은 어떤 것들이세요?


A. 많은 분들이 같은 마음일 것 같아요. 돈을 많이 벌었거나 성공했던 기억이 아닌 아주 사소하지만 말랑말랑하고 따뜻했던 순간들을 말하지 않을까 싶어요. 개인적으로도 그런 따듯했던 순간들을 가지고 가고 싶은데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어머니와 함께 노래를 하며 즐겁게 보냈던 시간들을 가져가고 싶어요. 두번째는 가족들이 모두 모여 바닷가에 놀러간 순간,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오늘 아침을 가져가고 싶어요. 비오는 창밖을 보며 에세이를 쓰던 시간. 그 시간을 가져가고 싶어요.

 

Q 이 책을 읽으면서 제가 행복해졌던 것처럼 이 책을 쓰면서 작가님은 더 많이 행복해지셨을 것 같아요. 행복해지기 위해서 착해지기로 했다는 작가님의 말이 어떤 의미인지 책을 읽다보면 저절로 알게 되실 텐데요, 『착해져라 내 마음』을 만나게 될 독자들에게 또 빨간책방 청취자들에게 작가님이 꼭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A. 어릴때는 몸에 난 상처가 무서워요. 그런데 어른이 되면 몸보다 마음에 난 상처가 아프고 오래가요. 그래서인지 상처가 없는 어른은 아무도 없는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회복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해요. 저는 그 방법을 스스로가 착해지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봐요. 스스로가 착해지면 인생도 착해지는 법이거든요. 그렇게 조금씩이라도 덜 아프고 덜 상처받고, 상처받았다면 아물 수 있게 착한 마음을 가지고 길을 걸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봐요.


 

 

img_book_bot.jpg

착해져라, 내 마음송정림 저 | 예담
따뜻한 말이 주는 힘을 믿는 작가 송정림은 책, 영화, 음악 등에서 찾아낸 아름다운 문장, 인상 깊은 한 구절의 의미를 되짚으며 일상의 참된 가치를 찾아낸다.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생각들, 바쁘다는 핑계로 모른 척하게 되는 마음들, 삶 속에 숨어 있는 작지만 빛나는 기쁨들을 한마디 말, 한 구절의 문장에 담아 풀어낸 《착해져라, 내 마음》은 착한 마음과 선한 삶의 태도가 나에게 솔직해지는 용기이며, 나를 바로 세우는 힘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cats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착해져라, 내 마음

<송정림> 저11,700원(10% + 5%)

스스로를 사랑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때 스스로 행복해지려는 연습을 해야 할 때 고민과 질문으로 가득한 갈림길에서 만난 따뜻한 한마디, 《착해져라, 내 마음》 점점 더 각박해져만 가는 요즘이다. 강해지지 않으면 빼앗기고 손해보게 된다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 건네는 눈빛 한 번, 말 한마디마다 어쩔 수 없..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봄날은 간다 (일반판) : 블루레이

17,820원(10% + 1%)

= 수상내역 = 제38회 백상예술대상 (2002) 영화 감독상 제2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2001) 여우주연상 제2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2001) 감독상 제2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2001) 최우수 작품상 제6회 부산국제영화제 (2001) 국제영화평론가 협회상 제14회 도쿄국제영화제 (2001)..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