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정말, 이 사람인가?

현실에 흔들리는 남녀관계를 위한 김진애 박사의 사랑 훈련법 ③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리는 최대한 축복이 될 수 있는 선택, 가능하면 저주로 빠지지 않을 만한 선택을 하고 싶다. 그래서 선택의 기준이 필요하다. ‘왜 이 사람인가?’에 답할 수 있는, 기댈 수 있는, 믿을 만한 그 어떤 기준이다. ‘이 사람인가?’ 하는 의문은 결코 피할 수 없는 것이니만큼 자기 나름대로의 이유를 댈 수 있으면 우리의 선택에 대해 덜 불안해질 수 있는 것이다.

짝을 선택하면서 무엇을 보는가? 어떤 기준이 좋을까? 나는 “바닥선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권한다. ‘바닥선(bottom line, 직역하면 바닥선이지만 의역하자면 이것저것 따져봤는데 이게 결론이라는 뜻이기도 하다)’이라는 말도 좋고 ‘최저선’이라는 말도 좋다. 또는 ‘최소 기준’이라고 해도 좋고 ‘근본 가치관’이라 해도 좋다.

 

대체로 사람들은 ‘최상, 최고, 최적’을 택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절대적으로 따져봐야 할 것은 ‘최소한의 기본’이다. ‘바닥’이 어디인지 알아야 하고 ‘기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바탕’이 어떤 모양인지를 파악해야 하는 것이다. 왜 그런가? 첫째, 그 바닥선 아래로 더 떨어지지 않을 거라 기대할 수 있다. 둘째, 그 바닥선은 시작하는 출발선이 될 수 있다. 셋째, 그 바닥선부터는 더 올라갈 일밖에 없다. 넷째, 사람은 끊임없이 변하지만 바닥선만큼은 잘 변하지 않는다.

 

_card.jpg

 

그럼 어떤 바닥선을 어떻게 체크해봐야 할까? 섹스, 스킨십, 돈, 살림, 말, 지혜, 시간, 공간을 따라가면서 다음의 근본 질문을 던져보자!

 

- 섹스 : 섹스메이트로 즐겁고 소울메이트로 성장할 수 있는가?
- 스킨십 : 너와 나의 마음?정신?영혼의 접속이 이뤄지는가?
- 돈 : 경제파트너로서 성실하며 재산파트너로서 공정한가?
- 살림 : 우리의 공동 프로젝트는 무엇이 될까?
- 말 : 우리의 가치관은 서로 공명하는가?
- 지혜 : 너와 나는 서로 거울 역할을 하게 될까?
- 시간 : 우리는 계속 같이 놀고 싶어 할까?
- 공간 : 우리는 같은 공간에서 부대낄 수 있을까?

 

_brush.jpg

 

사람의 층은 워낙 깊고, 결이 많고, 언제 어디서 새로운 측면이 등장할지 모른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결에 맞는 사람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이런 질문의 바탕에는 다음과 같은 근본 의문들이 깔려 있다. 너의 좋은 점은 무엇이고 나쁜 점은 무엇인가?(성격) 너의 강점은 무엇이고 약점은 무엇인가?(능력) 너의 장점은 무엇이고 단점은 무엇인가?(기질) 네가 하고 싶어 하는 것과 하고 싶어 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성향) 너의 우선순위는 어떤 것인가?(가치관) 너는 어떤 상황을 어떤 태도로 대하는가?(태도) 너는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역량) 너와 나의 꿈은 어디에서 만나는가?(소망) 너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감성) 물론 여기에서 ‘너’를 모두 ‘나’로 바꿔볼 수 있음을 독자들은 금방 깨달을 것이다. 우리는 너에게 질문하면서 나에게 질문하는 것이다.

 

각기 답하기 쉽지 않은 질문들이다. 상대를 까칠하게 들여다보는 질문들일 수도 있다. 하지만 아주 중요한 점이 있다. 이런 의문을 하는 가운데 어쩔 수 없이 자신의 본질도 들여다보게 된다는 사실이다. 가치관, 성향, 취향, 소망, 콤플렉스, 장점과 단점, 강점과 약점 같은 것들이 온전히 드러난다. 성적 취향, 돈에 대한 생각, 일에 대한 생각, 가족에 대한 생각, 교육에 대한 생각, 정치에 대한 생각, 집에 대한 생각, 성공에 대한 생각, 과거 경험에 대한 생각 등도 이윽고 드러난다. 결국 이렇게 묻는 그 과정에서 무엇보다도 자신이 성숙해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상대의 성장 여지를 가늠해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성장 여지를 가늠해볼 수 있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너와 나는 같이 자랄 수 있을까?’라는 의문에 대한 자신의 판단을 갖게 된다. 한 사람의 성장이 다른 사람의 성장으로 이어진다면, 얼마나 근사한 화답인가? 그런 화답을 기대하면서 상대의 바닥선과 자신의 바닥선을 흥미롭게 점검해보자.

 

연재 3회_3_나무.jpg

‘너와 나는 같이 자랄 수 있을까?’       
나의 성장이 너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 얼마나 근사한 화답인가?       

 

 

 

[관련 기사]

- 사랑, 그 이상의 남녀관계

- 나를 사랑하고, 너를 사랑하는 법 배우기

- 분리된 것을 하나로 통합하는 것이 사랑

- 180일 동안의 사랑을 담다

- 사랑, 누구에게나 비밀은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진애(건축가)

남자들이 강한 분야에서 우뚝 선 도시건축가. 냉철하게 일하는 프로, 진취적인 전방위 활동가, 뜨거운 공부 예찬가로 통한다. ‘공부’와 ‘일’에 대한 뜨거운 철학과 명쾌한 단련법을 전하며 독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던 『왜 공부하는가』와 『한 번은 독해져라』에 이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 사랑’에 대한 화두를 던진 책, 『사랑에 독해져라』를 출간했다.

사랑에 독해져라

<김진애> 저13,500원(10% + 5%)

“우리는 더 근사하게 사랑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때론 강인하게, 때론 따뜻하게 흔들리는 당신을 일으켜 세우는 현명한 사랑법 [왜 공부하는가]와 [한 번은 독해져라]로 ‘공부’와 ‘일’에 대한 뜨거운 철학과 명쾌한 단련법을 전하며 독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던 김진애 박사가 이번에는 ‘사랑’에 대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