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그 거짓말 진짜 맞죠? - 연극 <라이어 1탄>

기막힌 거짓과 어색한 진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복잡하게 머리를 굴리지 않고, 메시지를 찾으려 하지 않고 즐기는 작품으로서의 가치는 충분히 뛰어나다.

20150803-20951_1.jpg

※약간의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연극 <라이어>의 주인공 스미스는 이름도, 얼굴도, 성격도 지극히 평범한 택시운전기사다. 겉으로 보기엔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사실 그는 1년 넘게 두 집 살림을 하고 있는 천하의 못된 놈(!)이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그의 완벽하고 철저한 계획 덕분에 주변 사람 누구도 그 사실을 알아채지 못한다. 그러던 어느 날, 예기치 못한 사건을 겪으면서 평범했던 스미스의 일상에 태풍이 휘몰아친다. 그의 완벽했던 이중생활이 들통 날 위기에 처하게 된 것. 현모양처인 메리와 섹시하고 매력적인 바바라를 둘 다 놓치고 싶지 않은 이 찌질남은 나름 머리를 굴려 상황을 수습하고자 한다. 친구인 스탠리에게 도움을 요청하면서, 두 사람은 어떤 결말로 끝날지 모르는 거짓연극을 시작한다.

 

스미스에 의해 강제적으로 연극에 함께 하게 된 스탠리는, <라이어>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이끌어간다. <라이어>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캐릭터이자 <라이어>에서 가장 매력적인 캐릭터이다. 비교적 잔잔하게 시작했던 연극은 스탠리가 등장한 뒤부터 상당히 빠른 호흡으로 전개된다. 마치 롤러코스터를 탄 듯 정신없이 흘러가면서, 그 사이사이에 크고 작은 사건들이 계속 터진다. 거짓말이 거짓말을 낳고, 또 다시 거짓말을 낳으면서 예측 불가능한 황당한 상황들이 계속 생겨난다. 그 황당한 상황들이 주는 어이없음에 객석 곳곳에서 웃음이 터져 나온다. 어떻게든 사실을 들키지 않으려 처절하게 노력하는 스미스와 스탠리의 처량한 모습 역시 관객들의 웃음을 유발한다. 

 

라이어 1탄 공연사진 004.jpg

 


고전이 사랑받는 이유

 

연극 <라이어>는 1998년 초연된 이후 무려 18년째 꾸준히 공연되고 있는 작품이다. 간혹 훌륭하고 좋은 스토리를 가진 작품이여도 대중의 외면을 받는 경우가 있다. 작품성이 뛰어나다고 극찬을 해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하지 못한다면 그건 반쪽짜리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라이어>는 대중성과 작품성을 고루 가진 성공적인 작품이다. <라이어>가 18년째 공연되면서 오랜 시간동안 대중에게 사랑 받을 수 있었던 건, 쉽고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지루하지 않게 이어지는 기발한 스토리는 2시간여의 러닝타임을 풍부하게 만들어준다. 다소 억지스럽게 연결되는 뒷부분이 아쉽지만, 복잡하게 머리를 굴리지 않고, 메시지를 찾으려 하지 않고 즐기는 작품으로서의 가치는 충분히 뛰어나다. 스미스와 스탠리의 자연스러운 거짓연극이 어떻게 끝날지, 언제 찌질남 스미스의 비밀이 탄로 날지 몰입하다보면, 어느새 그들의 거짓말에 깊이 빠져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고 그들의 연기에 속지는 말자. 그건 진짜 같은 거짓말일 뿐이니까! 

 

 

[추천 기사]

- 뮤지컬 <드림걸즈> 눈부시게 빛나는 그녀들
- 뮤지컬 <그남자 그여자>, 서로 다른 언어로 사랑을 말하다
- 진짜 북한군 4명 VS 남한군 2명, 그들은 운명은?
- 뮤지컬 <사의 찬미>, 윤심덕의 죽음을 노래하다
- 신과 인간 그 사이의 새로운 예수 - 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수빈

현실과 몽상 그 중간즈음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