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여름 방학, ‘7단계 공부법’으로 국어 문법을 정복하자!

국어 제대로 공부법 4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복습이 특히 더 중요한 과목이므로 공부한 내용을 처음 복습할 때부터 학교 시험과 수능 시험에 동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크하고 메모해 두어야 한다.

 

요약이미지.jpg


수능 국어 11번부터 출제되는 문법은 비문학(독서)이나 문학, 화법, 작문과 달리 암기해야 할 내용이 많고, 문법적 지식을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된다. 따라서 문법을 어렵게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국어 문법은 개념만 잘 익혀 두면 수능 시험과 학교 중간ㆍ기말 고사에서 어떤 문제가 출제되어도, 교과서의 종수와는 무관하게 단기간에 정복할 수 있는 과목이다. 아울러 복습이 특히 더 중요한 과목이므로 공부한 내용을 처음 복습할 때부터 학교 시험과 수능 시험에 동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크하고 메모해 두어야 한다. 국어 문법 정복을 위한 ‘문법 7단계 공부법’은 다음과 같다.

 

 

▶ 1단계: 필수 개념별로 문법 지식을 공부한다.

          

           → ‘국어 문법 필수 개념’은 다음과 같이 압축할 수 있다.

 

예스칼럼 본문  (1).jpg
 

 

2단계: 기계적 암기보다 ‘용례’와 함께 익힌다.


           → ‘형태소’를 예로 들면, 문법 개념은 다음과 같이 용례와 함께 익혀야 오래 기억할 수 있다.


예스칼럼 본문  (2).jpg
 


3단계: 개념별로 기출 문제를 풀어 본다.

 

           → 개념별 기출 문제 출처는 『매3문법』 <클리닉 해설> 6쪽에서 확인할 수 있고,

               수능 시험과 중간ㆍ기말 고사 대비를 위해 꼭 봐야 하는 문법 필수 기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예스칼럼 본문  (3).jpg

 


4단계: 맞힌 문제라도 반드시 오답지까지 꼼꼼히 본다.


           → 맞고 틀리고보다 정답과 오답인 이유를 알고 넘어가야 한다. 아래 2015학년도 수능 A형B형 공통으로 

               출제된 ‘서술어의 자릿수’ 문제를 예로 들면, 쉽게 정답에 답했어도 오답지가 오답인 이유까지 반드시

               확인해야 ‘제대로’ 공부한 것이 되고, ‘제대로’ 공부해야 수능과 내신 모두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다.


  예스칼럼 본문  (4).jpg

 

 

5단계: 다시 봐야 할 내용은 체크하고 메모해 둔다.


          → 국어 과목에서 복습이 특히 더 중요한 영역은 문법과 문학이다. 복습을 위해 공부한 내용에 다시 봐야

               할 내용을 꼭 체크하고 메모해 두도록 한다. 이때 따로 오답 노트를 작성해 두면 좋은데, ‘문법 오답

               노트’는 필수 개념별로 정리하는 것이 좋다.

 

 

6단계: 재복습 시간을 확보해 개학 전에 꼭 복습한다.


          → 한 번 틀린 문제는 또 틀릴 수 있고, 처음 풀 때에는 맞혔는데 같은 문제를 또 풀었을 때 틀릴 수 있다.

              이 점을 감안할 때, 문법은 매일 3개 개념씩 공부하고, 최소 3회 이상 복습해야 한다.


예스칼럼 본문  (5).jpg

 


7단계: 학교에서 문법을 배운 학생은 교과서와 중간?기말 고사 문제를 다시 본다.


          → 『매3문법』에서도 강조한 ‘문법 7단계 공부법’은 문법을 처음 공부하는 학생은 물론 학교에서 이미 문법

               을 배운 학생에게도 통한다. 단, 학교에서 문법을 배운 학생은 자신이 배운 교과서를 복습하고,

               중간ㆍ기말 고사 문제를 다시 꺼내 정답과 오답인 이유를 이해한 후, 위 5단계의 ‘문법 오답 노트’에 추가

               메모해 두고 활용하면 문법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추천 기사]


- 고정관념이 없을 때 아이디어가 생산된다
- 이국주 “호감과 비호감, 자신감과 뻔뻔함 사이에서”
- 완벽하게 육아하려는 마음 때문에 항상 긴장돼요
- 아이는 사랑하지만, 분노 조절이 힘들어요

- “안녕?”, “미안해”의 힘은 의외로 세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안인숙 (매3비 저자)

“독자가 공동 저자”, “‘매3’이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모두 독자 덕분”이라고 항상 겸손하게 말하는 그녀. 그런 그녀(안인숙 저자)는 중앙교육진흥연구소 개발 이사 및 교육평가연구소장 역임, 압구정 조동기국어논술전문학원 원장 및 직강, 국어논술 학습평가 클리닉 서비스 및 시스템 기획·개발, 조선일보 등 신문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는 등 다양한 경력의 소유자이다. 하지만 이 경험들도 단 하나의 키워드로 정리된다. '입시와 학습을 아우르는 전문가’! 이 노하우를 바탕으로 탄생한 게 바로 <매3비>다. 공부한 만큼 성적이 오르는 정직한 책 <매3비>를 출간하여 ‘매3비 신드롬’을 일으켰고 ‘매3비 공부법’을 지키며 공부하면 성적이 오른다는 사용자 경험과 독자들의 요구에 의해 <매3비>에 이어 <매3문(학)>, <매3(국어)문법>, <매3화법과작문>, <매3어휘>, <예비 매3비>, <언감생시>, <8090(전2권)> 등을 출간했다. 특히, <매3어휘>는 특허 출원 국어 어휘 공부법을 결합해 만든 특별한 책이기도 하다. 안인숙 저자는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와 동대학원 국어국문학과를 수료하였으며, 현재 국어 논술 공부법 특강 강사로도 활동 중이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