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피비알앤비 앨범 중 가장 강렬하고 뜨거운 앨범, 미구엘 < Wildheart >

미구엘(Miguel) < Wildheart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강렬함'과 '뜨거움'이 앨범의 가장 큰 인상으로 다가온 이유는 분명, 앨범의 전체적인 사운드를 주도한 일렉트릭 기타의 활용이다.

L (4).jpg

 

2010년부터 근 5년간, 우후죽순으로 등장한 피비알앤비(PBR&B), 컨템포러리 알앤비(Contemporary R&B), 얼터너티브 알앤비(Alternative R&B), 힙스터 알앤비(Hipster R&B)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이 돌연변이 알앤비는 더 이상 비주류의 것이 아니다. 이 힙스터 장르를 주류로 끌어올린 데에는 프랭크 오션, 위켄드 그리고 미구엘(통칭 피비알앤비 3인방)의 공이 크다.

 

그 중, 시대의 명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 Channel Orange >와 프랭크 오션, 그리고 최근 빌보드 싱글차트 상위권을 점령한 위켄드에 비해 미구엘의 입지가 낮은 건 사실이다. 「Adorn」과 「Do you...」가 수록된 < Kaleidoscope Dream >란 걸작을 뽑아내긴 했지만, 같은 해에 먼저 나온 프랭크 오션의 오렌지색 앨범의 위엄을 넘지 못했다. 이와 같은 다른 아티스트와 자신을 비교하는 시선에 대해 그는 '사과와 오렌지는 비교할 필요가 없다.'라고 언급하며 자신의 확고한 스타일에 대한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미구엘의 세 번째 앨범 < Wildheart >는 피비알앤비 앨범 중 가장 강렬하고 뜨거운 앨범이며 프랭크 오션과 위켄드의 것과는 다른 위치에 있는 앨범이다. '강렬함'과 '뜨거움'이 앨범의 가장 큰 인상으로 다가온 이유는 분명, 앨범의 전체적인 사운드를 주도한 일렉트릭 기타의 활용이다. 보통의 '피비알앤비'라 하면 먼저 떠오르는 멜랑꼴리를 머금은 전자음이 아닌, 헤비한 일렉트릭 기타 사운드를 전면으로 배치하여 곡의 무게를 잡는다. 이는 또한 피비알앤비 특유의 에로티시즘을 자극하여 '뜨거움'을 가져다준다.

 

제도화된 음악 산업의 경각심이란 내용과 부합하며 마치 경고음이 울리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는 디스토션 된 기타가 인상적인 「A beautiful exit」, 에로틱한 환상을 불러일으키는 「Valley」, 「Coffee」와 곡 제목처럼 노골적인 「Flesh」 등, 앨범은 흥미로운 트랙들의 연속이다. 그 중 코러스와 미구엘의 보컬을 점층적으로 쌓은 뒤, 레니 크라비츠의 기타 솔로와 함께 터뜨리는 「Face the sun」의 후반부는 앨범에서 가장 결정적인 순간이다. 디럭스 버전에 수록된 「Gfg」와 「Damned」 또한 짚고 넘어가야할 트랙들이다.

 

이제 피비알앤비를 그저 단기간에 소모될 '섹스 찬양곡'으로 그 가치를 폄하하기엔 그 몸뚱이가 커졌다. 피비알앤비 3인방의 공로에 그 수명이 길어 보인다. 그 중 미구엘은 < Wildheart >라는 걸작으로 그 영역에 확실한 경계를 쳤다. 그의 말은 틀리지 않았다. 더 이상 사과와 오렌지는 비교할 필요가 없다.

 

2015/07 이택용(naiveplanted@naver.com)

 

[관련 기사]

- 다양한 매력을 가진 신인 힙합 그룹, 영 바이닐스

- 여름을 잊게 하는 앨범, 나인 뮤지스 < 9MUSES S/S EDITION > 
- 중독성 강한 여름 노래로 돌아온, 씨스타 
- 높은 흡입력을 동반하는, 미카 < No Place In Heaven >
- 입체적인 음악을 표현한, 혁오 < 22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