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광해군은 영창대군을 죽인걸까?

역사학자 신명호 교수가 말하는 진짜 정명공주 이야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선조와 인목대비는 거대한 재산이 영창대군을 지켜줄 것이라 기대했지만 전혀 그렇지 못했다. 오히려 그 거대한 재산이 영창대군의 몰락을 재촉했다. 그런 면에서 영창대군의 재산은 방패가 아니라 오히려 철퇴가 되어 돌아왔다고 할 수 있다.

hwajung_photo150422102135imbcdrama0.jpg

위험을 느끼고 출궁을 거부중인 드라마 <화정>속 영창대군과 정명공주.

 

 

창대군, 폐서인되다

 

5월 21일, 광해군은 영창대군을 폐서인(廢庶人)했다. 영창대군은 대군의 신분에서 평민의 신분이 되었다. 그에 따라 대군의 신분으로 갖고 있던 모든 재산과 의전을 박탈당했다. 선조가 살아생전 주었던 그 막대한 재산은 국가에 몰수되어 광해군 차지가 되었다.


선조와 인목대비는 거대한 재산이 영창대군을 지켜줄 것이라 기대했지만 전혀 그렇지 못했다. 오히려 그 거대한 재산이 영창대군의 몰락을 재촉했다. 그런 면에서 영창대군의 재산은 방패가 아니라 오히려 철퇴가 되어 돌아왔다고 할 수 있다.


이어 6월 21일에는 출궁 조치가 내려졌다. 폐서인이 된 이상 영창대군은 궁에서 살 수 있는 신분이 아니었다. 당시 영창대군은 8살 밖에  되지 않았지만 광해군에게 말 그대로 ‘화의 근본’이었다. 그것은 선조의 서자인 광해군과 적자인 영창대군 사이에 숙명적으로 맺어진 운명이었다. 6월 22일, 영창대군은 강제로 출궁되어 도성의 여염집에 구금되었다.

 

 

어린 영창대군, 궁 밖으로 쫓겨나다

 

그때 영창대군방의 궁녀들은 ‘사나흘만 피접 나갔다가 금방 올 것이니, 버선 신고 웃옷 입고 소인들을 따라 나가시지요.’라며 달랬다. 그러자 영창대군은 ‘나를 죄인이라고 하고, 죄인들 드나드는 문으로 내어 가려 하니, 죄인이 버선신고 웃옷 입은들 다 쓸데없다!’라며 움직이지 않으려 했다. ‘누가 그리 말하더이까?’라는 궁녀들의 물음에 영창대군은 ‘남이 알려줘서 알았을까? 내가 그냥 알았네. 서소문은 죄인들이 드나드는 문이니, 나도 죄인이라 하여 그 문 밖에 두려는 게지?’라고 대꾸했다.


하지만 어린 영창대군 역시 어쩔 수 없는 상황임을 눈치 채고 있었다. 기가 꺾인 영창대군은 ‘나하고 누님하고 같이 가라면 몰라도 나 혼자는 못 가!’라며 한 발 물러섰다. 영창대군은 8살밖에 되지 않았지만 혼자 나갔다가는 죽음이라고 직감했던 것이다. 그래서 혹시 누이 정명공주와 함께 나가면 살 수 있지 않을까 해서 같이 나가겠다고 했던 것이다. 이런 영창대군의 마음이 또 인목대비를 울렸다.

 

 

8살 영창대군, 비명횡사하다

 

대비전에서 끌려 나간 영창대군은 약 한 달 정도 한양의 여염집에 구금되었다. 그 사이 영창대군을 죽여야 한다는 상소가 빗발쳤다. 7월 26일, 광해군은 명령을 내려 영창대군을 강화도에 중죄인에 대한 유배형인 위리안치(圍籬安置)를 하게 했다. 8살밖에 되지 않은 영창대군은 영문도 모른 채 강화도로 끌려가 가시로 울타리를 친 집에 감금되었다. 그리고 7개월 후인 1614년(광해군 6년) 2월 10일에 그곳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때 영창대군의 나이 겨우 9살이었다.
영창대군이 비명횡사하자 수많은 사람들이 비통에 잠겼다. 나이도 나이지만, 죽음 자체가 너무나 참혹했기 때문이다. 당시에 강화부사 정항이 영창대군을 살해했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졌다. 실록에는 ‘정항이 음식을 넣어주지도 않고, 방 안에 가두고 불을 때서 뜨거워 눕지도 못하게 하자 영창대군이 창살을 부여잡고 밤낮으로 울부짖다가 기력이 다하여 죽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영창대군의묘.jpg

영창대군의 묘


당시 이 소문을 들은 강화도 사람들치고 울지 않은 사람이 없었다고 한다.


<다음 편에 계속...>

 

 



 

img_book_bot.jpg

화정, 정명공주신명호 저 | 생각정거장
요즘 드라마 〈화정〉으로 인해 17세기 조선왕실의 역사가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당대 여성 최고의 서예가로 평가될 만큼 뛰어난 필체로 남자보다 더 기개 있는 작품을 후대에 남긴 정명공주. 파란만장한 그녀의 일대기를 통해 17세기 혼란의 조선, 궐에서 일어난 음모와 암투의 역사를 살펴보고 어떻게 위기를 이겨냈는지 역사 속 이야기를 살펴본다.

 

[추천 기사]

- 역사학자 신명호 교수가 말하는 진짜 정명공주 이야기
- 노래 속 전파 찾기
- 선조의 승하는 자연사일까, 타살일까?
- 『B파일』 밤새 안녕하셨나요
- 『1984』감시사회에서 살아가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신명호

1965년 강원도 깊은 산골에서 농사꾼 아들로 태어났다. 역사를 특히 좋아하셨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릴 때부터 역사에 대한 관심이 남달랐다. 강원대학교 사학과에서 한국사를 공부했으며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에서 조선시대 왕실사를 전공하여 『조선초기 왕실편제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선임연구원과 국사편찬위원회 편사연구사를 거쳐 현재 부경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