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홍승찬 “마음이 어지러울 때 책을 읽는다”

홍승찬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전에는 원고를 쓸 때, 혹은 강의를 준비해야 할 때 주로 필요에 의해서 책을 읽었지만 지금은 마음이 어지럽거나 공허할 때 책을 읽으며 위로와 안정을 찾거나, 혹은 반대로 지극히 조용하고 평화로운 일상의 휴식이 찾아왔을 때 책을 읽으며 그 소중하고 귀한 시간을 마음껏 누리고 있습니다.

편집.jpg

 

전에는 원고를 쓸 때, 혹은 강의를 준비해야 할 때 주로 필요에 의해서 책을 읽었지만 지금은 마음이 어지럽거나 공허할 때 책을 읽으며 위로와 안정을 찾거나,  혹은 반대로 지극히 조용하고 평화로운 일상의 휴식이 찾아왔을 때 책을 읽으며 그 소중하고 귀한 시간을 마음껏 누리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시에 부쩍 관심이 많아지고 있고, 그래서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또 시대를 불문하여 좋은 시인과 시집을 찾아서 서점에 들를 때마다 한권씩 사다가 곁에 두고 읽고 또 읽으며 음미해볼 생각입니다.

 

제 서재에 이름을 붙인다면, 조선 중종 때의 성리학자 회재 이언적 선생의 고택 이름을 따서 “독락당(獨樂堂)”이라 짓고 싶습니다. 

 

『오늘도 소중한 하루』는 나이가 들고 이런 저런 일을 겪으면서 하나 둘씩 깨닫게 된 것들을 나 말고 다른 사람들과 나누어야겠다는 생각으로 만든 책입니다. 누구나 그러려니 알고 있는 상식이겠지만 나날이 헤쳐 나가야 할 삶이 힘겨워 미처 생각하여 마음에 담아둘 여유가 없는 누구나가 이 책을 곁에 두고 문득 아무 페이지나 펼쳐도 공감하여 힘을 얻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명사의 추천

 

플루타르크 영웅전

플루타르크 원저/이효성 편/박요한 그림 | 지경사

어려서 읽은 플루타르크의 영웅전의 충격은 내 사춘기의 취미를 남다르게 만들어버릴 만큼 강렬했습니다. 마치 그 시대의 인물과 사건이 바로 내가 살고 있는 이 시대와 공간의 일인 듯 착각하였고 그들의 행적에 흠뻑 빠져들어 이후 독서, 특히 역사를 다룬 서적에 탐닉하게 되었습니다. 훗날 로마의 유적지 “포로 로마노”를 방문했을 때 마치 태어나고 자란 고향을다시 찾은 듯 한참을 서서 감격을 했던 기억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순간입니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마거릿 미첼 저/김종건 역 | 청목사

수업시간을 빼먹고 몰래 가서 본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저의 롤 모델을 바꿔 놓았습니다. 철없던 시절에는 카이사르와 나폴레옹을 거쳐 심지어는 “나의 투쟁”을 쓴 히틀러까지 세상을 바꿔놓은 정치가, 독재자가 영혼을 흔들었지만 그 영화를 본 순간 주인공 레트 버틀러의 묘한 매력에 빠져들었고 한 동안 그런 남성상을 저의 이상적인 롤 모델로 삼게 되었습니다. 영화 때문에 1017페이지나 되는 원작 소설을 단숨에 읽었고 혼탁한 세상을 삐딱하고 냉소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면서도 현실을 누구보다 잘 읽고 활용하여, 기회를 잡았다 하면 놓치지 않고, 존경하는 이와 사랑하는 이에게 아낌없이 모든 걸 내놓을 줄 아는 남자가 되고자 마음먹었습니다.

 

 

 

인연 因緣

피천득 저 | 샘터

학교 국어시간에 받은 숙제라 억지로 읽은 피천득 선생의 수필집 “인연”은 나의 문체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저 부드러운 미풍이 부는 듯, 조근조근 읊조리는 듯한 선생의 문체는 오히려 너무나도 설득력이 있었고 나도 모르게 그것을 흉내내게 되면서 지금과 같은 글쓰기로 이끌었습니다. 더불어 그 속에 인용한 시들이 너무나 아름다워 영시에 푹 빠져들었고 지금도 시는 나의 가장 가까운 벗이 되어 곁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리스인 조르바

니코스 카잔차키스 저/이윤기 역 | 열린책들

영화로 처음 만난 조르바는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영화를 본 다음 오랫동안 무언지 모를 막연한 동경이 가슴 속에 꿈틀거렸고 나중에 소설을 읽은 다음 그것이 자유에 대한 갈망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크레타 섬에 잠시 들렀을 때 나지막한 언덕에서 만난 카잔차키스의 묘비는 지금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나는 아무 것도 바라자 않는다. 나는 아무 것도 두렵지 않다. 나는 자유다.” 이후 이것이 나의 삶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았고 그 묘비명이 어느새 인생관, 좌우명이 되었습니다.

 

 

 

 

거장 신화

노먼 레브레히트 저 | 펜타그램

가장 최근에 읽은 책입니다. 영국의 음악평론가 노먼 레브레히트가 쓴 명 지휘자 열전인 셈입니다. 레브레히트에 대해 워낙 음악계의 평판과 호불호가 엇갈려 호기심에 읽은 책입니다. 책의 두께만큼이나 방대한 정보가 유용한 책이지만 관련된 기본 지식이 부족한 애호가들이 접했을 경우 잘못된 편견으로 이끌 수 있겠다는 우려도 있었습니다. 정보전달에 충실하고자 하는 의도와 나의 생각과 가치에 공감을 얻고자 하는 책은 모든 면에서 달리 저술되어야 한다는 너무다 당연한 사실을 새삼 일깨워 준 책이었습니다.

 

 

 

 

비긴 어게인

감독: 존 카니 , 출연 : 키이라 나이틀리,마크 러팔로,애덤 리바인 | 노바미디어

영화나 소설, 드라마에서 늘 다루는 석세스 스토리이지만 다른 어떤 이야기보다 설득력이 있게 섬세하게 다루었고 특히 비틀즈가 애플 레코드 옥상에서 펼쳤던 마지막 콘서트를 상기시키는 옥상에서의 녹음 장면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