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랑에 빠지고 싶을 때

이승철 <My love>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연애를 못한지 오래다보니 ‘러브쏭’을 들을 일이 없었다. 사랑을 주제로 한 곡이라면 어느 먼 별나라의 헬륨가스 방귀뀌는 소리로 들리는 나날이었다.

편집.jpg

 

연애를 못한 지 오래다보니 ‘러브쏭’을 들을 일이 없었다. 사랑을 주제로 한 곡이라면 어느 먼 별나라의 헬륨가스 방귀뀌는 소리로 들리는 나날이었다. 
 
그딴 삭막한 마음으로 걷다가 나는 어느 닭발 가게 앞에서 오늘의 주제곡 이승철의 <My love>를 듣고 말아버린 것이었다. 


 ‘힘껏~ 안아줄게 널~’


이 노래에서 가장 핵심적인 그 노랫말이 귓구녕에 꽂히자마자 든 생각은 이랬다. 어우 힘껏 안아 주다 갈비뼈 으스러지면 안 아플까. 그러나 다음 순간, 발매된 지 몇 년 된 이 노래의 뮤직비디오가 생생히 떠오르고 말았다. 일반인 프러포즈 이벤트를 이승철 엉아가 도와주는 내용이었다. 낭만적이고 감동적인 연출에, 무용수에 오케스트라에, 이승철 라이브 깜짝 등장에, 완전 미친 스케일을 자랑하는 프러포즈였다. 프러포즈 받는 여자도 울고, 하늘도 울고, 뮤비를 보던 외로운 나도 우는데 프러포즈 수락하고 둘이 끌어안고 키스하고 활짝 웃으며 끝나는 엔딩. 


 나는 무의식적으로 소리치고 말았다. 


 “으아 사랑하고 싶다...”


닭발에 양념을 바르던 아저씨가 나를 흘낏 쳐다보았다. 왠지 닭똥 같은 눈물이 떨어질 것 같은 기분이었다. 닭발엔 뼈가 없고 나에겐 연인이 없었다. 다음 순간 울분이 치밀었다. 아니 결혼하고 싶거나 연애하고 싶지만 사정이 있어서 안하고(못하고)있는 남녀들이 들으면 미치고 폴딱 뛸 것 같은, 이런 ‘위험한’ 음악을 길거리에 막 틀어놓다니! 게다가 거 승철 형님도 너무한 거 아니오? 딴 남자들이 앞으로 죽어라 머리 쓰고 마음 쓰고 신경 써서 프러포즈를 기획해도 이 뮤비를 본 여자들은 조금도 성에 안 찰 거 아닙니까? 어쩌자고 우리한테 이런 만행을 저질렀단 말입니까. 


나는 비분강개하며 닭발에 맥주를 잔뜩 사오고 말았다. (아래 뮤직비디오를 보시는 솔로남들은 이 심정에 공감하시리라 본다)

 

 

보컬의 신 이승철 하면 설명이 필요 없는 아티스트고, 말이 필요 없다보니 원고 분량을 채우기 곤란해 지금껏 안 쓰고 있었는데 닭발을 씹으며 곰곰이 생각해 보니 얘기하고 싶은 추억이 떠올라버렸다. 사랑 얘기라 쪽팔려서 쓸까말까 고민하다 결국 써버린다. 이 칼럼은 애초에 음악과 추억의 찰떡연애 같은 앙상블로 기획되지 않았던가. 아니면 말고.
 

어쨌든 <My Love>가 나왔던 해에 나는 이탈리아 베로나를 여행 중이었다. 셰익스피어의 명작 <로미오와 줄리엣>의 배경일지 모른다는 끼워 맞춘 콘셉트를 가져 연인들의 성지가 된 도시였다. 이야기일 뿐이지만 실제로 베로나엔 줄리엣의 생가가 있다. 나는 관광객들이 많이 가는 줄리엣의 집에 가서 로미오에게 고백 받았다는 발코니를 감상하거나, 변태처럼 줄리엣 동상의 가슴을 만질 생각은 없었다. (동상의 오른쪽 가슴을 만지면 사랑이 이뤄진다는 게 말이 되냐) 다만 산책하듯 천천히 걸어 다니기만 해도 자그만 도시가 전반적으로 사랑에 빠지라고 독려하는 느낌을 내면서, 알프스가 발원지인 아디제 강에 로맨스가 흐르는지 민물이 흐르는지 구분할 수 없게 되어있었다. 그 강은 이탈리아에서 본 어느 강보다 맑고 신비한 빛을 띠었다.나는 아름다움에 도취되어 대낮부터 어떤 선술집에 들어갔다. 배 나온 아저씨들 몇 명이 맥주잔을 비워대고 있었는데 술을 주문하려고 바텐더 앞에 서는 순간 나는 숨이 안 쉬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카운터 너머에 내 이상형이 서 있었던 것이다. 일반적으로 예쁜 여자는 아니었지만 긴 생머리를 아무렇게나 묶은 게 잘 어울렸고, 하루키 소설의 표현을 빌리자면 내게 100%의 여자아이가 거기 있었다. 그녀는 미소를 지으며 반갑게 인사했다. 그녀에게 내가 몇 퍼센트였는지 모르겠지만 순간 그녀의 눈에는 아디제 강보다 더 신비한 빛이 흘렀다. 나는 떨리는 목소리로 페로니 생맥주를 부탁했다. 그녀는 이탈리아어가 능숙했지만 외모는 동북아시아계였다. 한, 중, 일 어디일까 궁금했다. 혹시나 해서 우리말로 날씨가 참 좋네 독백해봤는데 못 알아들었고 일본말로 맥주가 맛있다며 감탄사를 뱉어봤지만 쳐다도 안 봤다. 


의문은 다음날 풀렸다. 관광은 하는 둥 마는 둥 하고 오후가 되자 또 그 술집에 찾아갔는데 그녀는 어떤 선량해 뵈지 않는 중국인 남자들과 중국어로 입씨름 하고 있었다. 양꼬치에 찡따오를 내놓으라는 건지 뜻을 알아들을 수 없었지만 남자들이 그녀를 힘들게 하고 있는 건 분명해 보였다. 한 남자가 거칠게 그녀의 손목을 낚아채자 그녀는 뿌리치며 항의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나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그 사이에 쓰윽 끼어들어 맥주를 주문했다. 그녀는 내 주문을 핑계로 그들로부터 벗어나 카운터로 돌아왔다. 그녀의 눈빛이 조금 서글퍼 보였다. 


 “문제가 있나요?”
 “신경 쓰지 말아요.”


그녀는 무표정하게 페로니 한 잔을 내밀었다. 나는 사랑이나 낭만과는 거리가 있어 보이는 그 중국인 남자들 옆 테이블에 굳이 앉았다. 내가 뽁뽁이 완충재가 되길 바랬다. 


베로나를 떠나기 전날 나는 또 그 바를 찾아갔다. 사무적인 맥주 주문 외엔 사흘 동안 한 번도 하지 못한 말을 그제야 걸었다. 준비한 주제와는 달리 이런 말이 튀어나왔다.


 “전 내일 베로나를 떠나요.”
 “내일 페로니를 달라구?”
 “아니 떠난다고요.”
 “그래요?”


그녀는 시큰둥했다. 어디로 가는지도 묻지 않았다. 내게 관심 없었구나. 떠도는 여행자 주제에 어쩌라고 그런 바보 같은 멘트를 날렸나. 씁쓸한 술을 삼키고 있을 때 그녀가 내게 접시 가득 감자칩을 담아 왔다. 


 “주문하지 않았...”
 “이별 선물.”


그녀는 최초의 그 신비하고 깊고 맑은 눈으로 찡긋 웃었다. 요즘 유행하는 허니버터칩은 그 감자칩에 비하면 별나라 헬륨가스 방귀뀌는 맛임에 틀림없다. 나는 감자칩을 최대한 천천히 먹고 그녀의 선술집에서 일어났다. 그 순간을 아끼고 싶었다. 그리고는 사랑이 그렇게 쉽나 베로나, 사흘 만에 떠나면서 사랑에 빠지면 어떡하나 베로나 어쩌고 라임도 안 맞는 개드립을 날리며 한 없이 걸었다.

 

그 당시 최신곡이었던 <My love>를 다시 듣자니 떠오른 기억이다. 평소라면 손발이 오그라들겠지만 베로나 선술집의 중국인 여자 얘길 하며 들으니 노랫말 중에서 이 부분이 박자에 맞춰 심장을 딱딱 때린다. 


 사랑해 그 말은 무엇보다 아픈 말 숨죽여서 하는 말 이젠 하기 힘든 말

 

 아무튼 이승철 님의 깊고 짙고 간절하고 감미로우면서도 바싹하고 부드러운 감자칩 같은 목소리를 당대에 들으며 살 수 있다는 건 축복이 아닐 수 없다. 뭐니 뭐니 해도 사람은 사랑에 빠지려고 사는 것 아니었나. 그것 아니면 인생에 무슨 주제가 있단 말인가. 대체 무엇에 생애를 바쳐 몰두해야 한단 말인가. 아프더라도, 하기 힘들더라도 다시 사랑에 빠져야 하고 숨죽여서 간절히 고백해야 하는 거다. 솔로들에게 이 곡은 그런 느낌을 다시 일깨우는 아름다운 자극이 아닐 수 없다.
 
 PS 베로나에선 생맥주만 마셔 사진이 없으니 이승철 님의 곡을 라디오 생라이브로 한 번 더 들읍시다. <My love> 뮤직비디오 도입부의 그 경망스런 어깨 들썩 춤을 따라 추며 들으면 이른 더위에도 기분이 좋아질 거예요.

 

 

 

[관련 기사]

- 지하에서 우주로, 비틀즈 〈Across the universe〉
- 스뽀오츠 정신과 부드러움이 필요한 시대
- 드레스덴 축제의 매혹적인 단조
- 공항에서 딱 떠오르는 노래, 거북이 〈비행기〉
- 아름답기만 한 건 아닌 우리의 봄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상 (소설가)

소설가. 장편소설 『15번 진짜 안 와』, 『말이 되냐』,『예테보리 쌍쌍바』와 소설집 『이원식 씨의 타격폼』을 냈다.

이승철 11집 - My Love

14,900원(19% + 1%)

이승철 11집! 그가 사랑을 말하는 방법! [MY LOVE] 세계적 락밴드 ‘니켈백’, 그래미 어워드 수상 엔지니어 등 ‘월드 클래스’ 스탭진이 참여한 기념비적 음반! 이승철이 한동안 숨을 고르고 11집 앨범을 완성했다. 28년 간 오롯이 뮤지션의 길을 걸어온 그는 지금껏 구축해 온 이승철이라는 뮤지션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