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삶을 지탱해줄 명쾌한 통찰이 필요하다면

김형철 『철학의 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살면서 한번쯤 맞닥뜨리게 되는 질문들, 그러나 결코 절대 피해갈 수 없는 질문들에 대해 이념적이고 관념적인 담론이 아닌, 우리의 생활과 밀착되어 있는 ‘생활밀착형 인문철학’을 기본으로 삶을 지탱해줄 명쾌한 통찰이 필요하신가요? 그렇다면 이 책에서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ㅅㅔㄹㅣㄱㅏㅁㅏㄴㄴㅏㄴㅅㅏㄹㅏㅁ.jpg

 

살면서 한번쯤 맞닥뜨리게 되는 질문들, 그러나 결코 절대 피해갈 수 없는 질문들에 대해 이념적이고 관념적인 담론이 아닌, 우리의 생활과 밀착되어 있는 ‘생활밀착형 인문철학’을 기본으로 삶을 지탱해줄 명쾌한 통찰이 필요하신가요?

 

그렇다면 이 책에서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한국의 마이클 샌델로 불리우는 연세대 김형철 교수의 철학의 힘』이 바로 그 책인데요, 개인의 삶은 물론이고 사회생활에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갈등과 결핍을 느끼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은 인문학적이고 실용적인 철학의 힘을 전해줍니다. 철학의 힘』의 저자인 김형철 교수님을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Q 이 책의 부제가 ‘만족 없는 삶에 던지는 21가지 질문’인데요, 실제로 이 책은 “인생은 왜 짧은가”라는 질문에서 “인간에게 죽을 권리를 허용해야 하는가”라는 질문까지 총 21가지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책을 구성하고 있는 21가지의 질문은 어떻게 나오게 된 건가요?


A. 철학은 삶에서 구체적으로 맞닿는 부분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꼭 한 번쯤은 생각해봤을 법한 질문. 반드시 생각해봐야 하는 질문을 우선적으로 골라봤습니다.

 

Q “1등, 2등 구분 없이 모든 결과가 공평하게 평가된다면 그 누구도 노력과 열정을 그만큼 쏟지 않을 것이다. 인간은 공평하기를 원하면서 한편으로는 공평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삶은 왜 불공평한가... 21개의 질문 중 두 번째로 등장하죠. 애초에 공평한 삶이란 없다는 걸 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평한 혹은 정의로운 사회를 갈망하게 됩니다. 뭔가 공허한 바람처럼 느껴져서 서글프기도 했는데요, 과연 책에 쓰신 대로 공평하게 주어진 의지로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까요?


A. 해결되기 어렵습니다. 철학은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사색만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사람의 생각을 바꿔 놓음으로써 철학은 이 세상을 변화시켜 나갑니다. 예를들어 북극성에는 우리가 도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북극성이 있음으로써 우리는 정북방향을 알 수 있고, 그곳으로 향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옳은 방향을 알려주는 것. 그것이 철학의 힘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Q 지금의 우리 사회를 보면 그 어느 때 보다도 갈등과 충돌이 심각하게 느껴집니다. 다양한 사고와 주장이 충돌하고 세대 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극단적인 혐오주의와 불신이 심화되고 있는데요. 이 모든 상황을 바로잡고 봉합해 낼 수 있는 힘과 답... 과연 철학 속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A. 문제의 원인을 내 안에서 찾아야 합니다. 사람들은 문제가 생기면 외부에서 그 원인을 찾으려 합니다. 그렇게되면 세상은 바뀌지 않고 책임을 서로에게 전가하게만 됩니다. 이럴때 문제의 원인을 내부에서 찾는 노력을 하게 되면 조용히, 그렇지만 착실하게 올바른 사회가 만들어질거라 생각 합니다.

 

Q 대한민국의 청춘들, 리더들... 수많은 청중들을 대상으로 그야말로 종횡무진 강의에 매진하고 계신데요, 이번 책은 그동안 교수님께서 강의를 통해 만났던 청중들을 대상으로 쓰신 건가요? 혹시 특별히 어떤 독자를 상정하고 이 책을 쓰셨는지 궁금합니다.


A. 특정한 나이, 직업, 성별의 독자를 정해놓진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늘 자신의 삶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나는 누구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고민하는 이들. 또 타인과 대화를 통해서도 풀어내지 못한 문제를 안고 계신 분들. 그런 분들이 제 독자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 질문입니다... 책의 시작인 프롤로그에 보면 “무용지용” 즉 쓸모없음의 쓸모에 대해 이야기하고 계신데요, 어쩌면 이 책을 쓰신 이유가 이 글에 담겨 있는 것으로 느껴졌는데요, 철학의 힘』을 쓰신 이유 혹은 독자에게 꼭 전달했으면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A. 철학자들은 항상 어리석어 보이는 질문을 하는 것같아 보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런 질문들이 사실은 우리로 하여금 삶을 되돌아볼 수 있게 해줍니다. 그래서 철학의 힘은 결국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해주고, 토론과 대화를 통해 스스로 성찰하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이러한 과정과 결과물들은 쓸모없어 보이지만 결국에는 우리 삶을 풍부하게 해주게 될 것입니다. 

 

 

 

 

 

img_book_bot.jpg

철학의 힘김형철 저 | 위즈덤하우스
의미 없이 느껴지는 선택이 삶의 방향을 바꾸기도 하고, 깊은 고민 끝에 내린 중대한 결단이 훗날 아무것도 아닌 게 되기도 한다. 이런 과정을 겪다 보면 문득 찾아오는 근본적인 물음이 있다. ‘지금 나는 잘 살고 있는가’ ‘앞으로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가’ ‘무엇이 진정 가치 있는 삶인가’. 정답은 없지만 피할 수 없는 이런 질문들에 대해 철학적, 인문학적 시각에서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갖도록 도와주는 책,《철학의 힘》이다.

 

 


cats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철학의 힘

<김형철> 저12,420원(10% + 5%)

대한민국이 인정한 베스트 티처 김형철 교수의 첫 책! “왜 사는가?” 그 이유를 아는 사람은 어떤 어려움과 고통도 이겨낼 수 있다 작든 크든 매 순간순간의 선택과 결정이 모여 하루가 되고, 생활이 되고, 한 사람의 인생이 된다. 의미 없이 느껴지는 선택이 삶의 방향을 바꾸기도 하고, 깊은 고민 끝에 내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