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소풍갈까요?

경주교리김밥 VS 웨이브 김밥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어릴 적 소풍가기 전 날을 생각해 보면, ‘내일 비가 오면 어쩌지?’, ‘늦잠 자면 어쩌지?’, ‘뭘 입고 갈까?’, 참 많이 설레고 두근거렸던 것 같아요. 사실, 한정돼 있는 소풍 장소 때문에 매년 가는 곳이 거기에서 거기고, 보물찾기나 당첨 운은 거의 제로에 가까운지라, 그다지 재미있을 것도 없었는데 말이죠. 지금 생각해보면, 가장 제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들었던 건, 바로 엄마의 소풍 도시락이었던 것 같아요.

1.jpg

 

소풍을 가고 싶은 딱 한 계절만 꼽으라면 전 봄을 선택할래요. 그것도 늦은 봄을요. 햇살 좋은 어느 날 따뜻한 봄바람 맞으며, 봄꽃으로 마음껏 눈요기할 수 있는 계절이 바로 이 시기잖아요. 어릴 적 소풍 가기 전 날을 생각해 보면, ‘내일 비가 오면 어쩌지?’, ‘늦잠 자면 어쩌지?’, ‘뭘 입고 갈까?’, 참 많이 설레고 두근거렸던 것 같아요. 사실, 한정돼 있는 소풍 장소 때문에 매년 가는 곳이 거기에서 거기고, 보물 찾기나 당첨 운은 거의 제로에 가까운지라, 그다지 재미있을 것도 없었는데 말이죠. 지금 생각해보면, 가장 제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들었던 건, 바로 엄마의 소풍 도시락이었던 것 같아요. 소풍을 앞두고, 엄마와 손을 잡고 소풍 장을 보러 가죠. 가방에 채워 넣을 과자와 음료수를 사고, 엄마는 김밥 재료를 담으셨죠. 학교 다닐 때 생각해 보면 엄마의 소풍 도시락에 어깨가 한 뼘은 으쓱 솟아올랐던 것 같아요. 그만큼 엄마가 싸 주신 도시락 맛이 일품이었다는 얘기겠죠.

 

엄마의 소풍 도시락 메뉴 중 제가 엄지손가락을 척 올리는 메뉴는 바로 계란밥이었어요. 모든 채소와 고기를 잘게 다져 볶음밥을 한 후 한 입 크기로 꼭꼭 주먹밥을 만들고, 계란을 풀어 팬에 한 숟가락씩 떠 얇게 지단을 붙인 후 주먹밥을 올려 돌돌 말아주면 완성되는데요. 모양은 좀 투박하지만, 당시 같은 반 친구들이 하나씩 들고 가면, 전 친구들 김밥으로 배를 채웠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어요. 계란밥 외에 김밥을 쌀 때도 계란 지단을 붙여 반을 가른 뒤 깻잎 깔 듯 계란 지단을 깔고 김밥 재료를 올려 말아주셨는데요. 그러고 보니 소풍 도시락에 계란이 빠지질 않았네요. 김밥에 계란지단이 많이 들어가면 포근포근한 것이 좀 더 부드러운 김밥을 즐길 수 있는데요. 얼마 전 친구들과 경주 여행을 갔더니, 엄마표 김밥 맛과 비슷한 김밥이 있더라고요. 경주교리김밥, 교리김밥을 사기 위해서는 줄 서기 30분은 기본일 정도로 인기 많은 김밥인데요. 계란이 정말 많이 들어가 있더군요. 그래서인지 목 막힘도 덜하고, 무한 흡입이 가능하던데요. 물론 생각했죠. 집에서 만들어 먹어야겠군! 교리김밥 하나면 좀 서운할 듯싶어, 지난번 요리 프로그램을 보다가 군침을 삼켰던 웨이브 김밥도 함께 준비해 봤어요.

 

# 경주교리김밥 VS 웨이브 김밥

 

2.jpg


# 김밥 공통재료: 밥(참기름, 소금, 깨), 오이, 단무지, 햄, 우엉, 맛살, 김밥용 김, 당근


# 경주교리김밥재료: 계란(한 줄 당 2개)


# 웨이브 김밥재료: 꼬들 단무지, 샌드위치용 햄, 마요네즈, 씨 겨자

 

1. 김밥용 밥에 소금과 참기름, 참깨를 넣어 잘 비벼놓은 후 식혀 두세요.
   기본 간은 약하게 하는 것 잊지 마시고요.


2. 오이는 중간의 씨 부분은 도려낸 후 길게 썰어놓고
   단무지, 햄, 우엉도 썰어놓으세요.(요즘엔 김밥용 재료로 포장돼 나오더라고요.)


3. 맛살도 적당히 찢어놓고,


4. 당근은 채 썬 후 살짝 볶아주세요.

 

3.jpg

 

5. 자,, 싸 볼까요? 김밥용 김을 보면 거친 면이 있고, 반질반질한 면이 있는데요.
   거친 면 위에 양념한 밥을 골고루 얇게 펴 주세요.


6. 교리김밥: 오이, 우엉, 단무지, 햄, 당근, 계란 가득 올려주고


   웨이브 김밥: 오이, 우엉, 당근, 꼬들 단무지, 샌드위치용 햄 접어서 올려주고, 
                        마요네즈와 씨겨자를 섞어놓은 소스를 올려 잘 말아주세요.


7. 김밥은 바로 썰면 터질 수 있으니까, 김밥에게 조금 시간 여유를 주고
   칼에 물을 묻혀 썰어주면 깔끔하게 썰 수 있어요.

 

4.jpg5.jpg

 

포근포근한 교리김밥, 꼬들 단무지와 웨이브 진 햄의 조화로운 웨이브 김밥, 소풍 갈 맛 나겠죠? 요즘 김밥도 진화를 거듭하고 있더라고요. 돈가스, 크림치즈, 제육볶음, 불고기, 채소만 듬뿍 들어간 김밥도 있고요. 어떤 재료든 돌돌돌 말기만 하면 새로운 맛을 선사하는 김밥, 5월 나들이 철인데요. 나만의 재료로 만든 김밥, 잘 말아보면 어떨까요?

 

6.jpg

 
 “나는 오솔길을 여러 번 산책하고 숲속의 동그랗고 조그만 빈터에 누워서 내리쏟아지는 햇살을 온몸으로 받는다. 눈꺼풀을 단단히 감고 태양의 눈부신 빛을 받으면서, 나무 위를 스치며 지나가는 바람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 무라카미 하루키의 『해변의 카프카』 중에서

 

소풍을 마음껏 갈 수 있는 나이가 됐지만, 그 옛날 일 년에 두 번 꼭 가던 소풍마저 가기 힘든 삶의 연속이 돼 버렸네요. 누군가가 그러더라고요. 자연의 비밀은 서두르지 않는데 있다고 말이죠. 5월, 녹음 우거지는 계절, 자연의 속도에 삶을 좀 맞춰보세요. 내리 쏟아지는 햇살을 온몸에 받고, 나무 위 스치는 바람소리 들을 수 있는 소풍을 떠나보면 어떨까요? 물론 내가 손수 만든 김밥 도시락은 꼭 챙겨서 말이죠.

 

 

[추천 기사]

- 엄마의 맛 나가사키 카스테라
- 굿모닝! 파니니 it brunch
- 그저 향긋한 봄 연어 파피요트
- 베이킹이 봄을 만나면? 프리마베라 다쿠아즈 케이크
- 국물떡볶이 적당한 거리가 주는 묘한 매력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이나라

요리도 좋아하고, 책도 좋아하고, 여행도 좋아하고, 음악도 좋아하고,잡다한 것에 손을 뻗어가며, 매일매일 가열!!!차게 살아가고 있는 프리랜서 잡가(?)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