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강석기 “오전에는 과학 서적, 오후에는 인문 서적”

강석기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주로 오전이나 저녁에 책을 봅니다. 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이 있거나 약속이 있지 않으면 대체로 이 시간대에 책을 봅니다. 오전에는 보통 과학서적을 읽습니다. 반면 저녁에는 주로 인문서적을 보죠.

1.jpg

 

주로 오전이나 저녁에 책을 봅니다. 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이 있거나 약속이 있지 않으면 대체로 이 시간대에 책을 봅니다. 오전에는 보통 과학서적을 읽습니다. 반면 저녁에는 주로 인문서적을 보죠. 사실 오전 독서는 넓은 의미에서 일인 셈입니다. 오후에 책을 보면 아무래도 졸게 되더군요. 그래서 전 주로 오후에 에세이를 쓰거나 번역을 합니다. 즉 오전엔 입력작업 오후엔 출력작업인 셈입니다. 저녁에 책 읽는 게 진정 취미로서의 독서라고 할까요…


전 과학 전분야에 걸쳐 일주일에 두 세 편씩 에세이를 쓰기 때문에 특별히 관심을 둔 과학분야는 없습니다. 다만 특정 주제를 테마로 한 교양과학서적을 즐겨 읽고 있습니다. 요즘은 과학자로서 아리스토텔레스를 조명한 ‘The Lagoon: how Aristotle invented science’란 책과 녹이 인류의 삶에 미친 영향을 파헤친 ‘Rust: the longest war’란 책을 읽고 있습니다. 며칠 전에는 희토류 원소에 얽힌 이야기를 다룬 ‘Rare’란 책을 주문했습니다.


제 서재에 이름을 붙인다면  ‘사물의 방’ 정도가 어떨까요. 제 책 대부분은 과학에 대한 책이고 과학은 결국 사물에 대한 이야기이니까요. 즉 진짜 사물 대신 사물에 대해 이해하려는 노력을 담은 책들이 담겨 있는 방이라고 할까요. 요즘은 사람들의 관심 대부분이 사람에 관한 것들에 쏠려있기 때문에 제 작업실에 있는 책들 같은 구성은 보기 힘들 겁니다.

 

최근 『사이언스 칵테일』이라는 과학에세이집을 출간했습니다. 2012년부터 매년 내는 ‘강석기의 과학카페’라는 시리즈의 4권으로 2014년 한 해와 올해 초에 있었던 과학이슈들을 다룬 에세이 40편이 실려 있습니다. 최근 과학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은 도움이 될 겁니다.

 

 

명사의 책 추천

 

몽테뉴 수상록

몽테뉴 저/손우성 역 | 동서문화사

중고교 시절부터 이름은 알고 있었지만 10년 전 처음 읽고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마음이 불안할 때 읽으면 평정심을 되찾는데 큰 도움이 되더군요.

 

 

 

 

 

 

 

 

 

감각의 박물학

다이앤 애커먼 저/백영미 역 | 작가정신

20여 년 전 기업체 연구원으로 있을 때 읽은 책으로, 제게 오감에 대한 관심을 일깨운 멋진 책입니다. 덕분에 심리학과 신경과학 책들을 보기 시작했죠.

 

 

 

 

 

 

 

 

미토콘드리아

닉 레인 저/김정은 역 | 뿌리와이파리

수년 전 읽은 닉 레인의 ‘미토콘드리아’는 과학의 심오함을 깨닫게 했습니다. 화학과 생물학의 지식을 교묘히 결합해 세포소기관인 미토콘드리아가 다세포생물의 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음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장인

리처드 세넷 저/김홍식 역 | 21세기북스

5년 전 읽은 책으로, 프리랜서 과학작가로 살아가는데 큰 가르침을 준 책입니다. 어떤 일이라도 직업을 갖게 될 때 한 번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석에 반대한다

수전 손택 저/이민아 역 | 이후

최근에는 수전 손택의 ‘해석에 반대한다’를 읽고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날카로운 지성의 소유자와 대화를 나누고 싶을 때 읽으면 좋을 겁니다.

 

 

 

 

 

 

 

 

Jurassic Park (쥬라기 공원)

Sam Neill,Laura Dern

이 영화를 보고 뒤늦게 공룡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지요. 얼마 뒤에 ‘쥬라기 월드’가 개봉한다고 해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집으로 가는길

장이모 | 소니픽쳐스

얼마 전 TV에서 봤습니다. 보면서 요즘 제 자신이 상당히 메마른 삶을 살고 있다는 걸 깨달았죠. 앞으로 매년 한 두 번은 볼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