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독한 것들을 위한 변명

『독한것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대부분의 사람들은 뱀, 두꺼비, 거미, 해파리와 같은 독毒을 가지고 있는 생물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니 혐오하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이런 독성생물들은 왜 독을 가지게 되었을까요?

독한 것들을 위한 변명


대부분의 사람들은 뱀, 두꺼비, 거미, 해파리와 같은 독毒을 가지고 있는 생물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니 혐오하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이런 독성생물들은 왜 독을 가지게 되었을까요? 도대체 무엇이 이 생물들에게 독을 가지도록 만들었을까요? 그렇다면 독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무엇을 독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우리 몸의 70%를 차지하고, 우리가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한 물조차도 지나치다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1g으로 1천만 명을 죽일 수 있다고 하는 치명적인 미생물 독소인 보툴리누스 독소는 아주 적은 양을 정확하게 사용하면 경련이 일어나는 증상에 효과적이고 미용에도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독은 모두 나쁜 것일까요? 세상의 모든 것은 동전의 양면과 마찬가지로 서로 다른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은 다분히 인간들의 주관에 따라 구분되어 왔습니다. 사람이나 포유동물에게 치명적인 작용을 하는 물질도 곤충이나 연체동물에게는 전혀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도 하고, 또 하이에나 같은 청소동물이나 코모도왕도마뱀 같이 사체를 먹는 동물들은 치명적인 독소에 저항력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인간에게는 독인 것들이 어떤 동물들에게는 그저 단순한 먹이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왜 이런 구분이, 차이가 생기는 걸까요? 우리가 독에 대해, 독을 가진 생물들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이고 모르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독을 가지기 위해서는 큰 대가가 따릅니다.


초록으로 뒤덮인 코스타리카 정글에는 눈에 띄는 작은 빨간색 개구리, 딸기독화살개구리가 있습니다. 머리부터 허리까지는 빨간색, 다리에는 마치 청바지를 입은 듯, 선명한 파란색 때문에 ‘코스타리카 블루진’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개구리는 독을 가지고 있어 포식자로부터 자유롭지만 그 대가로 작은 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작은 몸 덕분에 다른 개구리처럼 많은 알을 낳지 못하고 한번에 3~5개의 알을 낳습니다. 또 그 적은 수의 알을 잘 키워내기 위해 다른 개구리들과는 달리 양육에 심혈을 기울여야만 합니다.


독이 궁극의 무기가 될 수는 없습니다.


우리나라 숲에는 죽은 곤충, 썩은 고기를 먹어치우는 폭탄먼지벌레라는 청소부딱정벌레가 있습니다. 1센티미터 남짓 한 폭탄먼지벌레는 작은 몸 안에 천연의 화학무기공장을 갖고 있어 개구리나 두꺼비를 만나면 열과 냄새를 동반한 독가스를 쏘아 공격합니다. 먹이도 풍부하고, 수백 배나 큰 포식자를 물리칠 수 있는 폭탄먼지벌레지만 아무리 독가스를 연달아 쏘아도 고슴도치만은 절대로 이길 수 없습니다.


식물과 동물은 독을 매개로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지구에 생물이 나타난 이후 모든 생물은 서로 먹고 먹히는 생존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식물들은 생존을 위해 가시나 껍질 따위의 물리적인 방어 능력과 독과 같은 화학적인 방어능력을 키워 왔고 동물들은 식물들의 공격에 적응하거나 오히려 이용하는 방법을 개발해 왔습니다.


코알라 어미는 새끼에게 제 똥을 먹입니다. 유칼립투스라는 독성식물을 먹을 수 있는 유일한 동물이 바로 코알라입니다. 커다란 발톱으로 나무에 매달리는 것 말고는 특별한 재주가 없는 코알라는 다른 동물들과의 먹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아무도 먹지 않는 유칼립투스를 먹이로 선택했습니다. 코알라의 장에는 유칼립투스의 독성을 분해해줄 미생물이 있어, 하루의 대부분을 잠으로 보내는 부작용 말고는 안전했습니다. 하지만 갓 태어난 새끼코알라에게는 이 미생물이 없습니다. 코알라 어미는 제 똥을 먹여, 새끼가 유칼립투스를 안전하게 먹을 수 있도록 길러냅니다.


식물은 살아남기 위해 독을 사용하고, 동물은 그 독을 이용하는 방법을 찾아냅니다. 독은 잔인하지만 아름다운 진화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독의 생태계는 엄혹한 자연 속에서 평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평형을 유지하던 독의 생태계는 교란되기 시작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사탕수수두꺼비는 생태계 파괴의 주범으로 비난받고 있습니다. 사탕수수두꺼비의 강력한 독에 오스트레일리아 토착 동물들은 끔찍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남미의 습지에 살던 그들은 어떻게 오스트레일리아의 사탕수수 농장까지 오게 된 것일까요? 사탕수수밭의 해충, 딱정벌레를 퇴치하겠다고 도입한 사탕수수두꺼비, 인간의 이기심으로 시작된 외래종의 유입은 스스로 평형을 유지하던 독의 생태계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어설픈 인간의 개입은 치명적이고 파괴적인 결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독성생물들이 살고 있는 그곳에는 승자도 패자도 없었습니다. 단지 생존을 위해, 번식을 위해 독이 자연선택 되었고 다른 생물에 비해 작거나 약하거나 느린 이들은 대가를 치러가면서 독을 이용하여 생존을 이어갔습니다. 이들에게 독은 결코 목적이 아니었으나 이제는 그들의 삶에 꼭 필요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여전히 생물들이 독을 가지게 된 많은 진화적 과정들, 그리고 독을 생산하고 저장하는 과정들이 수수께끼입니다. 하지만 수수께끼가 많은 생물들일수록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독이 주는 독한 호기심과 상상력을 함께 발휘해봅시다.

 

2015년 4월 박성웅

 

L.jpg


 

독한 생물, 독한 진화, 하지만 그래서 슬픈


밝고 화려한 외양, 번뜩이는 무늬들, 총천연색의 껍질들. 사람들의 눈에는 예뻐 보일지 모르지만, 자연에서 이런 화려한 외양은 대체로 이런 외침이다. ‘나 독한 놈이야. 건들지마.’ 이 정도로 으스대며 다닐 수 있는 독한 놈이니 먹으면 너도 무사하지 못하리라는 경고다. 이런 경고색은 독한 생물들에서 흔히 발견되는 특징이다. 그래서 독하다, 나쁘다는 평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과연 그게 전부일까?


이런 독한 생물들에 대한 오해를 조금은 풀어보고 싶었다. 이들은 독해지고 싶어 독해진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과 진화적 경쟁에 따라 독해질 수밖에 없었다. 취향에 따른 선택이라기보다 필요에 따른 결과였던 셈이다. 독한 생물들의 화려한 외양을 만드는 데도 많은 비용이 들어가지만, 독을 만드는 데는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 언제나 먹이들이 넘쳐나는 상황도 아니며, 독에는 상당한 양의 에너지와 단백질이 소모된다. 물론 진화는 우연의 연속이며, 개개의 생물들이 의도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현상은 아니다. 하지만 독한 생물들을 부정적으로만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야를 조금이라도 바꿔보고 싶은 마음에, 생물들이 ‘선택한 것은 아니다’라는 조금은 부적합한 언어를 선택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독은 진화의 중요한 원동력이었다. 독한 생물들을 잡아먹기 위해 포식자들은 독을 빠르게 배출하거나, 저항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개발해왔다. 그리고 자신을 잡아먹을 수 있도록 진화한 포식자를 물리치기 위해 독한 생물들은 더 독한 독을 가지도록 진화했다. 때문에 일부 독한 생물들은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로 독한 생물들이 되었다. 도대체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복어 같은 생물들은 성인 남성 수십 명을 죽일 수 있는 독을 품게 되었단 말인가. 하지만 진화적 경쟁에 따라 이런 독한 생물들과 포식자의 끊임 없는 경쟁이 벌어지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독하디 독한 독을 지니게 되었다.


독한 생물들은 그동안 너무도 많은 오해를 받아왔다. 인간의 관점에서만 바라보았기에 우리 인간에게 당장 해가 되는 독을 가진 생물들을 천대하고 무시해왔다. 하지만 앞서 여러 가지 생물들과 그들의 진화과정을 살펴보면 이들이 어떻게 그토록 가혹하고도 거친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는지를 알 수 있다. 어찌보면 때때로 인간에게 가했던 피해는 부차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단순히 ‘독’이라는 부정적인 색안경을 벗고 바라보면 독은 또 하나의 가능성이다. 고대로부터 인간들은 독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해 왔으며, 약으로 써오기도 했다. 심지어는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독을 가졌다는 생물들도 어떻게 독을 제거하고 먹는 방법을 연구해 귀한 음식 재료로 활용하기도 했다. 어찌보면 인간이야말로 정말 ‘독한 생물’보다 더 ‘독한 생물’의 반열에 올라있는지도 모른다.


생명 진화의 특성들은 단순히 인간의 잣대로 재어 흑과 백, 혹은 선과 악으로 분리하기 어렵다. 또한 이런 논리는 생물의 온전한 특성을 이해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한다. 브라이언 프라이 교수가 인터뷰에서 이야기 했듯, 독처럼 독특한 생명 현상들은 그만큼 독특하고도 놀라운 기회를 제공해준다. 그리고 앞으로 생물들이 치열한 경쟁을 통해 진화시켜온 다양한 ‘독’들을 단순히 ‘나쁜 것’이 아니라 ‘기회’로 만들 수 있을지는, 우리가 얼마나 생물을 올바르고 온전하게 이해하느냐에 달려 있을 것이다.

 

2015년 4월
정준호


 

 

img_book_bot.jpg

독한 것들박성웅,정준호 등저 | MID 엠아이디
생물의 진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다. 생활환경의 변화, 기생생물 먹이의 변화 등 이루 셀 수 없이 많다. 이런 다양한 진화의 모습 중에도 가장 경이로운 부분이 바로 독(毒)이다. 아마존, 호주의 사막과 대산호초 등 지구의 오지들을 찾아다니며 맹독을 가진 생물들의 생태를 통해 독이 과연 무엇인지, 독과 자연선택의 상관관계는 무엇인지, 진화의 과정에서 독이 수행한 역할을 탐구하고 더 나아가 독(毒)을 인간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최신 연구를 살펴본다.


[추천 기사]

- 봄날, 우리를 설레게 하는 음악축제
- 처음부터 내 직업이 기차 승무원은 아니었다
- 흔들리면서도 자신의 길을 지켜 간 이들의 한마디
- 소아과의사는 자기 아이를 어떻게 키울까?

- 마케팅은 삶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독한 것들

<박성웅>,<정준호> 등저13,500원(10% + 5%)

중남미에는 독화살개구리라는 작고 예쁜 개구리가 있다. 이 개구리는 작고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보호색이라는 자연계의 원칙을 무시하듯이 밝고 화려하다. 왜 그럴까? 그들은 다른 개구리에게는 없는 치명적인 무기, 독(毒)이 있다. 독화살개구리는 어떤 방법으로 독을 가지게 되었을까? 자연선택은 왜 이들이 독을 가지도록 강..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