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신용한 “스펙보다 직무 역량이 중요”

『대한민국 청년 일자리 프로젝트』신용한 저자 청년을 살려야 부모 세대가 산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청년 실업은 ‘현실’이다. 현실이 힘들고 온갖 문제를 안고 있다는 이야기는 분명 필요하다. 그러나 언제까지나 그 목소리 안에 갇혀 있을 수만은 없다. 동시에 현실을 타개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 『대한민국 청년 일자리 프로젝트』가 그 방법을 알려준다.

 

KEI_4549-1.jpg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의 신용한 위원장이 청년들을 위한 두 번째 해법을 제시했다. 『청춘 1교시』에 이어 『대한민국 청년 일자리 프로젝트』를 출간한 것. 취업이라는 거대한 장벽에 가로막혀 헤매고 있는 청춘들을 위한 생생한 조언은 이번 책에서도 어김없이 이어진다. 기업인 출신 행정가로서 저자가 들려주는 현장의 정보들 역시 빛을 발한다.

 

『대한민국 청년 일자리 프로젝트』는 청년들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않는다. “꿈과 비전을 말하는 것은 너무 한가한 소리라는 것”을 인정하고 “취업이 안 되는 이유는 청년들보다 기성세대의 몫이 크다”는 사실도 받아들인다. 그렇기에 신용한 위원장은 ‘지금 우리 청년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오랫동안 고민해왔고, 자신이 찾은 해결책을 『대한민국 청년 일자리 프로젝트』 안에서 들려주고 있다.

 

취업이라는 좁은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알려주는가 하면, 취업만이 꿈을 이루는 유일한 방법인지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기도 한다. 인문계 대학 졸업생의 90%가 직장을 구하지 못하고, 대기업의 신입 채용 비율은 전체 구직자의 8.7%에 불과하며, 평균 근속 연수는 (대기업 기준) 10년에 그치는 것이 현실이다. 저자는 각종 통계 자료를 통해 이러한 사실을 보여주면서 ‘상황이 변했다면 우리의 계획에도 수정이 필요하지 않은가?’ 하고 조심스럽게 묻는다.

 

그는 개인적 차원의 변화를 요구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구조적 차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취업을 위해 전략적 사고와 야성을 가지고 자신의 능력과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한편 ‘준비된 당신을 위한 각종 지원책들이 마련되어 있다’고 귀띔해 주는 것이다. 『대한민국 청년 일자리 프로젝트』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소기업청 등을 비롯해 여러 지자체에서 시행중인 국내외 취업?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그 정보들에만 귀 기울여도 현실을 타개할 방법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 청년 일자리 프로젝트』을 통해 신용한 위원장이 건네고자 한 것은 위로와 격려만이 아니었다. 현재의 상황에 대해 면밀히 분석한 결과를 들려주었고, 그 안에서 개인이 할 수 있는 선택에 대해 알려주었다. 청년들이 힘겹게 맞서고 있는 현실은 어떤 모습인지, 우리 사회는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말하고 있는 것이다. 냉철한 인식과 따뜻한 응원이 담긴 저자의 이야기는 <채널예스>와의 인터뷰에서도 계속 이어졌다.

 

힐링보다 솔루션을 전하고 싶다


청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다양한 곳에서 활동하시면서 많이 바쁘실 것 같습니다. 그런 와중에도 『대한민국 청년 일자리 프로젝트』를 쓰기로 결심하신 동기가 궁금합니다.


현장에서 청년들을 만나보면 정보가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항상 듣습니다.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이지만, 자신에게 맞는 정확하고 적확한 정보는 부족하다는 의미일 테지요. 그래서 청년들에게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을 정리해 보고 싶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힐링에 대한 이야기들이 참 많았는데, 그것이 솔루션으로 이어지지는 않았거든요. 힐링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고 존재해야 하는 것이지만, 그것보다 더 청년들에게 필요한 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10년째 멘토링 운동을 해오면서 경험으로 터득하게 된 것이 있습니다. 큰 줄기를 잡아주고 현실을 직시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자신의 스타트라인을 제대로 알고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으니까요.

 

위원장님께서는 전문경영인이자 청년창업멘토링협회 총회장이시기도 합니다. 청년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 역시 대학을 다니면서 가치관의 혼란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기회가 된다면 많은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조금이라도 시행착오를 줄이고 압축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말이죠. 그러다가 30대 초반의 나이에 사장이 됐고 생활도 안정됐어요. 그래서 청년들을 위해 봉사하고 싶은 마음에 JA코리아(Junior Achievement Korea)를 찾아갔습니다. 당시 민족사관고등학교와 서울여상 등에서 경제 교사로 봉사했는데, 조교처럼 저를 도와줬던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이 있었습니다. 그 친구들과 매달 같이 만나고 대화하다 보니까 자신의 친구들을 데리고 오더라고요. 처음에는 12명이었던 인원이 자연 발생적으로 늘면서 25명 이상이 됐어요. 점점 그 아이들을 포기하면 안 될 것 같은, 그러면 뭔가 죄를 짓는 것 같은 마음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같이 엠티를 가서 밤샘 토론을 하기도 했죠. 그렇게 시작된 만남들이 이제는 포기할 수 없는 무언가가 되었어요.

 

청년들과 소통하는 비결이 있으신가요?


첫 번째는 절대적으로 비밀을 지키는 겁니다. 그렇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를 전하게 되면, 더 이상 청년들이 마음을 열지 않으니까요. 두 번째는 충고를 하지 않고 오직 경험만을 공유하는 건데요. 대부분의 경우 좋은 이야기를 들려주다보면 가르치려고 들고 자기 생각을 강요하게 돼요. 그러면 아무리 좋은 분의 이야기라 하더라도 잔소리로 느껴지기 시작하면서 마음의 문이 닫힙니다. 결론은 스스로가 내리도록 해야 해요. 그럴 때 함께 나눈 이야기가 솔루션이 되어서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단체로 토론을 할 때는 마지막에 3분 동안 침묵하는 시간을 갖고, 자신이 생각한 바를 한 단어로 정리하게 합니다. 이야기를 듣다 보면 그 친구가 무엇을 느꼈는지 알 수 있어요.

 

10년 동안 멘토링 운동을 지속해 오신 만큼, 남다른 시각을 갖고 계실 것 같습니다.


멘토링은 멘토와 멘티가 끊임없이 상호 교감하면서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보통 멘토링이라고 하면 멘토가 일방적으로 무언가를 주어야 할 것처럼 느끼는데, 제가 해보니까 전혀 그렇지 않더라고요. 함께 커 나가는 거죠. 그래서 저는 멘티들에게 ‘너희 덕분에 내가 성장한다’고 말하곤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멘토링의 개념을 정확히 알고 말하는 사람이 많지 않죠. 불특정 다수에 대한 멘토링이라는 건 없습니다. 불특정 다수와 어떻게 상호 소통할 수 있겠어요? 한 사람 한 사람과 가슴으로 나누는, 그런 움직임이 생겨났으면 좋겠습니다.

 

기업의 변화, 스펙 아닌 직무 역량을 요구하게 될 것


『대한민국 청년 일자리 프로젝트』에서 청년 실업을 해결할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정부 차원의 다양한 지원책도 소개해 주셨는데요. 어떤 내용들이 있나요?


취업, 창업, 해외 진출에 대한 정부의 정책과 제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이 실려 있습니다만, 저는 큰 방향에 대해서 꼭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청년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취업이고, 취업에 있어서 제일 불만을 가지고 있는 건 스펙인데요. 지난 1월에 저희가 30대 그룹 인사 담당 임원들을 상대로 간절하게 호소한 바 있습니다. 소위 스펙이라고 일컫는 요소들을 모두 배제하고 직무 역량 위주로 채용해 달라고 말씀드린 거죠. 이러한 노력들이 정부 차원에서 계속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어떤 법적 제도보다 중요한 것이죠. 우리는 앞으로의 기업 채용이 반드시 직무 역량 위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전 세계적으로 경쟁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살아남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스펙의 비중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청년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조언해 주세요.


스펙이 아닌 직무 역량 위주로 변화한다는 걸 믿고 불필요한 스펙을 쫓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청년들 입장에서는 각자 다른 채용 방식을 가진 기업들을 모두 만족시킬 수는 없죠. 그렇다고 하나의 기업만을 목표로 준비하는 것도 불안하고요. 그러니까 거꾸로 자신의 킬러 콘텐츠, 킬러 스킬, 킬러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내가 어떤 존재인지를 파악하고 전면에 내세우는 게 더 빠른 길이라는 거죠.

 

청년 실업 문제 원인 중 하나로 한국의 대학 현실을 꼽으셨습니다. 앞으로 대학 구조 조정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교육 역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직무 능력 위주로 바뀌어 나갈 겁니다. 물론 순수학문 이외의 일반적인 부분에서 이루어질 거고요.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수위에 맞게 교육이 변화할 거라는 이야기입니다. 지금의 현실에서는 졸업 후에 재교육을 받아야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까. 전경련 발표에 따르면 재교육에 드는 비용이 6100만원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직무 역량에 맞는 교육을 하자는 것이고, 현재 커리큘럼 자체를 바꾸어 나가고 있습니다. 완전히 자리를 잡는 데까지는 시간이 걸리는데요. 작년까지 1900개 회사를 대상으로 했고 올해에는 3,000개, 그리고 2017년까지 1만개 회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시간은 걸리지만 직무 역량 위주로 교육도 바뀌어 간다는 걸 믿고, 자신을 개발하는 쪽으로 노력해도 괜찮다는 걸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사회 구조적으로 변화가 필요한 부분도 있는데요. 청년위원회에서는 어떤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청년들의 일자리는 구조적으로 꼬여온 부분이 있죠. 취업을 하고 싶어도 일자리가 없는 경우가 있고, 반면에 일자리는 있지만 청년들이 좋아하는 일자리가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도 구인을 하고 있는 일자리가 26만개 정도 있습니다. 그런데 청년들이 가지 않습니다. 좋지 않은 일자리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발전시켜서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만들어 달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고요. 노사정이 사회적 대타협을 이루어서 새로 진입하는 청년들에게 기회를 줘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대기업 정규직과 중소기업 비정규직의 임금은 3배 정도 차이 납니다. 이런 격차를 줄여달라는 사회적 호소도 계속 하고 있어요. 일부 어른들은 청년들에게 왜 대기업만 바라보냐고 말씀하시는데, 격차가 크기 때문에 그럴 수밖에 없는 거죠. 이런 구조적인 부분들을 혁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KEI_4578-5.jpg

 

눈높이를 낮추지 말고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라


창업을 지원하는 방안들은 무엇인가요?


현 정부 들어서 창업에 대한 마중물을 열심히 부은 덕분에 분위기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코스닥과 코스피 시장에 불이 붙기 시작했죠. 그리고 제도적으로 준비된 창업을 계속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창업을 망설이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3자 연대보증을 해소하는 일들을 했고, 실패했을 때 자신 있게 재도전할 수 있도록 재기 창업자 펀드를 국가 단위에서 확충하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취업이 어려우니 창업으로 눈을 돌리라는 이야기가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취업이 어렵다고 등을 떠미는 게 아닙니다. 새로운 시각으로 도전하라는 의미죠. OECD 선진국 대부분이 국민소득 2만 달러에서 3만 달러로 넘어갈 때 창업으로 돌파구를 마련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지금까지는 제조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세계 시장에서 살아남았는데 이제 한계에 부딪혔습니다. 전 세계 500대 시가총액 기업 중에 대한민국 기업은 3개뿐이에요. 지난 해 6개에서 절반으로 줄어들었죠. 반면에 중국 기업은 20개에서 46개로 증가했습니다. 이제는 제조업을 기반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게 쉽지 않은 것이죠. 경쟁력이 있다고 해도 인건비가 싼 나라에 공장을 건설하다 보니 일자리나 공존 경제의 개념으로 볼 때 한국과 맞지 않습니다. 그러니 창업이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은 창업을 통해서 매년 300만 개의 신규 일자리가 생깁니다. 대한민국도 그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고, 가야만 합니다. 그래서 창업에 대해 강조하는 거고요.

 

최근 청년들의 해외 진출을 독려하는 움직임도 있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는 상대적으로 양질의 일자리도 많이 있다는 부분에서 해외 진출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카타르 항공에는 약 2,100명의 승무원이 있는데, 그 중에 무려 1,000명이 한국 사람입니다. 반면에 카타르에는 북한 사람들도 2,500명이 있는데요. 월드컵 경기장을 짓는 노동자들이에요. 북한은 일용직 노동자들을 보내고 있고, 우리는 승무원을 보내고 있는 겁니다. 질 높은 서비스업으로 눈을 돌려서 보자는 의미죠. 그러니까 해외 진출에 대한 독려를 곡해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영점 조절 실패에 대해 지적하신 부분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많은 구직자가 대기업을 원하지만, 실제로 대기업에서 고용할 수 있는 규모는 한계가 있는데요. 지금 청년 실업 문제가 심각한 원인 중에서 구직자 쪽의 문제는 무엇일까요?


취업에서 자주 이야기되는 것이 ‘미스 매칭’입니다. 그런데 구직자의 눈높이, 즉 기대 심리와 와 사회적 기준의 차이가 미스 매칭이 아닙니다. 자신의 준비된 상태와 사회적 기준의 차이가 미스 매칭인 거죠. 그런데 자신이 어디까지 준비되어 있는지를 모른다면 어떻게 미스 매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니까 최우선 되어야 할 것은, 자신의 위치가 어디인지를 알아야 하는 겁니다. 현실에서 내가 어느 지점에 속해 있는지를 봐야 하죠. 많은 사람들이 대기업, 공공기업, 공무원을 선호합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대기업에서 1년 동안 채용하는 인원은 100명 중에 8.6명이에요. 계열사까지 포함해서 말이죠. 그리고 그 비율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100명 중 10명 안에 포함되는가를 생각해 봐야 하는 거죠.

 

영점을 조절한다는 건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일이군요.

 

물론 국가는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의 채용 비율을 늘리기 위해 당연히 노력해야 하지만, 당장 취업을 눈앞에 두고 있는 입장에서는 현재 상황을 간과할 수 없는 것입니다. 영점 조절을 제대로 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스타트 라인을 정확히 알자는 말과 같습니다. 영점 조절이 되지 않은 총으로 아무리 사격해 봤자 목표물을 맞힐 수 없으니까요. 이건 눈높이를 낮추라는 의미가 아니에요. 어쨌든 자신이 속해 있는 판에서 승부를 볼 수밖에 없는데, 그러려면 지극히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것으로 승부를 해야 한다는 거죠.

 

청년은 보호나 동정의 대상이 아니다


창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현재 창업자의 63% 이상이 준비되지 않은 창업을 합니다. 평균 준비 기간은 8.7개월이고요. 창업이라는 게 고용인(employee)에서 고용주(employer)가 되는 어려운 작업인데, 불과 몇 개월의 생각과 아이템으로 하려고 한다면 성공 확률은 분명히 떨어집니다. 실패할 확률은 이미 나와 있죠. 벤처 창업 기업 100개 중에 5개 정도만 성공한다는 통계가 있어요. 그렇지만 실패 확률이 높다고 해서 도전을 회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성공하는 5% 안에 자신이 포함되어 있으면 되니까요.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결코 아이템이나 아이디어만으로 승부를 보려고 하지 말라는 이야기예요. 평소에 차곡차곡 준비를 해 놓아야 하죠. 창업자가 되려면 기본적인 매니지먼트에 대한 지식들이 있어야 합니다.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전문가에게 맡기더라도 기본적인 것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거든요. 그래서 창업 준비를 철저히 하라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다행히도 우리나라에서는 창업 준비에 있어서 거의 대부분 무료로 교육 훈련을 받을 수 있어요. 서울 벤처 인큐베이팅 센터, 창업진흥원, 중소기업청의 창업사관학교를 비롯해서 각종 지자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들이 거의 무료입니다. 미국에서는 창업을 준비하는 데 2만 달러 이상이 든다고 해요.

 

창업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학교는 직장이라는 말씀도 하셨습니다.


직장에서 일하다 보면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배울 수 있고, 아이템의 적합성 여부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런 생각으로 직장 생활을 하면서 창업을 준비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성공 확률은 현격하게 차이가 나죠. 그래서 직장은 최고의 창업 스쿨이라고 이야기하는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조언은, 비즈니스 아이덴티티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민하라는 것입니다. 내가 왜 창업을 한 것인지, 그 목적이 무엇인지, 계속 고민을 해야 슬럼프나 매너리즘에 빠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세요?


결코 청년을 보호나 동정의 대상으로 바라보지 말아 달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청년들을 보호나 동정의 대상으로 보면 우리가 그들에게 베풀어 준다고 생각하게 되고, 청년들에 대한 지원을 사회 비용으로 인식하게 되거든요. 청년에 대한 지원은 미래 세대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투자’라는 관점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청년 세대의 문제를 곧 부모 세대의 문제로 생각하고, 청년 문제는 백년지대계라는 관점으로 접근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각종 연금에 대한 논의들만 봐도, 청년들이 취업을 못하면 나중에 부모님 세대에게 어떻게 연금을 지급할 수 있겠습니까. 주거비용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청년들의 78.9%가 주거비를 부모님께 받아서 지불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문제가 곧 부모님 세대의 문제가 아닌 부분이 없어요. 그러니 청년들을 도와준다는 생각이 아니라,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로 생각하고 기회를 열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img_book_bot.jpg

대한민국 청년 일자리 프로젝트 신용한 저 | 가디언
공무원 준비 중인 많은 청년들, 수없이 많은 이력서를 써서 내고, 부모님께 손 내밀어 용돈 타는 게 죽을 만큼 미안한 청춘, 틈틈이 아르바이트를 하지만 언제까지 해야 할지 막막한 청춘들을 위한 현실적인 팁과 조언들을 담았다.

 

 

 

 

 

 

[추천 기사]

- 단독 내한공연 15초 매진 기록, 스파이에어(SPYAIR)
- 워킹대디 정우열 “엄마들이 육아 우울증에서 벗어나려면”
- 재즈뮤지션 임달균의 변화와 도전
- 〈짝〉 PD 남규홍이 알려주는 TV 방송 뒷이야기
-현대사회에서 전생이 더 중요해진 이유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나리

그저 우리 사는 이야기면 족합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