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광양 매화마을, 봄의 전령사 매화의 향연

봄을 만끽하기 위해 매화의 대향연장을 찾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봄이 왔고, 이곳저곳에서 앞다투어 봄날을 기리는 축제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생각만 해도 설레는 봄…. 특히 봄을 상징하는 꽃밭에 간다면 한껏 봄기운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봄의 전령사 매화가 유명한 전남 광양매화(정보화)마을에서 2015년 봄의 서막을 맞았다.

꽃, 나무만큼이나 계절을 확연히 만끽하게 만들어 줄 만한 자연물들이 있을까? 그래서 올해는 열심히 ‘꽃을 좇자’라는 나만의 목표를 정했다. 아직 완연한 봄 날씨를 만끽하기엔 일교차가 다소 크지만 봄의 전령사 매화를 만나기 위해 광양매화(정보화)마을로 향했다.

 

아직은 쌀쌀하지만 ‘전령사’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매화는 꽃샘추위와 함께 핀다. 겨울의 끝자락과 봄의 시작을 알리는 매화는 두 계절을 이어주는 교각에 다름 아니다.


 사진_1.jpg


광양매화(정보화)마을을 중심으로 약 일주일 간 축제가 펼쳐지는데, 내가 찾았던 지난 14일은 약 일주일 간 진행되는 광양매화축제의 시작일이었다. 만개하지 못한 매화들과의 만남으로 아쉬움을 남긴 채 돌아오긴 했으나 이번 발걸음을 통해 다시금 여행의 참 맛을 깨닫게 됐다. 바로 ‘관찰의 힘’이 그것이다.

 

내가 이번 매화축제를 찾지 않았다면 매화의 생김을 ‘들여다볼 날’이 또 언제 오겠냐는 말이다. 물론, 다른 시공간에서 매화를 감상할 수 있다고 한들 ‘2015년 3월 14일 매화마을에서의 매화꽃들과의 만남’을 이번 여행에서만 가능했으리라. 더욱이, 매화가 목적이 아닌 다른 여행에서는 매화가 주인공이 아닌 풍경의 한 부분에 지나지 않을 테니 ‘스치듯 안녕’을 고할 수도 있었을 것.

 

매화나무가 내가 그토록 즐겨먹던 매실의 모태라는 것도 불과 몇 년 전에 알게 된 나는 이번 여행을 빌어 그들의 다양한 생김새를 면밀히 관찰했고, 볼수록 아름다움에 매료됐다. 비로소 나는 타자에게 “매화는 아름답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게 됐다.

 

사진_2.jpg

 

흔히 접할 수 있는 매실의 색과는 전연 다른 백, 홍의 매화들의 향연에 나도 모르게 ‘시인(詩人)의 감성’이 솟는 듯 했다. 실제로 매화마을 곳곳에서는 그들의 아름다움을 기록한 시들을 만나볼 수 있다.


 사진_3.jpg


한편, 이곳은 영화 <취화선>, <천년학> 등의 촬영지이기도 하다. 만개한 매화꽃으로 백빛 가득한 공간은 봄이 아닌 겨울의 눈밭을 보는 듯한 신비로움을 선사하는데, 그래서 그들을 일컫는 용어들 중 하나로 ‘설중매(눈 속에 핀 매화)’가 있는 게 아닐까?
 

 

사진_4.jpg

영화<천년학> 스틸컷


 

사진_5.jpg 
내가 미술에 조예가 깊었다면, 원경에서 바라본 이곳을 당장이라도 그려보고 싶었을 것이다.
한 폭의 산수화가 연상되던 곳이다.


언덕을 따라 형성된 매화마을이지만, 늘어선 매화나무들과 활기차고 가벼운 발걸음의 상춘객들과 함께해서인지 전연 힘들지 않았던 매화마을에서의 시간. 이 소중한 시간과 함께 나는 봄을 맞았고 매화와 친해질 수 있었다. 순수함을 상징하는 흰색과 여성성을 가득 품은 짙은 분홍색의 옷을 입은 매화들과 만날 땐 나도 왠지 그들과 어울리는 옷을 입어야겠다고 귀여운 다짐(?)도 해봤다.

 

사진_6.jpg

 

매화의 매력을 즐길 수 있는 광영매화축제는 오는 3월 22일까지 진행된다. 물론, 축제기간 이후에도 일정기간은 매화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겠지만 함께 할 때 의미를 갖는 ‘축제’에 몸을 담가보는 것도 괜찮은 활동과 추억거리가 되지 않을까?

 

사진7.jpg

 


전남까지 왔기에 봄의 또 다른 전령사인 산수유꽃도 만나보고 왔다. 구례 지리산온천관광단지 일원에서 갓 싹 틔운 산수유꽃의 노란 수줍음을 보니 원아(園兒)들이 떠올라 왠지 모르게 귀여웠다.


 사진_8.jpg


이곳에서는 오는 21일부터 29일까지 구례산수유꽃축제가 열린다.

 

봄을 좆아 떠난 봄꽃 축제들을 앞서 즐기고 온 탓인지, 올해는 왠지 내게 더 풍족한 시간이 주어진 듯 하다. 봄의 생기를 여과 없이 발휘하는 전남 꽃 대향연장에서 좋은 사람들과 긍정에너지를 얻어갈 것을 추천해본다.

 

 

 

 

 

 

[관련 기사]

- 홋카이도 남동부 해안도로 1박 2일
-전통과 인간미가 공존하는 안동하회마을
- 충남 지붕 없는 민속박물관 외암민속마을, 해미읍성
- 쉘 위 스위츠 in 홋카이도
- 오색으로 빛나는 온네토 호수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최다함

최다함은 디지털영상 및 영화 전공 후 기자생활을 거쳐, 현재는 회사 내 전략기획팀에서 PR업무를 맡고 있다. 걷고 사유하는 것을 즐기며, ‘하고 싶은 건 일단 해보고 웃고 울자’ 식의 경험론주의를 지향하는 자유분방한 성격의 소유자이다. 영화, 공연, 전시회감상 등 다양한 문화 활동의 쾌락을 만끽 중이며, 날씨 좋은 계절에는 서울근교든 장거리 장소든 여행할 곳들을 찾아 몸을 통한 독서를 실행하고 있다. 현재 네이버에서 ‘문화소믈리에, 최따미’라는 타이틀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예스24 파워문화블로거 및 네이버 오늘의 책 선정단, tv5monde한국에서 프랑스영화 에디터로 활동 중이다. ‘글쓰기’를 좋아하는지라 “평생 글과의 인연은 떼려야 뗄 수 없을 것이다”라는 포부를 지닌 그녀다. 자칭 컬처 소믈리에.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