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특별기고] 총기사건으로 충격에 빠진 대한민국

분노 부추기는 사회와 충동조절장애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최근의 끔찍한 범죄들은 신세대들에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베이비 부머 세대와 노인 세대에 의해 벌어졌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이순(耳順)이니, 지천명(知天命)이니 하면서 어설프게라도 관조하고 깨달았다는 척이라도 해야 할 사람들 조차 젊은 사람들이나 할 총질과 칼부림을 하는 이들의 충동조절 장애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한번쯤은 정말 내가 미워하는 그 누군가가 갑자기 죽어버렸으면 좋겠다는 공상을 한 적이 없었는지... 혹은 상대방과의 다툼 끝에 몹시 흥분한 상태에서 상대방의 멱살이 아니라 목을 조르고 싶다는 악한 공상이 머리에 떠오른 적은 없었는지... 씻을 수 없는 모멸감을 반복적으로 주고, 그러면서도 미안하다는 말 한 마디 없이 오히려 피해자인 나를 죄인처럼 몰고 가는 힘 있는 그 누군가를 생각하다가, 만약 걸리지 않을 방법만 있다면, 완전범죄에 성공해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시치미를 뗄 수만 있다면, 아무래 몰래 방으로 들어가서 자는 그 사람을 쥐도 새도 모르게 죽여 버리겠다는 범죄영화같은 공상을 하다가, 스스로의 악한 심성에 소스라치게 놀라 진저리를 치면서 자기혐오에 빠진 적은 없었는지... 다행히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공상은 공상일 뿐. 현실은 다르다고 구별할 수 있는 인지 능력이 있다. 민담, 전설, 소설, 영화 등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살해와 폭력의 테마들을 인간 정신 속 상징의 영역에 잘 길들여 가둘 줄 아는 것이다.  

 

하지만 법 없이 살 것 같이 선해 보여서 사람들에게 모욕을 당해도 이용을 당해도 허허거리고 웃고 마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도 사실 파헤치다 보면 위에서 기술한 악마의 유혹이 숨어 있다. 인간은 태생적으로 짐승과 98 % 이상의 유전자를 공유하고 있는지라, 이성이 멈추게 되면 광기가 올라와 거침없이 악한 속내를 드러낸다. 생쥐도 코너에 몰리면 고양이에게 이빨을 드러내고 공격을 하고, 인간 역시 그렇다. 객관적으로는 그렇지 않지만, 주관적으로는 마치 코너에 몰린 작은 생쥐 같은 느낌에 빠져 더 이상 출구가 없다고 믿은 채 끔찍한 범죄로 삶을 소진시키는 것이다.

 

잘못된 자기 생존을 위한 비뚤어진 공격성이 이렇게 부적절하게 작용하기 시작하면 사람들 사이의 신뢰와 사랑은 깨져 버린다. 만약 이런 마음을 먹고 서로를 해치는 상황이 겉잡을 수 없이 확대된다면 사람들은 폭도로 변해 좀비처럼 마구 다른 사람을 해칠 것이다. 제자백가 시절, 아직 인간 본성에 있는 악한 심성과 도(道)와 성(誠)과 이(理)가 병존한다는 것을 알지 못했을 때, 성악설, 즉 인간이 악하게 태어났느냐와 성선설, 즉 선하게 태어났느냐를 갖고 왈가왈부 했던 것도, 비슷한 시기에 소크라테스가 “너 자신을 알라”고 강조하고 플라톤이 대중들은 어리석으므로 뛰어난 철인(哲人) 지도자를 만나야 한다고 말했던 것은 아마도 인간의 끔찍한 악한 심성에 대한 그들의 서늘한 깨달음에서 비롯함이 아니었을까.


최근 총기와 흉기 등을 사용한 충동범죄가 가족들과 친지들 사이에서 일어난다는 기사가 자주 등장하고, 충동조절장애라는 진단을 받은 환자가 늘어나면서 한국인들의 폭력적인 성향이 더 심화된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이들이 많아진 것 같다. 물론, 사회와 주변에 대한 불만과 우울한 사람들이 늘어나고, 다른 나라에 비해 깜짝 놀랄 만큼 자살률이 높다는 사실을 볼 때, 실제로 극심한 경제적 스트레스를 받는 와중에 충동조절장애 환자가도 늘어났을 가능성은 물론 있다. 참을 인자를 강조하고, 역지사지를 끊임없이 생각해 보라고 하고, 가문의 체면을 강조하는 과거 세대에 비해, “나 하나”만 행복하면 되지 않느냐고 믿는 개인주의적인 신세대들이 더 충동조절을 못하는 것이라고 분석하는 이들도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최근의 끔찍한 범죄들은 신세대들에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베이비 부머 세대와 노인 세대에 의해 벌어졌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이순(耳順)이니, 지천명(知天命)이니 하면서 어설프게라도 관조하고 깨달았다는 척이라도 해야 할 사람들조차 젊은 사람들이나 할 총질과 칼부림을 하는 이들의 충동조절 장애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첫째는 콤플렉스가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점이 명확하게 보인다. 전 재산을 형에게만 물려 주었고, 또 그 형은 무능한 자신과 달리 그 재산을 몇 배로 불릴 능력이 있거나, 아니면 갑자기 지가가 뛰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커다란 운까지 지니고 있다면, 하는 일마다 안 되어서 어디 가서 사람대접도 제대로 받지 못한 동생은 형에게 씻을 수 없는 열등감과 박탈감을 느끼며 살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 열등콤플렉스는 나이가 들면 들수록 괴물처럼 자라나 마침내 콤플렉스를 지닌 주인의 영혼 전체를 모두 잡아먹었을 터이다. 사랑하던 여자가 자신을 배반해서 다른 남자에게 가버리고, 게다가 자신의 전 재산까지 떼어 먹으려 한다면 여자 뿐 아니라, 그 여자를 뺏아간 남자, 또 그 여자를 감싸고 도는 그 여자의 가족들, 그런 여자를 만난 자신에 대한 분노 역시 커다란 콤플렉스가 되어 당사자를 광인으로 몰고 간 것이다. 수명이 길어지면서 알콜중독과 치매 등 뇌기능을 떨어트리는 질병을 앓다가 충동조절 환자가 되었을 가능성도 많다. 특히 전두엽 부분에 뇌졸중이 오게 되면 폭력성을 제어하는 콘트롤 타워가 무너져 버려서, 노인들도 성폭력, 강도 살인 등 끔찍한 행동을 하게 되기도 한다.

 

TV를 켜서 이리저리 채널을 돌리다 보면, 하루라도 살인 사건이 등장하는 프로그램을 보지 않고 지나가는 날이 없다. 지나가는 사람들 중에는 말의 반은 살벌한 욕이고 반은 성적인 육두문자를 쓰는 이들이 적지 않다. 뉴스와 시사 프로그램에 얼굴을 내밀거나 글을 쓰는 이른바 오피니언 리더들은 또 어떤가. 끊임없이 증오심을 부추기는 이들의 세상이다, 누리꾼들은 그런 오피니언 리더들을 욕하지만, 그들만큼이나 폭력성을 확대 재생산 하고 있다. 그만큼 우리가 폭력에 어느 덧 무뎌져 있다는 얘기다.
 
지금이라도 총기를 잘 관리해서 그나마 미국처럼 총 맞아 죽는 사람은 없지 않냐는 작은 자존심 하나라도 지킬 수 있으면 좋겠다. 살인자라도 세금만 내게 하지 않으면 대통령으로 뽑겠다는 식의 윤리 의식 부재를 제발 좀 부끄러워들 했으면 좋겠다. 사회에 대한 책임감과 양심은 고사하고 최소한도의 인간에 대한 예의는 회복하길. 잘 먹고 잘 사는데 아무 필요가 없다며 윤리와 철학 과목을 없애 버리고, 상담 교사들을 하루아침에 해고해 버리는 식의 비뚤어진 신자유주의 교육 정책은 제발 거두어 주길. 부모들도 공부만 잘하면 급우들과 부모와 친지와 이웃들에게 함부로 굴어도 용서할 수 있다는 비뚤어진 교육관만은 제발 갖지 말아 주길.

 

몇 십억 몇 백억의 재산을 가지고 있은 들, 영문도 모른 채 총기에 맞고, 칼에 찔리고, 차에 치여 죽는 나라의 국민이라면 행복하겠는가. 그런 나라가 싫다고 외국에 간들 문제가 해결되겠는가. 필리핀에서 가장 많이 살해당하는 외국인이 바로 한국인이 아니던가. 지금이라도 정신을 차리지 않는다면 제 2의 조승희, 제 2의 IS 가담 한국 청년이 자꾸 늘어나지 말라는 법이 없다. 지구촌 어디를 가도 충동조절을 못하는 콤플렉스 덩어리의 한국인들이 없는 곳이 없으므로.   

  


[추천 기사]


- 정신없이 웃고 싶은 이들에게

- 신정근 “인문학 공부한 사람이 동양사상에 편견 심해”
- 술 좀 마셔본 세 사람이 모여서 한 이야기는?
- <사랑은 아직도> 강남구 “지금을 놓치지 마세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나미

이나미 심리분석 연구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 교수
한국 융연구원 지도분석가 및 교육분석가
저서 : 『다음 인간』, 『슬픔이 멈추는 시간』, 『한국사회와 그 적들』외 다수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