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내가 하는 생각 90퍼센트 이상은 쓸데없는 걱정

걱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걱정은 서로 나누어 반으로 줄어드는 게 아니라 몇 배나 불어나 양쪽을 힘들게 할 때가 많다. 오랜만에 만나도 서로의 걱정거리를 걱정해주다가 좋은 시간을 다 보내고 만다.

데이모스의 법칙


1. 사람들은 하루에 5만~6만 가지 생각을 한다. 그중에서 90퍼센트 이상은 쓸데없는 걱정이다. 또한 쓸데없는 걱정 가운데 90퍼센트 이상은 이미 어제도 했던 걱정이다.

 

2. 열심히 한 것 같지만 그중 10퍼센트만 제대로 한 일이다. 90퍼센트는 불필요한 걱정에서 비롯된 구태의연한 활동일 뿐이다. 단, 생산직을 비롯한 일부 업종은 제외.

 

3. 따라서 일상의 10퍼센트만 잘 살려도 최고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대다수 사람들은 90퍼센트의 쓸데없는 생각에 매달려 시간을 허비한다.

 

4. 대부분의 사람은 엄숙주의자로 비춰지기를 바란다. 고통은 아름다우며 인내가 미덕이라는 신앙을 가지고 있다. 그런 믿음이 간혹 흔들리면 심한 죄책감에 사로잡혀 자신을 책망한다.

 

5. 데이모스는 걱정의 신이다. 데이모스를 섬기는 이는 심각하고 엄숙하며 때로는 폭발 직전이다. 걱정의 신 데이모스는 공포의 신, 불화의 신, 싸움의 여신과 늘 함께 다녔다고 전해진다. 걱정은 한편으로는 에너지로 작용한다. 오늘에 안주하지 않고 내일을 걱정하기에 발전이 있다. 하지만 기억하자. 발전적인 걱정은 전체 걱정 가운데 10퍼센트에도 못 미친다는 것을.

 

3-걱정.jpg


오늘 약말 - 걱정

 

걱정의 대부분이 쓸데없는 까닭은 그 중심에 ‘나 자신’보다 ‘남의 눈’이 있기 때문이다. ‘남의 눈’을 의식하면서 동시에 ‘남의 앞날’까지 대신 걱정해준다.

 

걱정은 서로 나누어 반으로 줄어드는 게 아니라 몇 배나 불어나 양쪽을 힘들게 할 때가 많다. 오랜만에 만나도 서로의 걱정거리를 걱정해주다가 좋은 시간을 다 보내고 만다. 특히 명절이 그렇다. 걱정하는 에너지의 10퍼센트만 다른 데로 돌려도 더 즐겁고 창의적으로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그러니까 엄마, 이제 다 큰 자식 걱정은 그만 내려놓고 엄마를 위해 즐거운 하루를 살아요.

 

 


* 이 글은 『오늘 나에게 약이 되는 말』의 일부입니다

 

 

 

 

 

img_book_bot.jpg

오늘 나에게 약이 되는 말한설 저 | 위즈덤하우스
『오늘, 나에게 약이 되는 말』은 스테디셀러 『배려』의 저자 한설이 지칠 때마다 힘이 된 이야기를 모은 책이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머뭇거릴 때, 괜한 분노에 마음이 괴로울 때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힘이 되었듯, 이 책이 당신에게도 순한 처방전이 되기를 바라며 약이 되는 이야기와 낱말들을 엮어 담았다. 일상에 치여 중요한 것을 놓치는 현대인에게, 인생의 의미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다시금 따뜻한 마음을 일깨워줄 것이다



 

 

 



 

 [추천 기사]


- 다시 시를 쓰기 시작한 어른에게
- 동생 때문에 속상한 아이에게
- 사랑하는 엄마 아빠에게
- 먼 곳으로 떠나는 친구에게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한설

우리 삶을 어디론가 데려가는 것은, 우리가 자주 쓰는 언어의 영혼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생각하는 대로, 말하는 대로, 행동하는 대로 살아가게 되니까. 신문기자를 하다가 전업작가로 돌아섰으며, 사람들이 스스로와 주변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며 살아가는지에 늘 관심을 기울인다. 『지금 외롭다면 잘되고 있는 것이다』 『배려』 『스물아홉, 늦었다고 하기엔 미안한』 등을 썼다.

오늘, 나에게 약이 되는 말

<한설> 저11,520원(10% + 5%)

어제에 지친 당신에게 보내는 낱말 처방전 56가지 오늘 당신에게 약이 되는 말 우리는 매일 수많은 이야기에 둘러싸여 살아간다. 뉴스, 소설, 드라마, 영화, SNS나 친구들과의 대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이야기들. 그중에는 너무 자극적이라 쉬이 잊을 수 없는 이야기도 있고, 대부분은 스치듯 금세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