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미국 8개 도시를 돌며 녹음한 푸 파이터스 (Foo Fighters)

푸 파이터스(Foo Fighters) < Sonic Highways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Inspiration everywhere'

푸 파이터스(Foo Fighters) < Sonic Highways >

 

'Inspiration everywhere'

 

앨범에 관심을 가질 만한 이들이 이미 알고 있을 정보들 ㅡ 그러니까 이들이 미국 8개 도시를 돌며 녹음을 했다는 사실이나 릭 닐슨과 잭 브라운, 조 월시 등 음악계 대가들이 녹음에 참여했다는 사실 등은 더 자세히 언급하지 않으려 한다. 사실은 사실일 뿐, 그런 일련의 과정을 세세히 이야기한다고 귀에 닿는 앨범의 곡들이 더 매력적으로 변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기점은 데이브 그롤이 감독을 맡았던 다큐멘터리 < Sound City >부터였다. 작품은 그의 관심사가 아날로그적인 레코딩을 중심에 두고 있다는 것을 천명함과 동시에 새 앨범에 대한 녹음 측면에서의 변화 역시 예고하고 있었다. 때문에 그것을 충실히 반영한 푸 파이터스의 신보는 대중적 요구보다는 아티스트의 열망에 더 충실한 앨범이라 할 수 있다. 내용물이 근사했다면 어쩌면 다시 한 번 역대급 앨범이라는 찬사를 추수했을지도 모르겠다.

 

L (2).jpg

 

짚어볼 만한 지점들을 살펴보자. < Sonic Highways >는 전작과 대치되는 특성이 다수 보이는 앨범이다. 첫째로, 집에 딸린 차고에서 녹음했던 최소주의가 대규모 인력을 동원하고 미국 각지를 돌아다니는 자본 필연의 과정으로 바뀌었다. 아메리칸 하드록 특유의 몰아치는 파워를 일면 절제한 채 환경에서 얻을 수 있는 영감(inspiration)을 구실로 균형감에 더 충실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띄는 변화다. 대부분의 곡별 플레이 타임이 긴 이유도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변화를 가장 특징적으로 볼 수 있는 트랙이 바로 머릿곡인 「Something from nothing」이다. 클라이맥스에서 터트리는 것은 역시 푸 파이터스의 방식 그대로지만, 그렇게 소리를 쌓아가는 과정은 보다 다층적으로 변화했다. 정직한 8비트 하드록인 「Outside」의 경우는 연주의 측면에서 즉흥적인 요소도 다수 발견할 수 있다. 아마 그롤이 말한 영감의 결과일 것이리라.

 

문제는 그간 이들의 커리어에서 항상 지켜져 왔던 미학, 개중에 한 곡은 '킬링 트랙'이라고 부를 수 있을 만한 몰입도 높은 곡들이 이번 앨범에서는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첫 싱글 커트인 「Something from nothing」이나 귀에 들리는 후렴구를 장착한 「The feast and famine' 정도가 물망에 오르고 있지만, 이전까지 애청되던 이들의 곡들과 비교해 본다면 부족하게 들리는 것이 사실이다.

 

작업 방식에서 기인한 것이겠지만 곡별 플레이타임이 필요 이상으로 길다는 점도 맹점 중 하나이며, 미국의 음악과 도시를 콘셉트로 한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도시별 음악적 특색이 크게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도 의아한 부분이다. 예로 「In the clear」의 경우는 재즈의 중심지 뉴 올리언스에서 작업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된 연결고리가 (내용을 먼저 듣지 않고는 캐치할 수 없을 정도로) 적게 반영되어 있으며, 컨트리의 본고장 내쉬빌에서 녹음한 「Congregation」 역시 지역적 색채는 느끼기가 어렵다. 물론 이들이 재즈나 컨트리로 음악적 노선을 수정하기를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지역적 의미가 있는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상 어느 정도의 반영은 필요하지 않았나 싶다.

 

"곡을 쓰거나 앨범을 녹음하는 환경이 음악적 결과물에 영향을 미친다고 확신해요." (I really believe that the environment in which you write or record an album influences the musical result.) - Dave Grohl

 

트레일러 영상에서 데이브 그롤이 했던 말이다. 맞는 말이다. < Sonic Highways >가 바로 그렇게 탄생한 앨범이니까. 다만 근사한 환경에서 영향을 받는다고 해서 그 앨범도 반드시 높은 퀄리티를 담보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영감은 어디에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데이브 그롤 혼자 일주일간 녹음했던 데뷔 앨범, 그리고 개인의 차고에서 단출하게 녹음했던 전작의 경우가 그것을 증명한다.

 

결국 < Sonic Highways >는 아티스트의 강박이 긍정적으로 작용하지 못한 앨범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데이브 그롤과 푸 파이터스는 여전히 현재의 음악과 과거의 음악을 이어주는 몇 안 되는 고마운 존재들이다. 결과와는 별개로, 그들의 열정과 도전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인간사 새옹지마라고 했다. 이번 앨범이 앞으로 이들의 결과물에 다시 한 번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글/ 여인협(lunarianih@naver.com)

 

 


[관련 기사]


- 스무 살의 어린 싱어송라이터, 메간 트레이너(Taylor Swift)
- 어느 아티스트보다도 완벽한 귀환, 에픽하이
‘처음부터 다시’ Toy 7집 < Da Capo >
- 변화를 시도한 메디신(Medicine) 의 새 앨범 발매
- 전작의 혹평을 극복할 수 있을까? 데미안 라이스 3집 발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Foo Fighters - Sonic Highways (Limited Postcard Set Edition)

19,300원(20% + 1%)

기다림은 끝났다. 궁극의 하드 록이 돌아온다! 푸 파이터스 그래미 어워즈를 휩쓴 2011년 최고의 화제작 Wasting Light 이후 발매되는 대망의 여덟 번째 정규 앨범 “SONIC HIGHWAYS” (Limited Postcard Set Edition) Sonic Highways 앨범 아트웍이 담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