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스무 살의 어린 싱어송라이터, 메간 트레이너

메간 트레이너(Meghan Trainor) < Title (EP)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퍼렐 윌리엄스의 「Happy」 다음으로 오랫동안 빌보드 차트 정상을 차지한 「All about that bass」, 그 노래가 수록된 < Title(EP) >입니다.

메간 트레이너(Meghan Trainor) < Title (EP) >

 

우리에게 '호로록 호로록' 이국주가 있다면 미국에는 '베이스 소녀'가 있다. 2014년 「All about that bass」보다 오래 빌보드 차트 정상을 차지한 노래는 퍼렐 윌리엄스의 「Happy」뿐이다. 전국구 여걸 아리아나 그란데, 테일러 스위프트에게도 밀리지 않으며 1위에 머무른 메간 트레이너는 올해 고작 스무 살의 어린 싱어송라이터다. 2014년의 최고는 아니더라도 최고의 라이징 스타임에는 분명하다.

 

L (3).jpg

 

한국에서도 표절 논란으로 이름을 알린 이 공전의 히트곡은 언뜻 보면 날이 잔뜩 서려있다. '난 막대기 같은 실리콘 바비 인형이 아니야 / 그런 게 좋으면 / 가서 잘 찾아봐'라 노래하는 가사는 언뜻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날카로운 비평 같다. 허나 처음의 강한 인상과는 달리 실제 내용은 사랑 받고 싶은 소녀의 전형적인 하이틴 팝에 가깝다. 귀여운 춤사위로 사랑받은 뮤직비디오만 봐도 메간 트레이너의 노선은 '투쟁'과는 거리가 멀다. 여성 아티스트의 자신감을 표현하는 단어로 올 한해 가장 많이 사용된 '엉덩이(Booty)'를 강조하며 페미니즘 노선을 들여오기도 하지만 발만 담가놓는 정도다. 널리 사용되지 않는 '체중'의 프레임을 가져왔다는 것을 제외하면 여느 미국의 평범한 '꿈 많은 소녀'와 다를 바가 없다.

 

오히려 메간 트레이너 성공의 가장 큰 원인이라면 대놓고 '복고주의'를 천명하는 스타일 그 자체에 있을 것이다. 1950년대를 주름잡았던 그룹사운드 두웁(Doo-Wop)을 연상케 하는 복고적 설계에 쉽게 들리는 멜로디를 끼얹은 방식은 어느 정도의 설득력을 지닌다. 「Dear future husband」는 이에 가장 충실한 트랙이며 우쿨렐레로 청량감을 더한 「Title」, 리듬 앤 블루스를 가미한 「Close your eyes」 모두 준수함을 갖췄다. 스무 살 싱어송라이터가 그 옛날 이미자와 배호의 노래를 부르는 격인데 어찌 귀여워하지 않으리오.

 

비록 「All about that bass」의 성공이 치밀한 전략보다는 십대들의 전폭적 지지에 기반을 두고 있긴 하지만 EP 개별 곡들을 보면 아주 원 히트 원더로만 남을 스타일은 아닌 듯하다. 미국인이 좋아하는 노래를 그 누구보다도 미국인답게 부를 수 있는 젊은 신인에게 보내는 지지도는 예상보다 거대하기 때문이다. 이제 남은 것은 선택이다. 전문 컨트리-포크 노선으로 귀화하며 제 2의 요정을 꿈꾸느냐, 급작스레 찾아온 스타의 길을 계속 걷으려 노력하느냐. 결정은 빠를수록 좋다.

 

 

 

 

 

 

 

 

 

글/ 김도헌(zener1218@gmail.com)

 

 

 


 


 

 


[관련 기사]


- 온전한 팝으로 돌아온 테일러 스위프트 (Taylor Swift)
- 어느 아티스트보다도 완벽한 귀환, 에픽하이
비범한 가수, 호지어 (Hozier) 데뷔
- 변화를 시도한 메디신(Medicine) 의 새 앨범 발매
- 전작의 혹평을 극복할 수 있을까? 데미안 라이스 3집 발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Meghan Trainor - Title

<Meghan Trainor>14,500원(19% + 1%)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 등극, 영국-캐나다-호주 등 10개국 차트 1위, 유투브 조회 1억5천을 돌파 등 각종 기록을 만들어내며 2014년 여름 시즌 최고의 화제를 불러 일으킨 히트곡 'All About That Bass'의 주인공 Meghan Trainor 데뷔 EP [Title]. 히트곡 'All About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