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현실의 적을 담아 앨범을 완성한 '제리 케이' 정규 3집 발매.

제리케이(Jerry K) < 현실, 적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고집 있는 래퍼, 제리케이를 아시나요?


제리케이(Jerry K) < 현실, 적 >

뚜렷한 노선이다. 모두가 좋아할 만한 팝적인 면모를 쫓지도 않고, 최신유행이 되어버린 자기 과시와도 거리를 둔다. 소울 컴퍼니부터 로퀜스, 솔로까지 10년의 활동 동안 오로지 한 길만을 걸어온 제리케이다. 사회 이면에 감춰진 진실을 과감히 파헤치고, 현대인이 겪는 일상에의 고충을 섬세히 가사로 옮긴다. 주류와 타협하지 않은 대가는 높지 않은 인지도로 돌아왔지만, 선택은 굳건하다.

 

L (2).jpg
 

개인의 깊은 고뇌를 담은 전작 < True Self >나 생활 곳곳의 경험을 옮겼던 < Dope Dyed >에서 신보는 다시금 선명한 제목을 통해 사회 저변으로 주제 의식을 넓힌다. 보다 적극적인 태도로, 보다 폭 넓은 주제를 거침없이 논하며 보다 확실하게 본인의 아이덴티티와 사고를 전파한다. 개인의 신념을 쭉 나열하며 사회를 바라보는 철학을 거리낌 없이 나열하는 '난 희망해'가 앨범의 가이드 트랙으로서 전체 흐름을 조망한다.

 

진실과 거리가 멀어진 미디어에 대한 불신을 쏟아내는 「다 뻥이야」, 고된 일상을 살아가는 청춘들에 강요되는 '행복'을 냉소적으로 비판하는 「해커스와 시크릿」, 사회에서 잉여로 소외된 청년의 시선으로 바라본 취직 전선과 노동 현실 「배부른 소리」 등 사회 전체를 해부하는 그의 메스는 시종일관 날카롭게 빛을 발한다. < 연애담 >으로 빛을 본 제리케이만의 러브송 「둘만 아는 말투」, 「대출 러브」 또한 공감의 폭을 넓힌다. 제리케이가 작곡과 편곡을 모두 맡은 「대출 러브」는 비유적 가사와 고전 게임의 사운드를 활용한 통통 튀는 구성이 잘 어우러지며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다.

 

켄드릭 라마, 스쿨보이 큐 등의 소속으로 유명한 힙합 레이블 TDE 소속 프로듀서 대니 디가 주조한 몽환적인 비트가 앨범 전체 분위기에 일관성을 부여하며 가사 전달력에 힘을 실어준다. SNS의 범람으로 소외되는 인간 관계를 토로한 「묵념」, 최근 사회 공감의 큰 축으로 떠오른 직장관계의 어려움을 담은 「신입 블루스」 등은 이러한 특성이 잘 녹여진 지점이다. 김박첼라가 조율을 맡고 독보적 이미지를 구축한 정차식과 함께한 「먼지 쌓인 기타」 또한 독특한 이미지 구축으로 인상적인 지점을 만들어낸다.

 

사회 전체를 들여다보는 메시지와 그를 받치는 안정적인 프로듀싱은 견고함을 구축하지만, 때때로 이것이 개성보단 무난무난한 흐름으로 이어지는 부분은 흠이다. 선 싱글로 공개되었던 「좀 이기적으로 살아」에서는 언뜻 언뜻 켄드릭 라마가 연상되고, 건조한 톤의 「배부른 소리」의 전달도 깊은 메시지에 비해 한 번에 귀를 사로잡지는 못한다. 시원시원한 「다 뻥이야」나 자전적 이야기에 흥을 더한 「Triple 10」 등 트랙 자체의 멋을 더 살렸다면 훨씬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되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있다.

 

사회 이면의 모습들을 고발하고 비판하는 날카로움, 여기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건네는 응원의 메시지까지. 제리케이는 이 시대 가장 '현실적'인 MC로서 소명을 다 한다. 언제나 믿을만한 결과물을 들려주고, 언제나 일관된 태도로 대중과 끊임없이 소통한다. 다양성이 사라져 가는 한국 힙합 씬에서 10년 동안 굳건히 자리를 지킨 뚝심이 독보적 캐릭터를 구축해냈다. 그의 고집을 응원한다.

 

 

글/ 김도헌(zener1218@gmail.com)

 





[관련 기사]

- 온전한 팝으로 돌아온 테일러 스위프트 (Taylor Swift)
- 어느 아티스트보다도 완벽한 귀환, 에픽하이
인맥과 이슈를 활용한 정치적인 MC 몽의 컴백, 여러분의 생각은?
- 정동하의 첫 솔로 앨범 < Begin >
- 최고의 프로듀서와 함께한 제시제이의 < Sweet Talker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