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공장은 돌고 그 길 따라 사람도 돈다

그러니까 모두 공장에 서자! 『메이드 인 공장』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모든 건 톱니바퀴처럼 돌아가는 거다. 미끈해도 돌아는 가겠지만 그게 무슨 재미인가. 너도 울퉁불퉁하고 나도 들쭉날쭉해야 맞물려 돌아가는 맛이 있지. 라는 식의 메모가 어딘가 서랍 한구석에 있다.

자급자족을 목표로 하는 삶이면 좋겠다. 굳이 따져본다면 나는 자급자족을 이상으로 하는 사람인 것 같다. 어느 순간인가부터 옷이며 가방, 공책 하나까지 취향 까다롭게 따지고 들기 시작했고 누군가와 함께 물건을 사러 가면 "야 그럴 거면 차라리 만들어 써라."라는, 원성인 듯 핀잔인 듯 둘 다인 듯한 말을 적잖이 듣곤 했다. 미안해하다 또 웃고 넘기다 "그렇지? 나도 그러고 싶어."에 이르니 묘하게 진지해지는 거다. 그래. 정말 그럴 수 있다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살면서 엄청 행복해지는 거 아니야? 싶었고, 꿈은 꿈이니까 계속 꾸고 있다. 행복하게.

 

L.jpg

 

‘그래서’는 아니지만 가죽공방이며 커피나 제빵 교육하는 곳을 들락거렸고 의상디자인 학원, 도예공방, 요리학원, 농사까지 기타 등등 많이도 뒤적거렸다. 이렇게 쓰려고 하나씩 곱씹어보니, 차마 쓰지 못하는 것까지 포함해서, 한심해지는 면이 있지만 그래도 그때는 열심이었고 기웃거림은 앞으로도 이어지겠지. 그것이 집착이든 뭐든 만들기에 흥미와 환상이 있다 보니 이 책이 더 반가울 수밖에. 게다가 그 부러운 공장 산책자가 김중혁이라니 딱 떨어진다.
작가는 본론에 앞서 이 책은 공장 탐방기가 아니라 공장 산책기일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낱낱이, 샅샅이가 아니라서 다행이다. 그의 말대로 느긋하게, 조금은 수다스러운 한 사람과 함께 공장을 산책한다는 마음으로 읽어볼 수 있겠다. 우와 하면서 두리번거리는 순수한 방문자가 될 수 있겠다.

 

책은 남부럽지 않은 종이 소비자로서 방문한 제지 공장부터, 콘돔, 간장, LP 등 종류도 다양한 공장의 면면을 가득 담고 있다. 거기에는 1250~1300도로 구워지고 화공들의 섬세한 손을 거치며 쌓여가는 도자기의 시간이 있고, 단순히 과거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사라져가는 옛것에서 새것을 만들어내는 LP공장의 이유 있는 고집이 있다. 그 중에서도 재미있었던 것은 바닥에 수많은 지구들이 널브러져 있다는 지구본 공장 편이었는데, 일을 하면서 힘든 점이 ‘심심하면 수도를 옮기는 나라들’이란다. 듣고 보니 당연한데 상상도 못해봤다. 매일 지구를 들여다보며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아름다운 지구를 만들 것인가를 고민하는 카토그래퍼는 또 얼마나 멋져 보이는지! 물론, 그렇다. 그 또한 하루 종일 쳐다보면 까만 글자가 빼곡히 들어간 엑셀 문서와 크게 차이가 없을지도 모른다. 이 외에도 공장마다 사람마다 각자의 사연들이 있지만 품목이 무엇이든 한 가지 확실한 건 우리가 소비하고 있는 유무형의 모든 것들이 결국은 장인의 손에서 나온다는 거다. 그렇다고 하면 손에 뭘 쥘 때마다 또 조목조목 들여다보고 싶어질 텐데 큰일이다.

 

어떤 방식으로든 우리는 비슷하게 살아가고 있으며 또, 모두 연결되어 있다고, 서로가 서로를 돕고 있으며 서로가 서로의 부분을,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나라는 존재는 수많은 사람들의 생산으로 만들어진 조립품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지구라는 거대한 공장에서 서로를 조립하고 있는 셈이다.  - 『메이드 인 공장』中

 

결국 모든 건 톱니바퀴처럼 돌아가는 거다. 미끈해도 돌아는 가겠지만 그게 무슨 재미인가. 너도 울퉁불퉁하고 나도 들쭉날쭉해야 맞물려 돌아가는 맛이 있지. 라는 식의 메모가 어딘가 서랍 한구석에 있다. 매끄럽게만 사는 것 같아 반성하자는 의미로 썼던 기억이 있는데, 이렇게 보니 둥근 부품도 필요하지, 재미없는 게 어디 있어. 하게 된다. 기왕 거대한 공장에 발을 딛고 섰으니 뭐라도 해보자. 다른 손으로 방방 뜨는 풍선 줄 하나는 잡고.


 

 

img_book_bot.jpg

메이드 인 공장김중혁 저 | 한겨레출판
이 책은 제지 공장부터 콘돔, 간장, 가방, 도자기, 엘피, 맥주, 그리고 김중혁 글 공장까지 호기심이 가득한 소설가 김중혁이 다양한 공장들을 다니면서 적어 내려간 시간과 기억, 속도와 사람에 대한, 느긋하고 수다스러운 글과 그림을 엮은 산문집이다. 15개의 공장 산책기와 더불어 노트 탐험기, 번뜩이는 가방 디자인 하기, 맥주 만취 시음기 등 작가의 재기 넘치는 토크(talk)와 인공 눈물, 글로벌 작가, 안경, 보온병, 시간표 등 사물을 담은 그림 등도 엿볼 수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형욱(도서 PD)

책을 읽고 고르고 사고 팝니다. 아직은 ‘역시’ 보다는 ‘정말?’을 많이 듣고 싶은데 이번 생에는 글렀습니다. 그것대로의 좋은 점을 찾으며 삽니다.

메이드 인 공장

<김중혁> 저11,700원(10% + 5%)

“나라는 존재는 수많은 사람들의 생산으로 만들어진 조립품” 소설가 김중혁의 느긋하고 수다스러운 공장 탐방 산책기 이 책은 제지 공장부터 콘돔, 간장, 가방, 도자기, 엘피, 맥주, 그리고 김중혁 글 공장까지 호기심이 가득한 소설가 김중혁이 다양한 공장들을 다니면서 적어 내려간 시간과 기억, 속도와 사람에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메이드 인 공장

<김중혁> 저7,800원(0% + 5%)

“나라는 존재는 수많은 사람들의 생산으로 만들어진 조립품” 소설가 김중혁의 느긋하고 수다스러운 공장 탐방 산책기 이 책은 제지 공장부터 콘돔, 간장, 가방, 도자기, 엘피, 맥주, 그리고 김중혁 글 공장까지 호기심이 가득한 소설가 김중혁이 다양한 공장들을 다니면서 적어 내려간 시간과 기억, 속도와 사람에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