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국시가 낳은 가장 아름다운 시인 "백석"의 생애를 담은 『백석 평전』

우리나라 시인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시인 백석의 일대기를 담아내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국시가 낳은 가장 아름다운 시”,“우리 문학의 북극성”라 불렸던 시인 백석의 생애를 담은 『백석 평전』을 살펴보자

책 임자를 만나다



30년간 백석을 짝사랑해온 시인 안도현이 완성한 최고의 평전


1) 책 소개 


당대의 많은 시인들을 매료시켰으며, 해방 이후 후대의 시인들에게도 절대적이고 폭넓은 영향을 끼친 백석의 생애를 담은 『백석 평전』. 스무 살 무렵부터 백석을 짝사랑하고, 백석의 시가 "내가 깃들일 거의 완전한 둥지"였으며 어떻게든 "백석을 베끼고 싶었다"고 고백하는 안도현 시인은 "그동안 백석에게 진 빚을 조금이라도 갚기 위해", "그를 직접 만나는 방식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며 백석의 생애를 복원했다.


백0석의 이야기는 고향에서 유년을 보낸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더 큰 세상을 꿈꾸던 오산학교 재학시절과 방응모의 장학생으로 떠난 일본 생활, 『사슴』을 세상에 내고 잘나가던 「여성」지 편집자이던 시절과 백석의 생을 관통한 사랑 이야기까지… 그렇게 안도현 시인은 백석의 전 생을 뒤쫓는다. 

함흥에서 교편을 잡던 날들을 거쳐 만주에서 유랑을 하던 날들 그리고 북한에서 문단 활동을 하던 백석의 이름이 사라지고 1996년 1월, 여든다섯 살로 세상을 마감할 때까지의 이야기는 안도현 시인의 손끝에서 생생하고 감동적으로 되살아난다.


  

2) 저자 : 안도현

경북 예천에서 태어났습니다. 1984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서울로 가는 전봉준」이 당선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해, 그대에게 가고 싶다』 『외롭고 높고 쓸쓸한』『그리운 여우』 『바닷가 우체국』간절하게 참 철없이』 등 지금까지 여러 시집을 발표해 왔습니다. 또 어른들을 위한 동화 『연어』 『증기기관차 미카』 『연어 이야기』 등을 썼고, 동시집 『나무 잎사귀 뒤쪽 마을』 『냠냠』과 그림책 『관계』 『오소리와 벼룩』 등 어린이를 위한 책도 틈틈이 발표했습니다. 

소월시문학상, 윤동주문학상, 백석문학상 등 많은 문학상을 받았으며, 지금은 우석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로 있습니다.





cats







  95-96회 <책, 임자를 만나다> 도서 

 

무의미의 축제

밀란 쿤데라 저/방미경 역 | 민음사

다음 ‘책, 임자를 만나다’ 시간에서는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의 작가 밀란 쿤데라의 신작 장편소설 『무의미의 축제』를 다룹니다. 스페인에서 『향수』가 출간된 이후 14년 만에 발표된 장편소설이라 많은 독자들의 이목을 집중 시키고 있죠. 

이번 책에서 밀란 쿤데라는 인간과 인간 삶의 본질을 탐구하고 있는데요, 이번엔 『빨간책방』에서 그의 작품을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백석 평전

<안도현> 저16,200원(10% + 5%)

30년간 백석을 짝사랑해온 시인 안도현이 완성한 우리시대 최고의 평전! 백석의 첫 시집 『사슴』은 1936년 1월 20일, 100부 한정판으로 출간되어 세상에 선을 보였다. 백석은 “한 권의 시집을 실로 한 개의 포탄을 던지는 것처럼 새해 첫머리에 시단에 내던졌다.”(김기림) 백석의 시집을 구하지 못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