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소녀시대 태티서, Holler로 컴백

‘Twinkle’로 강한 인상을 남겼던 소녀시대 태티서 2년 만에 미니앨범 ‘Holler’로 컴백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2년 만에 태티서가 돌아왔습니다. 등장하자마자 ‘Twinkle’로 강한 인상을 남겼었는데요, 과연 이번에도 강력한 케이팝을 들려줄지 기대됩니다.

소녀시대 태티서 < The 2nd Mini Album `Holler` >


태티서.jpg


에프엑스의 연장선에 가 꽂혀버린 레드 벨벳이나 엑소라는 행성에 불시착해버린 슈퍼주니어를 보면서 SM의 은근한 실책을 체감했다. 이들이 나름대로 자사의 음악을 일정한 기준에 맞추어 블록화 하는 것은 아닌지 새삼 궁금할 정도였다. 획일화나 패턴화라는 비난에서 빠질 무렵 이 기획사는 영리한 카드를 꺼내든다. 태티서의 이번 앨범이 현재 SM의 음악노선에 정당성을 부여해야 하는 임무를 맡은 것이다.



 

트렌드에 경도되지 않고 뚝심으로 만들어낸 곡들이 특장점이다. 소위 먹어주는 사운드인 일렉이나 트랩을 억지로 이식하지 않는 대신 이전 「Twinkle」의 기억을 그대로 소환해 붙여 놓는다. 소녀시대와 달리 아홉 명이 조금씩 파트를 나눠야 한다는 부담도 적어서 세 멤버가 기량을 펼칠 여지도 충분하다. 소녀시대와도 차별되는 태티서만의 플랫폼을 확정지었다는 것이 가장 큰 의의일 것이다.


곡 구성 또한 발군이다. 자연스러움을 최고의 미덕으로 삼는다면 「내가 네게 (Whisper)」가 눈에 띌 것이다. 도입부에서 후렴구로 넘어가는 유기적 연결부터 멜로디 흡인력까지 날카로운 존재감을 과시하는 트랙이다. 「Stay」의 경우는 브릿지를 제시하는 과정을 극적으로 구성하여 멤버들의 가창을 부각시킨다. 외국 작곡가를 적극 기용하는 전략은 본 음반에도 쓰였는데 곡마다 프로듀서진이 다름에도 일관적인 맥락을 짚어내는 것에 성공한다.


물증 없이 심증만 남기는 문제점들이 순간순간 눈에 띈다. 미니앨범이라 수록곡이 적다는 한계나 최근 해외 트렌드 혹은 같은 소속사의 걸그룹들을 애매하게 따라한 듯한 모습들이 보이는데 뚜렷한 혐의가 없어 얄미울 뿐이다. 의심을 지우고 태티서라는 브랜드에 확신을 심어주었다는 사실에 집중한다면 신보의 가치는 충분하다. 타이틀 곡인 「Holler」에 무게를 과도하게 부과하지도 않았고 전체적으로 여섯 넘버가 균형감을 이뤘다는 점에서 정규 앨범 이상으로의 활동도 기대할만 하다. 유닛이라는 특징이 소녀시대라는 모그룹과 어떻게 조응할지가 관건이다. 태티서는 SM이라는 공장이 새로운 콘텐츠의 유입 없이도 자가발전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지표다.




글/ 이기선(tomatoapple@naver.com)

                                                                                                            




[관련 기사]

- 샤이니 태민, 남자로 돌아오다
- 김사랑 “콤플렉스가 무조건 나쁜 건 아니에요”
- 진짜 '장범준'표 앨범
- 5 세컨즈 오브 썸머 , 밝고 경쾌한 펑크 팝밴드!
- 형돈이와 대준이, 갱스터랩이라고 들어봤니?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소녀시대-태티서 - 미니앨범 2집 : Holler

12,500원(19% + 1%)

No.1 유닛 소녀시대-태티서, 2번째 미니앨범 ‘Holler’ 9월 18일 발매! 소녀시대-태티서의 새 미니앨범 ‘Holler’가 9월 18일 발매된다. 이번 앨범은 첫 미니앨범 ‘Twinkle’ 이후 약 2년 4개월 만에 선보이는 새 음반으로, 타이틀 곡 ‘Holler’를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총 6 곡..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