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길들인다는 것과 길들여진다는 것

- 크리스피한 감자새우마요튀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누군가에 의해 길들여지고, 또 누군가를 길들이며 살아가는 우리지만, 우린 가끔,,, 길들여짐에 대한 깊이를 잊고 살아간다.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식기에 대한 로망이 있죠. 조금씩, 매번, 시기별로, 품목별로, 예를 들자면, 크고 작은 접시에 꽂혔다가(접시도 사이즈 별로 쓰임새가 다르기 때문에 지름이 몇 cm 인지가 중요하죠. 음... 그릇에 관심 없는 분들은 뭔 소리야? 싶으시죠? 하하, 다양한 머그잔에 꽂히기도 하고, 여름이면 투명한 유리컵이나 저장용기에 자꾸만 눈길이 가죠. 


한동안 커트러리 세트가 사고 싶어 숟가락, 포크, 나이프 세트만 보면 모니터가 뚫어져라 보기도 했다니까요. 그리고 여자들의 로망이죠. 내 손목이 뽀~~~사지는(부러지는) 한이 있어도 갖고 싶은, 하지만 하나 구비하기에도 가격이 만만치 않은 주물냄비! 저도 몇 년 고민하다가 얼마 전 가까운 아울렛에서 1주년 기념으로 50% 세일 소식을 듣고 달려갔더라 했답니다. 그리고 데려왔어요. 


둔탁한 듯 멋스러운 이 주물 냄비를요. “으엉차!!!” 들 때마다 “에고에고~” 소리가 저절로 나지만, 가스레인지 위에, 식탁 위에 떡~허니 자리 잡고 있는 욘석을 보면 므흣한 웃음이 저절로 나오는 건, 조금 오타쿠스럽긴 하지만 제가 천생 여자(?)였음을 알려주는 또 하나의 추임새라고 해두죠. ^^;;; 


어찌 됐든, 주물냄비를 득템하고 난 뒤 판매하는 나이 지긋한 아주머니께서 “잘 길들이셔야 해요~”라며 요모조모 설명을 해 주시더군요. 다른 주의사항은 다 흘려들었는데, 잘 길들여야 한다는 말은 그 뒤에도 머릿속에 맴맴 거리더군요. ‘이 나이에 냄비까지 길들이며 살아야 하나?’ 싶은 것이 왠지 자조적인 짠~함이 마음속에서 일렁이는 게 말이죠. 길들인다는 말을 참으로 오래간만에 들어서였을까요? 누군가에 의해 길들여지고, 또 누군가를 길들이며 살아가지만, 우린 가끔 길들여짐에 대한 깊이를 잊고 살지 않나 싶은 생각이 문득 들더군요.



“안녕! 나랑 놀자. 난 아주 쓸쓸하단다.”

“난, 너랑 놀 수 없어. 우린 서로 길들이지 않았으니까.”

 

“‘길들이다’가 뭐니?”

“관계를 맺는다는 뜻이야. 

 

 “너는 나에게 있어서 아직 몇 천 몇 만 명의 어린아이들과 다르지 않은 아이에 불과해. 

 나는 네가 필요 없고 너는 내가 아쉽지도 않아. 

 너에게 있어서 나는 몇 천 몇 만 마리의 똑같은 여우에 지나지 않아. 

 그렇지만 네가 나를 길들이면 우리는 서로 아쉬워질 거야. 

 너는 나에게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아이가 될 거고, 

 나는 너에게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여우가 될 거야.” 

 

- 생텍쥐페리 『어린왕자』 中



시간이 흐를수록 어린 왕자와 여우의 만남 속 길들여짐에 대한 대화는 읽을 때마다 새롭고, 마주할 때마다 깊이의 한없음에 놀라곤 합니다. 그만큼 길들여진다는 의미는 나이가 들면 들수록, 세월이 흐르면 흐를수록, 인연의 깊이가 더해지면 더해질수록 우리에게 더 큰 의미로 다가온다는 얘기겠죠? 엄. 훠. 나. 이렇게 또 멀리 와 버렸네요. 주물 냄비 길들이기에서 말이죠. 하하하!!!


자, 주물냄비 길들이기에 돌입해 볼까요? 무쇠를 길들인다는 것은 기름을 잘 먹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러려면 튀김 요리가 제격이겠죠? 일단 미지근한 물로 세척을 한 뒤, 마른행주로 물기를 닦고, 키친타월로 기름칠을 충분히 한 뒤 약 불에서 5분 예열하고, 기름 투하!! 오늘은 '바삭바삭 크리스피한 감자새우마요'와 맥주 한 잔을 준비 해 볼까 합니다. 사실 전 새우튀김하면 떠오르는 영화가 있는데요.


일본 영화 <남극의 셰프>에서 보통 회로 먹는 이세에비(랍스터와 비슷하게 생긴 금닭새우)로 에비후라이를 만들어 달라며 “에비후라이! 에비후라이! 에비후라이!”를 외치며 보채는 대원들에게 정말 거대한 바닷가재 튀김을 내놓아 황~당해하는 표정은 정말 압권이었는데 말이죠. 음... 오늘은 거대바닷가재튀김은 아니지만, 나름 튼실한 새우로 준비해 봅니다. 


이나라2.jpg


# 바삭바삭 크리스피한 감자새우마요튀김


재료:

중간 정도 새우 13마리(but!!! 먹고 싶은 만큼 준비하세요. 나머지 재료는 각자 가감해서 준비하시고요. ^^), 청주 1큰 술, 소금과 후추 약간, 계란 1개, 튀김가루 : 전분가루=1:1, 감자 1개, 식용유, 와시비(고추냉이)마요소스 재료: 마요네즈 200ml, 생크림 요플레 3큰술, 와사비 가루 1/2큰 술, 꿀 2큰 술, 레몬즙 또는 발사믹 글레이즈나 화이트와인 식초 약간


1. 와사비(고추냉이)마요소스 재료는 거품기로 잘 섞어서 냉장고에 넣어두세요.


이나라4.jpg


2. 새우는 머리 떼고 등 쪽의 내장을 제거해 주세요.

 

3. 청주 1 큰 술,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하고,


이나라3.jpg이나라6.jpg


4. 튀김가루 : 전분 가루를 섞어놓은 가루에 새우 옷을 입히고, 계란 물에 퐁당!

 

5. 180도에서 바삭하게 튀겨내세요.


이나라7.jpg


6. 감자는 정말 얇게 채를 썰어 찬물에 두세 번 헹궈 전분 기를 빼고  키친타월에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7. 감자 역시 바삭하게 튀겨내는데, 노릇해질 때까지 젓지 마세요.  저으면 감자끼리 서로 달라붙어요.


이나라5.jpg


8. 냉장고에서 와사비(고추냉이)마요소스를 꺼내 한 김 식힌 새우를 넣고 버무린 후,

   바삭하게 튀긴 감자를 묻혀내면 끝!!!


이나라8.jpg


9. 레몬을 뿌려먹어도 좋고, 발사믹 글레이즈나 화이트 와인 식초를 뿌려 먹어도 좋아요~


이나라10.jpg



와사비(고추냉이)가 들어가 찡~해오는 마요 새우와 바삭한 감자의 조화, 어떠세요?

제 요리에 길들여지실 것 같으신가요? ^^ 하하




“손을 뻗치면 무엇인가가 만져지고, 그 무엇인가의 따스함이 느껴지는 것, 그것은 멋있는 일이었다.

 나는 자신도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상당히 오랫동안 그런 감촉을 상실하고 있었던 것이다.” 

 

- 무라카미 하루키, 『태엽 감는 새』 中

 



1.jpg


우린 언제나 온전하게 누군가를 길들이고, 또한 온전하게 누군가에게 길들여지길 간절히 원하며 살아갑니다. 그 대상이 누가 됐든 말이죠. 하지만 우린 미흡하게도 누군가를 온전히 길들이고, 누군가로부터 온전하게 길들여지기 위한 준비에 익숙지 않은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럴 땐 불쑥, 급작스레, 느닷없이, 먼저 손을 내밀어 보는 건 어떨까요? 길들인다는 건, 단단한 무쇠도 “쓰담쓰담” 쓰다듬을 수 있는 다정함을, 분명.. 품고 있을 테니까요. 

 



[추천 기사]

- 설경구 박해일, 영화 <나의 독재자>로 돌아온다
- 어릴 적, 엄마 아빠들이 추억하는 동화책
- 셰어하우스 ‘우주’의 늪에 빠진 두 남자 - 김정헌, 박형수
- 트윗쟁이 최은진 “아포리즘이 별건가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이나라

요리도 좋아하고, 책도 좋아하고, 여행도 좋아하고, 음악도 좋아하고,잡다한 것에 손을 뻗어가며, 매일매일 가열!!!차게 살아가고 있는 프리랜서 잡가(?)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