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부유한 도시의 부유하는 사람들

『플로팅 시티』 : 괴짜 사회학자, 뉴욕 지하경제를 탐사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수디르 벤카테시는 전작 ‘괴짜 사회학’에서는 시카고를 샅샅이 뒤지고 다니더니 이번에는 뉴욕을 헤집고 다녔다. “뉴욕” 하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나에게 뉴욕은 서울과 많이 닮았지만 더 복잡하고 더 아름다운 도시로 생각된다.

도시에 관한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 중 대다수의 책들은 도시에 사는 것이 행복하냐고 묻고 있다. ‘행복한가, 아닌가.’ 행복할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다. 어떻게 항상 행복하겠는가. 그렇지만 확실한 것은 도시에는 꿈을 꾸는 사람이 있고, 그 꿈을 이루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이다. “괴짜 사회학”으로 유명한 ‘수디르 벤카테시’는 나의 이런 생각에 동의 하는 것 같다.

 

수디르 벤카테시는 전작 ‘괴짜 사회학’에서는 시카고를 샅샅이 뒤지고 다니더니 이번에는 뉴욕을 헤집고 다녔다. “뉴욕” 하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나에게 뉴욕은 서울과 많이 닮았지만 더 복잡하고 더 아름다운 도시로 생각된다. 그러나 수디르 벤카테시는 ‘Floating city’로 정의하였다. 부유하는 도시…

 

부유 : 물 위나 물속, 또는 공기 중에 떠다님

부유 : 재물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부유한 도시의 부유하는 사람들’ 이 말이 ‘플로팅 시티’에 나온 주인공들을 표현하기에 적당한 문장인 것 같다.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다 “부”를 쫓고 있고 (부가 아니라 하더라도 항상 무언가를 쫓듯이 바쁘게 살아가고 있다.) 그 모습이 꼭 붕붕 떠다니는 모습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나 이 책에 나오는 주인공들은 더욱 그렇다. 불법이민자이든 서민이든 중산층이든 지금보다 더 성공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경계와 차별, 편견들을 교묘히 넘나드는 모습은 그들이 붕붕 떠다니는 것 같다라는 느낌을 준다.

 

‘플로팅 시티’를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하는 이유는 일인칭 관찰자 시점의 소설을 읽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관찰자 시점이기 때문에 더욱 흥미를 유발하고 도대체 그 사람은 어떻게 되었을까 하는 궁금증 때문에 책을 손에서 놓을 수 없다. 물론 관찰자 시점이기 때문에 정답을 주지는 않는다. ‘그래서 뉴욕이라는 도시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된다는 거지’라는 질문을 갖고 책을 읽던 나는 정확한 답이 나오지 않아 중간에 한 번 책을 놓아 버릴 뻔한 위기도 겪었었다. 그렇지만 우리의 주인공이 그래서 어떻게 살아 가고 있는지를 너무나 궁금하게 만들어 버리는 것이 이 책의 큰 장점이다.

 

우여곡절을 겪어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그런 이야기를 기대한다면 다른 책을 읽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그러나 우리 사는 모습을 진실성 있게 보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지금 내가 사는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이 책을 읽어 보길 권하고 싶다.

 


 

img_book_bot.jpg

플로팅 시티 수디르 벤카테시 저/문희경 역 | 어크로스
《괴짜 사회학》으로 세계가 주목한 사회학자, 수디르 벤카테시의 신작이 출간됐다. 시카고 빈민가에 뛰어들어 10년간 갱단과 생활하며 연구했던 전작에 이어 이번에는 뉴욕의 지하경제 종사자들과 함께하며 기존의 사회학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사회 현상을 목격한다.




 

[추천 기사]

- '처음'이 두려운 아이에게
- 엄마, 요즘 무슨 책 읽어?
- 어떤 책으로 독후감을 쓰면 좋을까?
- 12년 만에 다시 만난 책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지루시아(도서1팀)

여행이 좋고 맛있는 빵이 좋고 외로운 게 죽기 보다 싫은 아직도 어린 어른

플로팅 시티

<수디르 벤카테시> 저/<문희경> 역14,400원(10% + 5%)

뉴욕의 지하경제 종사자들과 함께하며 기존의 사회학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사회 현상을 목격하고 담은 책이다. 전작 《괴짜 사회학》으로 세계 지적 독자들의 고정관념을 전복한 컬럼비아 대학교 교수 수디르 벤카테시가 이번에는 뉴욕의 지하경제를 탐사하였다. 저자는 거대한 마천루와 화려한 문화로 대표되는 뉴욕 시에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플로팅 시티

<수디르 벤카테시> 저/<문희경> 역11,200원(0% + 5%)

뉴욕의 지하경제 종사자들과 함께하며 기존의 사회학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사회 현상을 목격하고 담은 책이다. 전작 《괴짜 사회학》으로 세계 지적 독자들의 고정관념을 전복한 컬럼비아 대학교 교수 수디르 벤카테시가 이번에는 뉴욕의 지하경제를 탐사하였다. 저자는 거대한 마천루와 화려한 문화로 대표되는 뉴욕 시에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