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정현 소설가 “안중근 의사 유해 꼭 찾아와야”

『안중근, 아베를 쏘다』 김정현 소설가와 독자 만남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안중근 의사 동상 주변 쉼터에 둘러앉자, 김정현 작가는 소탈하게 독자들보다 낮은 맞은편 턱에 앉아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했다. 다양한 나이대의 독자들은 김정현 작가를 빙 둘러싸고 작가가 들려주는 안중근 이야기를 경청했다. 독자는 대부분 책을 좋아하는 여성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작가만남-안중근

 

9월 4일 오후 5시, 안중근의사기념관에서 김정현 소설가와 독자 만남이 열렸다. 이날 행사는 『안중근, 아베를 쏘다』 출간을 기념해 열린 자리기도 했다. 김정현 소설가는 1996년 이 시대 가정과 사회에서 설 자리를 잃어버린 아버지의 모습을 묘사한 『아버지』를 쓰기도 했다.

 

전직 경찰관이라는 특이한 이력답게 그는 투철한 국가관을 고수한다. 『안중근, 아베를 쏘다』는 이런 그의 관심사를 잘 보여주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작품은 일본이 일본제국주의 시절 저질렀던 만행을 사과하고 반성할 기미를 안 보이는 게 집필 계기였다. “경고가 아니라 반성의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썼다는 김정현 작가는 소설을 완성하기 위해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수년에 걸쳐 치밀하게 취재했다.

 

행사가 열린 9월 4일의 날씨는 쾌청했다. 오후 5시가 되자 예스24를 통해 ‘작가와의 만남’에 참여하기를 희망한 독자들이 서울 중구 남산 도서관 옆에 위치한 안중근의사기념관에 하나둘 모여들었다. 소설가와 독자는 함께 기념관 전시를 관람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안중근의 일생을 훑어보며 그의 어린 시절부터 의거하는 순간, 그리고 서거의 날까지 짚어보면서 참가자들은 여러 이야기를 나누었다. 대화가 이어질수록 안중근 의사를 향한 감사함과 『안중근, 아베를 쏘다』가 왜 이 시대에 필요한 책인지가 분명해졌다. 전시실 관람은 대략 1시간 정도 이어졌다. 관람을 마친 독자들은 오후 6시쯤, 기념관 내 세미나실에 모여 김정현 작가와의 만남을 가졌다. 이미 책을 읽고 온 독자와 김정현 소설가를 실제로 보고 싶어 온 독자도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김정현 작가가 행사 계획에는 없었던 제안을 했다. 그는 답답한 세미나실보다는 기념관 앞의 안중근 동상 옆에 둘러앉아 탁 트인 야외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어떻겠냐는 것. 독자도 흔쾌히 동의했고 모두들 밖으로 나가서 자리를 잡았다. 바람도 선선하고, 해가 뜨겁지도 않은 적당한 날씨였다. 안중근 의사 동상 주변 쉼터에 둘러앉자, 김정현 작가는 소탈하게 독자들보다 낮은 맞은편 턱에 앉아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했다. 다양한 나이대의 독자들은 김정현 작가를 빙 둘러싸고 작가가 들려주는 안중근 이야기를 경청했다. 독자는 대부분 책을 좋아하는 여성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작가만남-안중근

 

김정현 작가는 왜 이런 소설을 쓰게 되었는지, 우리가 안중근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그리고 앞으로 안중근에 대한 교육이나 평가가 왜 다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리고 소설에도 나오는 이토 히로부미 저격 이유이자 이토의 죄악인 15개 조항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시간이 지날수록 한층 진지하게 이야기에 빠져들었다. 김정현 작가는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이러한 내용을 당부했다.

 

“우리에겐 꼭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안중근 의사의 유해를 찾는 것입니다. 조국 국권이 회복된다면 자신의 유해를 고향에 묻어달라고 했던 안중근 의사의 마지막 유언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중국 여순 감옥 묘지에 묻혀 있는 유해들의 DNA를 검사해서라도, 유해를 반드시 찾아서 조국에서 편히 잠드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것이 목숨 바쳐 나라를 지키려고 했던 안중근 의사에 대한 우리의 책임입니다.”

 

행사가 마무리할 무렵, 이날 작가와 독자 만남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던 한 남자분이 다가왔다. 10월 10일 KBS홀에서 열리는 <안중근 의거 105주년 기념 연주회>를 지휘하는 장기웅 교수였다. 장 교수는 그 자리에 참석한 독자들을 연주회에 초대하고 싶다고 했다. 초대권을 선물하고, 김정현 작가를 만나 영광이라며 함께 서서 안중근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의미 있는 기념관 관람과 기분 좋은 야외에서의 작가와의 만남, 그리고 깜짝 선물이 된 연주회 초대까지 받게 되어 독자는 물론 김정현 작가까지도 행복한 시간이었다.

 



 

img_book_bot.jpg

안중근, 아베를 쏘다김정현 저 | 열림원
김정현 작가의 신작 『안중근, 아베를 쏘다』가 출간되었다. 아직도 반성은커녕 야스쿠니 신사 참배 등 뻔뻔한 태도를 유지하는 일본에게 “경고가 아니라 반성의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집필한 『안중근, 아베를 쏘다』는, 사실의 정확성을 더하기 위해 작가가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수년에 걸쳐 치밀하게 자료를 조사하여 안중근을 선명하게 재탄생시킨 작품이다. 또한 안중근이 뤼순 감옥에서 쓴 『안중근 자서전(원제: 안응칠 역사)』과 안중근이 재판을 받을 당시의 ‘신문 기록’ 및 ‘공판 기록’을 참고한, 현존하는 가장 생생하고, 가장 파격적인 상상으로 이루어진 ‘김정현식’ 역사 장편소설이다.




 

[추천 기사]

- 글을 잘 쓰고 싶으면, 잘살아야 한다
- 세상의 폭력에 맞서는 방법, 하드보일드
- 번역가, 서평가들과 함께한 ‘2014 예스24 문학캠프’
- 이기호 “당신들 책만 읽고 있을 건가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