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미션, 고양이 발톱 깎기!

연합학습 모든 학습은 학습자의 의도와는 다른 길을 가곤 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삼돌이 발톱은 여전히 날카롭지만 이제는 할퀴거나 물리지 않고 만지는 법을 어느 정도 터득해서 전처럼 위험하지는 않다. 결국 훈련을 시키려 든 우리가 삼돌이에게 훈련을 받은 셈이라고나 할까.

완전무장하라, 고양이 발톱을 깎아야 한다

 

삼돌이는 기분이 좋아도 나빠도 무는 것으로 표현하는 데다 그 무는 힘이 무시무시하다. 우리는 직접 피부에 구멍이 뚫려가며 그 사실을 깨달았다. 게다가 삼돌이는 발톱을 깎기는커녕 앞발을 누가 만지거나 잡는 것조차 매우 싫어한다. 그런데 그 발톱이 무지무지 크고 날카롭다. 결국 녀석의 발톱을 깎을 때마다 맹수와의 격투를 치르는 듯하다.

 

삼돌이의 발톱을 깎으려다 물려서 생긴 흉터가 아직도 내 손등 여기저기에 남아 있다. 그나마 가죽 장갑을 끼고 덤볐기에 망정이지, 그조차 없었더라면 내 손은 말 그대로 만신창이가 되었을 것이다. 이런 참사를 겪은 이후 녀석의 발톱을 깎을 땐 손에는 가죽 장갑을 끼고 두꺼운 점퍼와 청바지를 갖춰 입은 후, 소매에는 압박붕대를 칭칭 동여맨 완전무장을 하고 달려들어야 했다. 하지만 그것도 한두 번이지 도저히 사람이 할 짓이 아니었다.

 

냥아냥아 밥을 먹으려면 발을 내 놓아라

 

더 쉬운 해결책이 없을지 고민하던 내게 스키너와 파블로프가 해결책을 주었다. 그것은 바로 ‘연합 학습’이다! 이는 한 자극과 또 다른 자극을 반복해서 두 자극 사이에 관련성이 있다는 걸 인식시키는 것이다. 녀석이 사족을 못 쓰는 단 하나의 존재는 밥인데, 나는 바로 그 밥을 발톱 깎는 것과 연결시켰다.

 

방법은 대략 이렇다.

 

사료를 주기 전에 꼭 삼돌이의 앞발을 만지작거린다. 밥을 먹을 수 있다는 기대감에 부풀어 있기 때문에 녀석은 잠깐이나마 발을 만지는 걸 허용한다. 물론 그 와중에 삼돌이의 머릿속에서 발을 만지는 건 싫지만 눈앞에 어른거리는 밥그릇은 좋다는 접근-회피 갈등을 경험하는 게 눈에 보이긴 한다. 어쨌든 밥을 줄 때마다 이 과정을 반복한다. 그리고 발톱을 깎는 날도 같은 방법을 시행한다. 결과는 성공이었다. 물론 발톱을 한 번에 전부 깎지는 못 하고 매번 한두 개 정도로 그치지만, 그래도 무장하지 않고 발톱을 깎을 수 있게 된 건 큰 수확이다.

 

 

고양이

 

 

모든 학습은 학습자의 의도와는 다른 길을 가곤 한다

 

이후에도 밥을 줄 때 될 수 있으면 앞발을 만지는 훈련을 계속 했다. 그런데 이 훈련 후에 녀석의 이상한 행태를 발견했다. 밥을 주면 처음에는 그냥 멀뚱멀뚱 보고만 있는 것이다. 아니, 아예 밥이 안 보이는 것처럼 멍하니 앉아만 있든가, 자기 앞에서 밥을 먹고 있는 똘똘이를 구경하든가, 밥 준 사람의 다리에 얼굴 비비기만 하든가 한다. 이건 원래 밥 주기 전에 기쁜 마음을 표현하는 행동인데, 밥은 이미 줬건만 먹지는 않고 이러고 있는 것이다. 그러다가 녀석의 앞발을 만져주면 그제야 준비가 되었다는 듯 밥을 먹는다.

 

도대체 어떻게 하다가 학습 결과가 이렇게 된 것인지 모르겠다. 사람도 그렇지만 모든 학습은 학습자의 의도와는 다른 길을 가기도 하는 모양이다. 그럼 발톱 깎기는 쉬워졌느냐 하면, 그건 또 아니다. 여전히 발 만지기까지는 허용해도 발톱 깎기를 들이대는 순간 도망간다. 이 무슨 이상한 학습 효과란 말인가. 어쨌든 이제는 삼돌이 발톱은 깎기를 포기했다. 삼돌이 스스로 식탁 의자를 긁어서 발톱을 마모시킨다. 10년쯤 그렇게 한 결과 식탁 의자는 그리즐리 곰이 영역 표시로 할퀸 나뭇등걸 비슷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삼돌이 발톱은 여전히 날카롭지만 이제는 할퀴거나 물리지 않고 만지는 법을 어느 정도 터득해서 전처럼 위험하지는 않다. 결국 훈련을 시키려 든 우리가 삼돌이에게 훈련을 받은 셈이라고나 할까.

 

 

 


 

img_book_bot.jpg

무심한 고양이와 소심한 심리학자 장근영 저 | 예담
『무심한 고양이와 소심한 심리학자』는 심리학자가 세 고양이와 함께 살며 겪은 일상의 이야기들과, 고양이와 현대인의 다르고 또 같은 심리를 대조하며 유머와 감동, 위로를 전하는 ‘고양이와 인간에 대한 심리 에세이’다. 저자는 유머러스한 일러스트와 카툰을 직접 그리고 생동감 있는 사진을 찍어가며 고양이들과 동고동락한 일상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이 책을 통해 사람과 사람 사이든, 인간과 동물 사이든 그렇게 서로 길들이고 서로 인정해주며 관계를 맺어가는 게 중요하다는 걸 느끼게 된다.




 




 

[추천 기사]

- 고양이 여행자 이용한, 그가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은 것은…
- 고양이는 완전 깬다!
- 동물원에서 코끼리 만날 때, 이렇게 해주세요 - 최종욱
- 이용한 “고양이의 세계를 존중해주는 나라도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장근영(심리학자)

혼자서 하는 모든 것을 진심으로 즐기면서 사는 젊은 심리학자이며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영화·게임·드라마 등 영상 중독자, 밀리터리 애호가, 일러스트레이터, 16년차 고양이 집사이기도 하다. 아침형 삶, 집단주의, 복잡한 대인관계를 멀리하는 그는 코치이자 매니저인 아내와 이 책의 주인공인 무심한 고양이 소니, 똘똘이, 삼돌이와 함께 살고 있다.

무심한 고양이와 소심한 심리학자

<장근영> 저11,700원(10% + 5%)

「무심한 고양이와 소심한 심리학자」는 심리학자가 세 고양이와 함께 살며 겪은 일상의 이야기들과, 고양이와 현대인의 다르고 또 같은 심리를 대조하며 유머와 감동, 위로를 전하는 ‘고양이와 인간에 대한 심리 에세이’다. 저자는 유머러스한 일러스트와 카툰을 직접 그리고 생동감 있는 사진을 찍어가며 고양이들과 동고동락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