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아시안체어샷 “음악은 멤버들 간의 화학작용”

“확실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찾았다고 느꼈거든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2011년 결성되어서 그 이듬해에 CJ 아지트 튠업 선정과 2013년 올해의 헬로루키 우수상을 거머쥐며 단 시간내 홍대 밴드씬의 큰 화두로 떠오른 아시안체어샷. 평단과 팬들에게 호평을 받으며 순항 중인 아시안 체어샷을 이즘이 만났다.

현재 인디 음악계에서 주목할 만한 팀을 꼽아보면 그 중에는 아시안 체어샷이 빠지지 않을 것이다. 꾸준히 발표해왔던 비정규작들에서 느껴지던 범상치 않은 기운들이 최근 공개된 첫 정규작 < Horizon >에서 더욱 만개한 덕분이다. 현재 평단과 팬들에게 호평을 받으며 순항 중인 아시안 체어샷을 이즘이 만났다.

 

첫 앨범을 발표하고 페스티벌과 공연 등의 바쁜 일정을 이어나가는 와중에 짧지만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어두운 노래와 음울한 가사 때문에 무거워 보일 것만 같았던 이미지와 이들은 많이 달랐다. 오히려 아시안 체어샷은 '무식해서 성공한 것 같다'는 농담도 던지는 겸손한 밴드였다. 시종일관 대화를 부드럽게 이끌어가는 인터뷰이 덕분에 한 시간 가량 진행된 대담은 이들의 음악만큼이나 순조롭게 흘러갔다.

 

아시안체어샷

아시안체어샷

 

첫 정규 앨범에 대한 주변 반응이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평단이나 팬들에게 호평을 받아왔는데요, 앨범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황영원 : 아직까지는 어떤 평들이 나왔는지 잘 듣지 못했어요. 다른 밴드들과 이야기를 하다가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원래 다른 밴드들은 좋다고들 이야기해주니까요. 저희끼리는 잘 나왔구나 생각이 들긴 하는데 다른 분들도 동감하실 지는 좀 더 두고 봐야죠.


박계완 : 지인이나 주변 분들은 음악에 대한 평보다도 정규 1집이 나왔다는 사실 자체에 좋은 이야기를 해주시고 있어요.

 

황영원 : 일단 아트워크나 세부적인 부분들이 맘에 들어서 개인적으로 합격점을 주고 싶네요.


프로듀서로 참여한 스매싱 펌킨스(Smashing Pumpkins) 제프 슈뢰더(Jeff Schroeder)와의 인연이 궁금합니다. 어떻게 작업을 같이하게 되었나요?


박계완 : 인터뷰하면 많이 듣는 질문이기도 하지만 정말 고마운 분이라 앞으로도 더 많이 들었으면 하는 질문이에요. 작년 서울 국제 뮤직 페어(뮤콘) 등에서 우연히 저희의 라이브를 보고서 좋은 인상을 받은 듯해요. 그러면서 우연히 술자리에서 동석할 기회도 생겼고 다음 공연 일정도 이야기하면서 좋은 관계를 맺었지요. 그러던 중에 음반을 제작할 시기가 왔는데 그러려면 프로듀서가 있어야 하잖아요. 그래서 멤버들끼리 반 장난으로 제프 슈뢰더가 프로듀서를 맡아주었으면 좋겠다 그런 이야기를 했거든요. 조심스레 프로듀싱을 해주십사 연락을 드렸더니 흔쾌히 수락하셔서 같이 작업을 하게 됐습니다.


아시안 체어샷이라는 밴드 자체가 본연의 색이 확실히 있는 팀이라 제프 슈뢰더와의 작업에 우려를 한 팬들도 많았을 듯 합니다. 그런 문제에 대한 고민도 있었는지요?


박계완 : 사실 외국인이기도 해서 통하지 않는 부분이 있을까봐 많이 고민을 했어요. 그런데 한국인 어머니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우리 음악도 많이 알더라고요. 그러다보니 우리의 한국적인 정서가 제프 슈뢰더의 도움으로 빛을 잃기 보단 오히려 시너지를 낼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덕분에 별 걱정 없이 잘 작업했던 것 같아요.


손희남 : 기타 사운드에서도 많이 배웠어요. 덕분에 아밍 같은 스킬의 재미도 알았고요. 배우기도 많이 배웠는데 그 쪽에서 우리 사운드를 가져가기도 했어요. 아마 다음 스매싱 펌킨스 음악에서 저희와 비슷한 기타 소리를 들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그렇다면 다음 작업에서도 제프 슈뢰더와의 협업을 기대할 수 있는 건가요?


박계완 : 좋은 기억을 남겨준 프로듀서라 현실적인 문제만 맞는다면 더 작업을 해보고 싶어요.


황영원 : 작업에 있어서는 합이 무척 잘 맞았어요. 막상 저희 쪽에서 영어가 잘 안 돼서 그렇지.

 

아시안체어샷

▶박계완

 

< 탈 >때와 다르게 이번 정규 앨범에 들어서 팝 성향이 강한 앨범으로 변모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멜로디도 훨씬 좋아졌고요. 원래부터 밴드에게 팝 적인 감각이 있었다고 보시나요? 아니면 신보를 내면서 변화하고자 한 부분이 있었나요?


박계완 : 멜로디는 예전부터 (황)영원이가 써왔는데 원래부터 가지고 있던 성향인 것 같아요.


황영원 : 작곡을 할 때는 통기타로 계속 노래를 부르면서 시작하다가 합주나 편곡 과정에서 계속 아이디어를 더하거든요. 그런 과정이다 보니까 두 측면 모두가 있어요. 작곡 과정에서 내재된 성향이 나왔다가 같이 모여 작업하는 과정에서 의도된 방향대로 이끌어가고. < 탈 >같은 앨범은 뭔가 해보고 싶은 걸 다 해봐야겠다는 느낌이 강했어요. 정규 앨범은 정규작인 만큼 의도적인 곡이나 전작들과의 접점이 되는 곡도 있고요. 결과적으로는 양쪽의 색을 해치지 않는 앨범이 나온 것 같아서 다행이에요. 앞으로의 변화에 대해서는 이렇다 결론을 내리기 어렵고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지금까지의 부분에 대해서는 만족해요. 비슷한 맥락에서 < 탈 >의 수록곡을 신보에 싣고 싶기도 했는데 비정규도 엄연히 앨범이니까 고유의 가치를 잃고 싶게 하지 않아서 그러지 않았어요. 그렇게 양쪽의 색과 감각을 살리는 과정에서 고민을 많이 했어요.


일출의 순간에서 시작해서 일몰까지 이르는 과정을 모티브로 삼았다고 들었습니다. 일출의 순간은 직선적이고 힘찬 반면 일몰의 순간은 황망하고 우울해요. 알 수 없는 세계에 대한 기대감이 마지막엔 결국 현실에 갇혀버리는 이미지가 떠올랐는데요. 앨범의 전체적인 구성에 대해 어떤 해석을 할 수 있을까요?


황영원 : 일출과 일몰의 이미지를 담으려한 부분이 있는데 마지막엔 세 멤버들이 우울한 것을 즐기는 성향이 반영된 듯해요. 처음엔 나름 희망차게 만든다고 했는데 정신차려보니 다시 원점이더라고요. 사실 가사들도 보면 지질하잖아요. 그런데 또 그런 게 사람들의 본성이기도 하고요.


박계완 : 저희가 곡을 만들 때 가졌던 의도나 생각만큼이나 앨범 발표 이후 여러 곳에서 듣게 되는 해석을 통해 만들어지는 가치도 중요한 것 같아요. 저희가 그런 해석을 들으며 오히려 더 공감하는 부분도 많고요.


황영원 : 곡 자체는 저희의 이야기가 많아요. 자장가도 상대에게 잘 자라고 불러주는 노래지만 막상 불편하잖아요. 그런 묘한 모순적인 마음을 개인적으로 담아낸 거예요. 이렇게 살면서도 어쨌든 해는 다시 뜨지 않는가, 그런 마음들이 곡에 담기는 거죠. 그런 면에서 반지하제왕같은 노래가 확실히 저희에게 맞는 노래예요. 그 전에는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고 그랬는데 반지하제왕을 하면서 확실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찾았다고 느꼈거든요.


어찌 보면 다소 강박이라고 느껴질 정도로 음악과 가사에서 동양적인 색채를 내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곡을 쓰시는지, 보통의 곡 작업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나요?


황영원 : 저희가 동양적인 색채를 넣으려고 하는 건 분명히 있어요. 이걸 빼면 우리에게서 남는 것이 없을 것 같단 생각이 들어서 일부러 염두에 두는 편이예요. 지금도 그 색을 잃지 않으려고 하고 있고. 그런데 동양적인 느낌을 꼭 깔아두려고 한다기보다는 뭔가 곡의 기본이 되는 베이스가 없으면 곡 작업이 자신도 없고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가 많아요. 그 베이스라는 것이 꼭 동양적인 이미지가 아닐 때도 많아서 딱히 규정할 수 없지만, 저희다운 무언가를 기본으로 확보한 상태에서 작업을 하려고 해요.


베이스가 보컬을 겸하고 있는 밴드인데도 막상 음악을 들으면 베이스를 치며 노래한 곡이라고 생각되지 않아요. 라인이 단순하지도 않고 변주도 많고요. 노래 박자나 베이스라인을 만드는 특별한 방식이 있나요?


황영원 : 베이스를 집중해서 듣지 마세요.(웃음) 제가 처음부터 노래를 부르는 사람은 아니었어요. 순수하게 베이스로 시작했고 이 팀을 하면서 노래를 시작했거든요. 그런 상황이라 지금은 처음 아시안 체어샷을 시작했을 때보다 베이스 라인을 쉽게 만들려고 하고 있어요. 그렇다고 해서 작곡이나 편곡 과정에 노래를 중점으로 작업을 하거나 하지는 않아요. 개인적으로는 앞으로 베이스에 좀 더 중심을 두고 싶기는 해요.

 

아시안체어샷

▶황영원

 

아시안 체어샷의 음악을 듣다보면 어떤 곡들에서는 퀸즈 오브 더 스톤 에이지의 향취가 깔려있기도 하고, 이번 앨범의 「Today」나 「응어리」 같은 트랙은 지금의 아시안 체어샷과는 약간 동떨어져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렇게 점점 음악적인 스펙트럼이 넓어지고 있는데 아시안 체어샷을 가장 잘 대변하는 곡이 있다면 어떤 곡이라고 생각하나요?


박계완 : 「반지하제왕」이요. 아마 가장 처음으로 저희다운 색을 낸 첫 곡이일거예요. 작업 당시에 아무 것도 없는 상황에서 한 시간도 안 되어서 만들어진 곡이었어요. 가사도 금방 나왔고요.


황영원 : 저는 이번 앨범의 「날 좀 보소」가 제일 취향에 맞아요.


손희남 : 저는 「탈춤」이요. ('탈춤'이 수록된) < 탈 > 앨범은 언젠가 다음에 한번 세련된 스타일로 다시 만들어보고 싶어요.


아시안 체어샷 이전에도 각자의 음악 활동이 있었어요. 멤버가 각기 음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박계완 : 사실 저는 음악을 잘 몰랐어요. 그냥 드럼이 멋져보여서 밴드를 시작했거든요. 근데 너무 재미없더라고요.(웃음) 잘못된 선택이었어요. 보컬이나 프론트 맨을 했어야 했는데... 그래도 여기까지 왔으니 돌아갈 수는 없잖아요. 지금은 밴드가 너무 재밌어서 음악을 계속하고 있어요. 주찬권이나 송골매 같은 선배님들의 연주를 좋아해요. 단순한 듯 쉽게 따라 하기 힘든데 그래도 계속 시도를 해보고 있어요.


황영원 : 저는 여자 꾀려고 했던 거 같은데...(웃음) 어릴 적에 어디 수련회나 행사 같은 데를 가면 악기 연주라고는 기타 연주자 하나 정도뿐일 때가 많았어요. 그런 상황에서 우연히 드럼을 쳤는데 갑자기 그 다음 날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폭발한 거예요. 그런 우쭐했던 기억이 계기가 되었던 것 같아요. 막상 드럼은 사람이 많이 몰릴까봐 기타를 치다가 나중에 베이스로 서클 활동을 시작했어요.


손희남 : 저는 원래 음악 같은 건 잘 모르고 그냥 가요들만 듣다가 중학교 때 영국 음악을 듣게 되었어요. 라디오헤드를 좋아하게 되면서 이런 음악이 하고 싶어서 기타를 배우기 시작했지요.


적지 않은 해외 공연을 하셨어요. 해외 공연 도중 얻은 에피소드가 있나요? 같은 로큰롤이지만 전혀 다른 질감의 음악인데 해외 관객들의 반응은 어땠는지도 궁금합니다.


손희남 :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놀고 뛰는 무대를 좋아하는데 영국은 무언가 전체적인 것을 보는 것 같아요. 노래 자체가 좋다는 말보다는 사운드 혹은 곡 구성이 좋다는 이야기를 더 많이 들었거든요.

황영원 : 저희가 사이키델릭한 사운드가 많은데 그런 것을 좋아하더라고요. 저희는 영국에 가면 특이한 노래들을 많이 만날 거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익숙한 음악들이 더 많았어요. 유행을 따르는 경향도 강해서인지 관객들이 저희에게 반대로 신선함을 느낀 것 같았어요. 무대 오르기 전에는 분명히 얕잡아보는 눈들이 있거든요. 근데 무대를 내려오면 다들 놀라워하고 좋다는 반응을 보여줘서 기분이 좋더라고요.


6월에 일본에서 음감회를 하기도 했어요. 어떤 연유로 하게 된 것인가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커먼뮤직 관계자 분께서 직접 해주셨다.)


커먼뮤직 : 아시안 체어샷이 일본에 공연을 갈 계획을 가지고 있어요. 지금 음반이 나오기도 했으니까 일단 뮤지션 없이 음악관계자들끼리만 음악을 듣는 기회를 가졌던 거예요. 생각보다 반응이 좋아서 놀랐어요. 몇 번의 기회를 통해 계획을 구체화할 예정이에요. 최근 영국이나 싱가포르 등 해외 공연을 다녔는데 막상 일본에는 손이 미치지 않아서 쉽게 접근하려는 방안을 만들어보고 있습니다.

 

아시안체어샷

▶손희남

 

아시안 체어샷도 그렇고, 잠비나이나 술탄 오브 더 디스코 등 오히려 외국에서 반응을 보이는 음악들이 적지 않게 출연하고 있어요. 주객전도 되었다는 느낌이 강한데 유독 국내에서 록 음악들이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손희남 : 사실 모두가 잘 알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유독 록 씬이 약하잖아요. 대중음악이 강하고 외국에 비해 다양한 음악을 가진 풍토도 아니고요.


황영원 : 음악을 넓게 들어보신 분들은 저희를 좋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일반 대중에게 저희 노래가 쉽지 않은 건 사실이죠. 외국은 시장규모도 다르고 비주류 음악에 대한 관심도 깊은 것 같아요. 사이키델릭한 사운드는 국내에서는 주목을 받기 힘든데 외국에서는 이런 스타일을 선호한다고 그러더라고요. 오히려 외국은 음악자체가 이미 나올 만큼 나온 상태라서 자국 내에서는 새로운 것이 나오기 힘들다고 해요. 그래서인지 외국 밴드들에게 더 자극을 받는 면도 있어요. 그래서 저희 같은 경우는 무식하니까 성공한 것도 있는 것 같아요. 해외의 주목과 국내 대중의 인정을 동시에 받는 우리나라 거물밴드가 아직은 없는데 빨리 그런 밴드가 나왔으면 해요.


박계완 : 아직 록의 진짜 모습이 잘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요. 여전히 학생들에게도 록은 가죽 재킷이나 부활의 김태원 선배님 혹은 반항의 상징, 이런 이미지들이 강하잖아요. 그런 면에선 선배 음악가들도 록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고착된 시선을 유지하는 것 같아요. 록도 다양한 밴드가 많은데 말이에요.


황영원 : 다양하고 멋진 밴드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그래야 저희도 많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고요.


마지막으로 이즘의 공식질문입니다. 각자의 최고의 음반과 뮤지션을 꼽는다면요?


박계완 : 제 인생 최고의 뮤지션은 손희남과 황영원이에요. 진심으로요.


황영원 : 영향을 받은 음악가라기보다는 스쳐지나가듯이 듣는 좋은 노래들이 많았던 것 같아요. 예전의 신중현과 엽전들의 들으면서 시대를 뛰어넘는 세련된 사운드에 놀라기도 했고요. 너바나(Nirvana)도 너무 좋아했어요. 저희 때는 너바나가 최고였죠. (박)계완이 형 덕에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도 많이 들었고, 좀 익숙하지만 비틀즈(Beatles)도 좋아해요.


손희남 : 저는 라디오헤드나 핑크플로이드요. 사실 저희가 한국적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데 다른 두 멤버는 모르겠지만 저는 그런 성향이 많이 없어요. 음악은 멤버들 간의 화학작용이라고 생각해요. 만약 셋 모두가 한국적이었다면 뻔한 음악이 나오지 않았을까요?

 

 

인터뷰 : 신현태, 황선업, 이기선
사진 : 이한수
정리 : 이기선 (tomatoapple@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아시안 체어샷 (Asian Chairshot) 1집 - Horizon

14,900원(19% + 1%)

‘아시안체어샷’ 정규 1집‘Horizon’ 7월16일 발매 “아시안체어샷은 현재 한국 음악 씬 에서 등장한 가장 독특한 목소리를 내는 존재 중 하나이다. ‘신중현’이 ‘라디오헤드(RADIOHEAD)’의 소리로 ‘블랙사바스(BLACK SABBATH)’와 연주하는 모습을 상상해보아라. 그것이 바로 아시안체어샷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