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핫펠트 예은, 싱어송라이터로 인정받을까?

아이돌과 싱어송라이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자신의 의지대로 음악을 콘트롤할 수 있는 것, 그건 툴(tool)을 갖게 된다는 뜻 그 이상도 아니다. 그래서 예은을 응원한다. 그녀가 자기 재능을 자기 뜻대로 활용할 수 있는 순간들이 더 많아지기를 기대한다.

예은

 

원더걸스를 좋아한다. 특히 2011년에 발매된 두 번째 정규앨범을 좋아한다. 「Be My Baby」가 실린 그 앨범. 진작부터 사람들은 앨범으로 음악을 듣지 않게 되었지만, 이 앨범은 타이틀 곡 외에도 꽤 괜찮은 곡들이 실렸다. 최근에 나는 SM이나 JYP, YG 같은 대형 기획사의 아이돌 앨범이야말로 ‘시대에 역행해서’ 앨범에 의미를 내기 위해 애쓰는 게 아닐까 싶은 생각을 하게 되는데, 그런 생각을 할 때 항상 이 앨범을 떠올린다. 아무튼, 여기서 원더걸스의 멤버인 예은은 첫 곡인 「G.N.O.」를 작사/작곡했는데 당시 기준으로 굉장히 트렌디한 곡이었다. 아무래도 원더걸스의 복고적인 이미지를 벗어나려는 시도 중 하나로 들렸다.

 

인상적인 건 바로 그 동시대의 감수성


예은의 예명인 핫펠트(HA:TFELT)의 솔로 데뷔작 <Me?>는 이런 감각을 다시 한 번 깨우는 앨범이다. 예은과 이우민(collapsedone)이 공동 작곡한 앨범의 첫 곡 「Iron Girl」은 하나씩 힘주어 짚어가는 록 비트가 강한 의지를 담은 가사와 어울리며 앨범의 전체 인상을 좌우한다. 수록곡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건 「Truth」와 「Ain’t Nobody」, 그리고 빈지노가 피처링한 「Bond」다. 「Truth」는 단번에 엑스엑스(THE XX)가 연상되는 비트를 깔면서 시작된다. 하지만 전체적인 인상은 영국의 신예 싱어송라이터인 뱅크스(Banks)와 상당히 닮았다. 혹자는 라나 델 레이를 떠올릴 수도 있겠지만, 그녀보다는 시기적으로 뱅크스가 먼저 떠오르는 건 어쩔 수 없다.

 

그런데 중요한 건 누구와 닮았다는 게 아니다. 이런 유사성을 짚으면서 우쭐댈 마음은 없다. 다만 지금 저 두 음악가들이 현재 영국 쪽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선 짚어 봐야할 것이다. 사운드클라우드 같은 음악 서비스에 가면 엑스엑스의 비트를 활용한 미니멀한 알앤비의 싱글들이 그야말로 흘러넘친다. 뱅크스는 지금 영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음악가 중 하나지만 한국에는 거의 소개되지 않았다. 어둡고 습한 분위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밀어붙이는 뱅크스의 스타일은 한국에서는 대중적으로 소개되기 어렵다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예은의 음악은 이 사운드를 동시적으로 소화하며 정면 돌파한다. 인상적인 건 바로 그 동시대의 감수성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트랙은 「Bond」다. 느와르적인 분위기가 흐르는 보컬의 리드 뒤에 이어지는 <007 시리즈>의 메인 테마를 변형한 비트가 등장하는 타이밍은 그야말로 기가 막힌다. 빈지노의 랩도 예리하게 다듬어진 인상을 풍긴다. 곡은 전반적으로 예리하고 날카롭다. 디자인이 잘 빠진 자동차를 보는 기분이다. 「Ain’t Nobody」와 타이틀을 경쟁했다고 하는 후문도 있는데, 이 곡만으로도 예은의 미래를 충분히 기대하게 된다. 보컬의 톤에서 로드(Lord)나 엘리 굴딩, 버디 등이 연상되는데 아무튼 최근 여성 알앤비 보컬의 경향에 포함된다는 게 중요할 듯싶다. 결과적으로 이 앨범은 온 힘을 다해 이전과는 다른 아이돌 싱어송라이터의 출현을 선언한다.

 

이때 싱어송라이터에 대해서 부연해야할 것 같다. 보통 ‘싱어송라이터’란 말은 마치 음악의 완성도와 예술적 지위를 보장하는 만능열쇠처럼 여겨진다. 수많은 보도자료와 비평이 그걸 전제로 움직인다. 하지만 싱어송라이터는 그저 사소한 재능 중 하나일 뿐이라고 본다. 특히 음악에서 이것은 전능하지도 않고 뭔가를 보장해주는 것도 아니다. 단순히 말하자면 ‘우리가 글을 쓸 때 언어를 다룰 수 있는 것처럼 곡을 쓸 때 음표와 화성을 쓸 수 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아이돌에게 싱어송라이터란 말을 붙이는 것은 그가 아이돌과는 다른 지위를 얻었다는 뜻이 아니라 그가 음악을 좀 더 재미있게,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어야 할 것이다. 자신의 의지대로 음악을 콘트롤할 수 있는 것, 그건 툴(tool)을 갖게 된다는 뜻 그 이상도 아니다. 그래서 예은을 응원한다. 그녀가 자기 재능을 자기 뜻대로 활용할 수 있는 순간들이 더 많아지기를 기대한다.

 



[관련 기사]

- 씨스타, 더운 여름엔 신나는 댄스곡!
- 신해철 낭만주의, 요즘 시대에도 통할까?
-그때 그 시절 추억의 대학가요제!
-f(x), 걸그룹의 새로운 패러다임
- 라나 델 레이의 독보적인 음악성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차우진

음악웹진 <weiv> 편집장. 『청춘의 사운드』를 썼다. 대체로 음악평론가로 불리지만, 사실은 지구멸망과 부동산에 더 관심이 많은 아저씨.

HA:TFELT (핫펠트, 예은) - 첫 번째 미니앨범 : Me?

11,900원(20% + 1%)

HA:TFELT[핫펠트(예은)]의 첫 미니앨범 ‘Me?’ 진심을 담아 마음이 느끼는 앨범 싱어송 라이터 HA:TFELT[핫펠트(예은)], 자신의 이야기 담은 첫 미니앨범 ‘Me?’ 발매 -2014년 7월 31일, 싱어송 라이터 HA:TFELT[핫펠트(예은)] 앨범 전격 공개 -타이틀곡 ‘Ain’t Nobo..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