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에필로그_ 웹툰 칼럼의 막을 내리며

삶의 퍼즐을 풍성하게 만들 수 있길 적은 양의 글이지만, 그 짧은 구절에 담긴 깊은 의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웹툰을 읽을 때만큼은 하얀 도화지처럼 순수한 마음으로 돌아갔으면 했습니다. 웹툰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리는 것처럼, 삶에 대한 고정관념을 비우는 시간이 되었으면 했습니다.

우리는 흔히 ‘웹툰’하면 그림을 먼저 떠올립니다. 글 위주의 다른 책들과 달리 ‘그림’이 더 주목받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 빨리 이해하고 더 쉽게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상대적으로 웹툰에 있는 ‘글’들은 무심히 지나치기 쉽습니다. 동시에 웹툰 안의 글이라는 이유만으로 가볍게 여기기도 합니다.

 

그림이 주인공이고, 쉽고 가벼운 매체라 치부되기 쉬운, 웹툰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서 이 칼럼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웹툰을 소개할 때 글을 부각시키고, 다소 무겁게 여겨지는 주제들을 던져보았습니다. 적은 양의 글이지만, 그 짧은 구절에 담긴 깊은 의미를 생각해보고 싶었습니다.
 
인생 역시 그런 모습이 아닐까요. 가볍게 보았던 것에 심오함이 있기도 하고, 어렵게만 여겼던 것이 실상 별것 아닐 때가 있는. 여기 소개해드린 웹툰을 읽을 때만큼은 하얀 도화지처럼 순수한 마음으로 돌아갔으면 했습니다. 웹툰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리는 것처럼, 삶에 대한 고정관념을 비우는 시간이 되었으면 했습니다. 그 웹툰을 소개하는 제 칼럼을 읽을 때 그러셨다면 더욱 감사하고요. 웹툰에 대한 칼럼은 이번이 마지막이지만, 다양한 주제의 웹툰들은 더 많이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그때 자칫 놓치기 쉬운 것들을 한 뼘씩 더 찾아서, 삶의 퍼즐을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관련 기사]

- 웹툰으로 보는, 월드컵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짝사랑, 혼자 사랑에 아파 본 적 있나요?
- 당신의 학창시절은 어떤 모습인가요?
- <연애 말고 결혼>, 연애의 시작은 이별
-시작과 끝에 서 있는 당신에게 추천하는 웹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고려진

30대에 접어들었지만 아직도 마음속에는 소녀감성이 있고, 익숙해진 삶의 패턴 속 에서도 여전히 서툴고 실수투성인... 어쩌면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저는 평범한 ‘그녀’입니다. 저를 포함한 평범한 사람들의 소소한 이야기를 의미 있게 되짚어보는 기회를 마련하고 싶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공감과 이해를 통해 조금씩 행복해지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