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집에서 쉽게 만드는 술안주 3가지

『탐나는 술안주』 강지수 저자와 함께한 쿠킹클래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좋은 술자리의 조건에는 좋은 술도 있겠지만, 좋은 술자리도 한몫한다. 그런데 시중에 있는 술집에는 대개 안주가 고만고만하다. 술집에서 내놓는 안주에 질린 사람이라면 직접 요리해보는 게 어떨까? 『탐나는 술안주』 한 권이면 내집이 순식간에 괜찮은 술집으로 바뀔 수 있다.

7월 4일 계동에 위치한 레몬밤키친 스튜디오에서 특별한 쿠킹클래스가 열렸다. 『탐나는 술안주』 출간 기념으로 열린 이번 쿠킹클래스에는 예스24 독자를 초청한 자리였다. 열린 시각이 오전임에도, 술이 함께했다. 이른바 낮술의 향연. 물론, 참석한 사람은 모두 음주를 합법적으로 할 수 있는 성인이었다.

 

강지수.jpg

요리하는 강지수 저자

 

『탐나는 술안주』는 이덴슬리벨에서 기획한 ‘탐나는 스타일 DVD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책과 함께 DVD가 실려, 독학으로도 쉽게 취미 생활을 즐길 수 있다. 책은 총 6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각 챕터에는 친구, 가족, 연인, 손님과 마시기에 어울리는 술안주와 함께 혼자 술 마실 때도 괜찮은 요리법을 실었다. 그리고 마지막 ‘chip & dip’에는 고구마칩처럼 간단히 만들어서 부담 없이 곁들일 수 있는 메뉴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책의 저자 강지수는 부산에서 나고 자랐다. 요리를 배우기 위해 서울로 와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과 궁중음식연구원에서 한식을, 한국음식연구원에서는 전통떡을, 일꾸오꼬알마에서는 파스타를 배웠다. 2013년 쿠킹스튜디오 레몬밤키친을 오픈해 쿠킹클래스, 푸드스타일링 촬영, 케이터링 등 다방면에서 활동 중이다. 바쁘게 지내던 와중에도 책을 만든 계기가 스스로가 술을 좋아해서라고 한다.


재료.jpg

재료들

 

기쁜 일도, 슬픈 일도 언제나 술이 함께였고 그 시간들 속에서 친구처럼 위로받을 수 있었습니다. 술은 그렇게 단순히 마시고 취하는 것을 뛰어넘어 모든 사람에게 음식, 음료 그 이상의 수많은 의미인 듯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이라고 하죠. 가족, 친구, 연인 등 좋은 사람들과 나누는 밥 한 끼, 술 한잔은 인생을 더욱 풍성하고 행복하게 합니다. (중략) 저는 이 책을 보시는 분들이 모든 걸 혼자서 해 내려고 하기보다는 사랑하는 가족, 친구, 연인과 같이 요리하면서 그 속에서 행복을 느끼고 격려 받고 사랑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프롤로그 ‘중에셔)


이날 쿠킹클래스에서 요리한 메뉴는 총 3가지다. 하루마끼, 토마토 브루스케다, 새우갈릭 로스트가 그것이다. 위에 부담이 가지 않으면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메뉴다.


하루마끼.jpg

하루마끼


하루마끼 

재료 : 춘권피 10장, 닭 가슴살 100g, 깻잎 10장, 명란젓 50g, 다진 마늘 0.3(생략 가능), 생강즙 0.3, 청주 0.5, 소금 두 꼬집, 후춧가루 약간, 물 또는 달걀물 약간, 식용유 약간


1. 닭 가슴살은 얇게 저민 후 길게 썬다
2. 닭 가슴살에 생강즙, 청주, 소금, 명란젓, 다진 마늘, 후춧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3. 깻잎에 양념한 닭 가슴살을 올려 막대 모양으로 돌돌 만다
4. 춘권피를 마름모꼴로 놓고 가장자리에 물을 바른 후 3을 올려 돌돌 말아 양 끝 부분을 꼭꼭 눌러 붙인다.
5. 붓으로 식용유를 바르고 170도로 예열한 오븐에 10분간 굽는다. (오븐이 없으면 160도 기름에 튀겨도 된다.)


바게트2.jpg

토마토 브루스케타


토마토 브루스케타
재료 : 바케트 1/2개, 방울토마토 20개, 양파 300g, 깻잎 1장 혹은 참나물 4잎, 치즈타임 페퍼잭치즈 10조각, 마늘 1/2개, 올리브오일 3, 소금 0.3,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0.3


1. 바게트는 어슷하게 썬 다음 올리브오일을 듬뿍 두른 팬에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2. 구운 빵 표면에 마늘 단면을 비벼 향을 입힌다
3. 방울토마토는 둥근 모양을 살려 3~4등분하고 양파와 참나물은 잘게 다진다. 치즈도 비슷한 크기로 썬다.
4. 볼에 방울토마토, 양파, 참나물, 치즈, 올리브오일, 소금, 후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고 고루 섞은 후 2의 바게트 위에 올린다.


갈릭새우.jpg

새우갈릭로스트

남은 바게트를 찍어 먹어도 맛있다


새우갈릭로스트
재료 : 새우살 280g, 크레쉬드레드페퍼 1, 다진 마늘 0.5, 올리브오일 3, 가염버터 20g, 소금 0.3, 화이트와인이나 맛술 1, 파슬리가루 약간


1. 새우살은 완전히 해동시킨 뒤 물기를 제거한다
2. 팬에 올리브오일, 버터, 다진마늘, 크러쉬드레드페퍼를 넣고 마늘향이 나도록 중간 불에서 볶는다
3. 2에 새우살, 소금, 화이트와인을 넣고 센 불로 재빨리 익힌 다음 파슬리가루를 뿌려 낸다.


시식.jpg

요리가 끝난 뒤 시식하는 독자



 

탐나는 술안주= 

img_book_bot.jpg

탐나는 술안주 강지수 저 | 이덴슬리벨(EAT&SLEEPWELL)
술 맛 아는 여자, 그래서 더욱 안주에 예민한 미각을 가진 저자 강지수가 소문난 술집보다 더 맛있는 안주 레시피를 공개한다. 친구와 함께, 혹은 연인과 가족과 마실 때, 가끔은 혼자서 한잔 하고 싶을 때 등 누구와 마시느냐에 따라 어울리는 안주를 깐깐한 안목으로 골랐다. 또한 와인, 소주, 맥주, 사케, 막걸리 등 어떤 술과 가장 궁합이 맞는지 짚고 요리의 난이도, 어떤 술과 어울리는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표시해 안주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추천 기사]

- 어떻게 하면 요리를 잘할 수 있냐고요?

- 드로잉 아티스트 김충원과 함께 나무를 그려요

- 그림 그리기, 또 하나의 행복찾기

- 박범신의 새 소설 『소소한 풍경』외

- 소설가 박범신, 왜 고향 논산으로 다시 내려갔을까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손민규(인문 PD)

티끌 모아 태산.

탐나는 술안주

<강지수> 저17,820원(10% + 5%)

술 맛 아는 여자, 그래서 더욱 안주에 예민한 미각을 가진 저자 강지수가 소문난 술집보다 더 맛있는 안주 레시피를 공개한다. 친구와 함께, 혹은 연인과 가족과 마실 때, 가끔은 혼자서 한잔 하고 싶을 때 등 누구와 마시느냐에 따라 어울리는 안주를 깐깐한 안목으로 골랐다. 또한 와인, 소주, 맥주, 사케, 막걸리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