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언젠가 책을 써보고 싶은 분들께

‘책’이라는 꿈에 당장 몰입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결국 모든 글엔 삶이 담겨있어여 하는 셈이며, 책은 글로 쓰는게 아니라 삶으로 쓰는 셈입니다.

삶은어떻게책이되는가

 

책을 좋아하시는 분들 중엔 꿈을 품고 계신 분이 많아 보입니다. 언젠가는 나도 책을 한 번 써보고 싶다는 꿈 말입니다. 그런데 요즘 출간되는 책들을 보면 “원하는 것은 지금 당장 하라!”는 메시지를 많이 담고 있습니다. “‘언젠가는’으로 시작하는 꿈은 달성되지 않기 마련이다. 꿈을 품고 있다면 지금 시작할 일이다…” 이런 얘기들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지금 당장 실행할 수 있는 꿈은 잘 없기 마련입니다. 특별히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지 않은 이상, 학생이든 직장인이든 가사담당자이든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금 당장’ 너무 많은 일을 하고, 너무 적은 여가를 누리기 때문입니다. 그런 고단한 일상에 더해서 이제 불치의 영역으로 들어선 듯한 게으름과 아직은 덜 영근 것 같은 내 실력을 감안한다면 ‘책’이라는 꿈에 당장 몰입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조금씩 조금씩 준비는 해야 합니다. 아무런 준비가 없다면 지금 시작하나 훗날 시작하다 '갑자기 당장' 시작해야 하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모두 지금부터 조금씩 밑천을 마련해 둡시다란 생각으로 추천하는 책이 바로 『삶은 어떻게 책이 되는가』입니다. 우선 이 책이 여타의 글쓰기 책이나 책쓰기 책에 대해 가지는 강점은 풍부한 디테일입니다. 

 

책을 쓰기 위해 글을 잘 쓰는 건 기본이겠죠. 하지만 좋은 글이 바로 책이 되지는 않습니다. 본인의 돈을 들여서 출판을 하시겠다면 관계 없겠지만, 일반적인 경우 책은 출판사에서 냅니다. 먼저 자신의 글이 출판사의 눈에 띄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지금까지 십여 권의 책을 내고 베스트 셀러도 만든 경험이 있는 저자는 어떻게 출판사의 눈에 띄는지, 출판사를 사로잡는 기획서란 무엇인지, 출판사와 계약은 어떻게 하는지, 인세계산은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본인의 경험을 살려 디테일하게 소개합니다. 본인이 직접 썼던 기획서와 출판사에서 출간을 제안한 메일, 실제 출판사와의 계약 정보 등이 다 실려있습니다. 그야말로 글을 써서 책이 만들어지기 까지의 모든 과정을 총괄하는 "본격 책쓰기 가이드북"이라 할 만합니다.

 

게다가 기본에도 충실합니다. 실제로 글쓰기 가이드 북도 출간한 적이 있는 저자는 가장 기본이 되는 글쓰기 노하우도 잊지 않고 수록해 두었고, 무엇보다 어떤 내용을 책으로 써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진지한 관점을 보여줍니다. 책을 쓰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글솜씨나 제목, 디자인 등을 떠올리기 쉽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삶이라는 것이 저자의 얘기입니다. 자신의 삶이 바탕이 되어야 독자들에게도 전달되는 깊이의 무언가가 글로 쓰여질 수 있다는 것이죠. 그저 유려한 글솜씨나 최근의 트렌드를 믿고 출간하는 책은 실제로 오래 가기 힘듭니다.

 

결국 모든 글엔 삶이 담겨있어여 하는 셈이며, 책은 글로 쓰는게 아니라 삶으로 쓰는 셈입니다. A4용지 1장을 글로 채우지 못했던 공학도였던 저자가 이렇게 책을 출간할 정도로 글이 늘어난 순간은 자신의 삶 속에서 할 얘기들이 생겨나는 순간이었다고 고백합니다. 시간을 많이 내기 어렵더라도 조금씩 조금씩 준비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장도 다듬어보고, 목차도 짜보고, 제목도 붙여 보세요. 주변에 공개해 평도 들어보고, 출판사에 메일도 보내보세요. 무엇보다 글로 쓰고픈 자신의 삶을 만들어가세요. 삶이 '언젠가는' 책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img_book_bot.jpg

삶은 어떻게 책이 되는가 임승수 저 | 한빛비즈
『삶은 어떻게 책이 되는가』는 《오마이뉴스》와 인터넷 미디어 《ㅍㅍㅅㅅ》에서 연재되었던 내용을 엮은 것으로, 저자가 출판 현장에서 좌충우돌 겪었던 경험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몸소 체험한 책 쓰기의 노하우를 솔직 담백하게 담았다. 돈이나 좀 벌고, 이름 좀 날리고 싶어서 책을 쓰려는 사람은 결코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것이라고 단언하는 저자는 독자의 가슴을 울리는 책을 쓰기 위해 가장 우선해야 할 것을 삶에 대한 신실한 태도에서 찾는다.

 


 

[추천 기사]

 

-커피가 없는 아침과 주말의 허전함

- 뉴스 속 경제 이야기가 궁금한 당신에게!

-박철순, 그는 나의 첫 영웅이었다

-현지인처럼 떠나는 타이베이 여행

- 자폐 아이를 둔 아빠로 살아가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성광

다행히도, 책 읽는 게 점점 더 좋습니다.

삶은 어떻게 책이 되는가

<임승수> 저13,500원(10% + 5%)

『삶은 어떻게 책이 되는가』는 《오마이뉴스》와 인터넷 미디어 《ㅍㅍㅅㅅ》에서 연재되었던 내용을 엮은 것으로, 저자가 출판 현장에서 좌충우돌 겪었던 경험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몸소 체험한 책 쓰기의 노하우를 솔직 담백하게 담았다. 돈이나 좀 벌고, 이름 좀 날리고 싶어서 책을 쓰려는 사람은 결코 목적을 달성할 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