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하지현 “다양한 생각이 오가는 국제여객터미널”

같은 책도, 삶의 시기와 상황에 따라 다른 느낌이 들곤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책은 1만 원 정도의 적은 돈으로 한 사람의 생각의 정수를 얻을 수 있는 물건입니다. 잘 읽고 내 것으로 소화를 할 수 있다면, 평생 혼자서는 직접 해보지 못할 수 많은 경험을 간접적이나마 해볼 수 있고, 그들이 했던 실수를 토대로 나는 똑 같은 어려움에 처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명사서재-하지현

 

책은 1만 원 정도의 적은 돈으로 한 사람의 생각의 정수를 얻을 수 있는 물건입니다. 잘 읽고 내 것으로 소화를 할 수 있다면, 평생 혼자서는 직접 해보지 못할 수 많은 경험을 간접적이나마 해볼 수 있고, 그들이 했던 실수를 토대로 나는 똑 같은 어려움에 처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같은 책이라 하더라도 내가 어떤 삶의 시기에 있는지, 또 어떤 상황이냐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으로 보일 때도 많습니다. 아주 오래 전에 줄을 긋고, 메모를 해놓았던 책을 다시 꺼내 들었을 때의 생소함이나, 왜 이런 곳에 밑줄을 그어놓았는지를 연상해보며 ‘아, 내가 그때 그랬지’라며 슬며시 미소를 짓게 될 때가 있지요. 저는 책이 이만큼 중요하기는 하지만 책을 너무 소중히 다루지는 말기를 부탁하고는 합니다. 서재에 가지런히 꽂아놓고 뿌듯하게 바라보기만 하기보다, 밑줄도 긋고, 한쪽 귀를 접어놓고, 여러 번 들춰본 책이 더 많아지기를 바랍니다. 책은 이상하게 이렇게 학대를 당할수록 더욱더 진짜 내 안의 일부가 되는 것 같아지는 것 같더라고요.


책을 읽는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이동 중에도 읽고, 자기 전에도 읽고, .또 커피를 한 잔 하면서 읽기도 합니다. 도리어, 이 시간에 어울리는 책이 무얼까? 하는 고민을 더 많이 합니다. 주말 오전의 한가하면서 머리가 맑을 때에 읽을 책과 피곤한 평일 저녁에 휴식을 취하면서 읽을 책, 그리고 화장실에 들어가서 뒤적이면서 읽을 책은 전혀 다른 책일 것이니까요. 요즘 관심사는 우리 사회입니다. 우리 사회의 변화가 현실사회에서 우리의 마음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많습니다.

 

최근작인 『엄마의 빈틈이 아이를 키운다』는 제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서 해왔던 일과 더불어 제가 아이를 키우면서 직접 경험하고 뼈저리게 느낀 생각들이 버무려져서 쓰게 된 책입니다. 그래서 이론적인 내용뿐 아니라 매우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내용이 되었습니다. 책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요새 유행하는 책, 남들이 많이 본다는 책을 보는 것도 좋겠지만 더 나아가 “나의 지금 관심사가 가는 곳”에 가까이 있는 책부터 보면 어떨까요? 물론 그것이 꼭 실용서를 말하는 것은 아니고요. 관심사를 현실의 궁금함에서 시작해서 넓혀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재에 이름을 붙인다면 ‘다양한 생각과 감정이 자유롭게 오고 가는 국제여객터미널’이라고 할까요? 가장 인상 깊게 읽은 책이라기보다 최근 관심 갖고 읽은 책을 추천하겠습니다. 

 


   명사의 추천

 

인간은 왜 외로움을 느끼는가

존 카치오포,윌리엄 패트릭 공저/이원기 역 | 민음사

사회심리학자 존 카치오포의 역작. 사회심리학, 진화론, 뇌과학, 사회학의 이론들을 총동원해서 통합적으로 호모 사피엔스로서 인간의 본성을 탐구한다. 그리고, 결국 인간은 이기적이지만 이타적이고 타인을 위해 움직이고 싶은 본성도 있다는 것이 갖는 의미에 대해서 설득력 있게 얘기한다. 경쟁보다 협동, 사회적 유대감의 강력한 힘을 끄덕이면서 보게 해주는 책.

 

 

부모 혁명 스크림프리

핼 에드워드 렁켈 저/박인선,신홍민 공역 | 양철북

헬 에드워드 링켈의 책으로 특히 10대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들에게는 필독서로 권하고 싶은 책. 앞의 1/3만 읽으면서 원칙만 익혀도 충분히 그 가치를 한다. 굉장히 구체적으로 분명하고 일관된 원칙과 방법을 알려준다.



 

 

 

 

개성의 힘

마르쿠스 헹스트슐레거 저/권세훈 역 | 열린책들

평균과 보통이 되고 싶어서 우리는 안간힘을 쓴다. 그러나 저자는 정반대의 이야기를 한다. 평균에 머무르는 것이 안전할지 모르지만, 모두가 평균값에 수렴하게 되고 균질집단이 되면 도리어 집단은 한 번의 위기가 왔을 때 단번에 모두 망해버릴 수 있다고. 그러므로 개인은 자기가 원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이 평균과 보통에서 많이 벗어난 것이라 해도 추구해볼 가치가 있다고 역설한다. 실제로 그게 고만고만한 성공이나 성취, 약간의 안정과 평온함을 주지는 않을지 몰라도, 누구도 하지 못한 성공이나 성취, 집단을 위기에서 구하는 것, 역사적 도약의 힘이 될 것이라 한다.

 

 

안티프래질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저/안세민 역 | 와이즈베리

나심탈레브가 회복탄력성(resilience)과 유사한 개념을 안티프래질이란 개념을 만들어 설명. 생태계적 측면으로 사회를 바라본다. 전작 『블랙 스완』에 비해 훨씬 사회전반이나 인간심리적 측면에서 볼 때 유용한 책



 

 

소프트웨어 객체의 생애 주기

테드 창 저/김상훈 역 | 북스피어

‘당신 인생의 이야기’의 테드 창의 오랜만의 신작. 그가 쓰는 SF는 정말 훌륭하다. 이 책도 소프트웨어로 만들어진 객체와 그 객체의 주인의 이야기로 한 생애주기를 잘 만들어냈다. 심리학적 기반도 탄탄하고, 사이버 게임과 캐릭터에 대한 동일시와 애착, 그리고 그것이 자의식을 갖는 과정 등을 담담하고 거리감을 유지하면서 이끌어간다. 읽으면서 즐길 수 있었던 책.


 

 

 

때로는 나도 미치고 싶다

스티븐 그로스 저/전행선 역 | 나무의철학

영국의 정신과 의사이자 정신분석가가 쓴 책.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책이나, 자신의 임상경험을 토대로 담담하게 사람의 마음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강추하고 싶은 책.

 

 

 

 

 

 

 

슬램덩크 완전판 프리미엄 1-24권 세트

이노우에 타케히코 글,그림 | 대원

강백호가 없었다면 나의 지금도 없었을지 모른다. 그의 근거 없는 낙관주의는 강한 전염력을 갖는다.

 

 

 

 

 

 

 

블루 재스민

Cate Blanchett,Alec Baldwin

우디 알렌이 유럽의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다가 몇 년 만에 미국으로 돌아와 제대로 된 영화를 만들었다. 그것도 뉴욕이 아닌 서부에서. 끝까지 망가진 현실을 보지 않으려는, 아니 볼 수 없는 재스민의 이야기. 우디 알렌이 최근 몇 년간 보여준 유머, 낙천적 태도와는 다른 냉정한 접근. 그러나, 여전히 빠져들 수 밖에 없는 이야기, 엄청난 연기.

 

 

 

 

문라이즈 킹덤

웨스 앤더슨/빌 머레이/브루스 윌리스/에드워드 노튼

이 영화로 나는 웨스 앤더슨의 팬이 되었다. 피터팬 2.0과 같은 이야기. 어떻게 소년과 소녀는 어른이 되고 싶어하고, 또 부모와 자식 사이의 관계는 자라면서 다시 관계의 재구성을 해야 하는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