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상은 Lulu, 아지랑이 같은 따스함

화려하지 않은 담백의 온기가 말갛게 묻어난, 폼 잡지 않아 좋은 앨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아지랑이 같은 따스함으로 희망과 응원을 전달합니다. 내려놓고, 가라앉히고. 단번에 충격적인 경이로움 보다 들을수록 느껴지는 다채로움을 택한 이상은의 15집은 초여름 미리듣기입니다.

이상은 < Lulu > 


마니아가 아닌 일반 대중들에게 이상은의 전작은 어쩌면 조금은 난해하게도 들렸을 것이다. 물론 실험적인 사운드와 음악적 자아의 창조적 구현은 음악 팬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안기면서 다양성의 지대를 넓혀주었지만, 표현 그 자체에 무게를 두게 되면서 상대적으로 교감의 측면은 소홀해진 부분도 없지 않았다. 이전보다 한결 이지 리스닝이 된 15집의 변화는 음악의 제1 기능인 교감의 가치를 되살렸다는 점에서 의미다. 이 앨범에서 돋아나는 부담 없는 전달력과 배려는 그래서 여러 음악적 시도와 경험을 두루 거친 아티스트가 쟁취한 성숙함의 결실 같다. 



「언젠가는」, 「삶은 여행」 등 지금도 끊임없이 재생되는 대표 넘버들이 그렇듯, 음악을 통해 전하는 이상은의 인생론은 강한 대중적 인력을 발휘한다. 신보에서도 삶의 보편성에 대한 이야기를 그만의 어법과 발상과 깨달음으로 찬찬히 풀어내며 듣는 이와 마음의 접점을 마련했다. 앨범 전체가 하나의 응원가이자 희망가다. 음악의 주요 계절을 초여름 삼아, 자신을 (동시에 타인을) 향한 응원을 계절의 생동감과 생명력으로 부산하지 않게 표현했다. 영화 타이틀을 연상시키는 「태양은 가득히」나 「인생은 아름다워」에서의 힘찬 긍정, 「기차여행」에서의 몽롱한 추억으로의 여정, 챙챙거리는 기타리프가 도드라지는 「캔디캔디」, 아이리시 악기들로 녹음의 생기와 활력을 일구어낸 연주곡 「초여름」 등 전곡이 싱그러운 에너지를 한껏 발산한다. 


편안하고 친절해졌다고 해서 작가적 개성이 무뎌졌다는 뜻은 아니다. 앨범 전반에서 풍겨지는 소박한 질감과 근접의 보이스는 홈 레코딩 작업의 결과이고, 이는 오히려 전과 다르게 정겹고 가까운 방식으로 새로워질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했다. 앨범의 뼈대를 이루는 건 변함없이 이상은 식 멜로디와 언어다. 특히 이번엔 작?편곡뿐 아니라 앨범 전체를 손수 다듬어내면서 이상은이라는 작가의 지문은 제 작품에 더 내밀하고 오롯하게 새겨졌다. 화성을 쓰는 방식에 있어서도, 사운드를 연출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전형성은 없다. 이 독특성이 튀지 않고 친숙하게 어우러졌다는 점이 외려 놀랍다. 스토리텔링에 있어서도 특유의 동화적 감성이 몽글몽글 피어나면서도 어느 순간에는 소녀 되기에만 그치지 않는 관조를 드러내며 균형감을 유지한다. 


임팩트가 큰 앨범은 아니다. 그럴 만한 구간도 없다. 그보다는 화려하지 않은 담백의 온기가 말갛게 묻어난, 폼 잡지 않아 좋은 앨범이다. 곳곳에 밝음의 가치가 환하게 빛난다. 첫 귀에 느껴지는 다소 평범한 인상도 들으면 들을수록 다채로움으로 전환한다. 15집은 이상은의 대표작으로 손꼽히긴 힘들지라도, 언제나 변화를 추구하는 아티스트의 또 한 번의 방향 전환이자 앨범을 스스로 빚어내는 전방위 창작자로의 길을 향한 출발이란 점에서 충분한 의의를 지닌다. 무엇보다 음악하기가 척박한 현실에서 무려 15집까지 자기 음악 이력을 세워 나가고 있는 꿋꿋함에 박수를 보낸다. 제 음악을 오래 묵묵히 해 나가고 있다는 증표로서만으로도 < Lulu >는 많은 싱어송라이터들의 소중한 모범이 될 만하다.


글/ 윤은지 (theothersong@naver.com)

[관련 기사]

-우리도 응답했다! 1990s
-<응답하라 1994>, 세대를 아우르는 아날로그 감성
-<응답하라 1994> 문경은, 농구대잔치 오빠부대의 시발점 람보슈터
-<응답하라 1994>, 나정에게 보내는 편지
-<응답하라 1994> 고아라, 나라면 진작 사귀었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