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행복은 공부순? 진짜 공부를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공부란 무엇인가?』를 편집한 책담 김진형 편집장 ‘책과 우정’을 통해 자유에 이르는 길을 제시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공부란 무엇인가?』는 ‘우리 시대 공부의 일그러진 초상’이라는 부제를 가진 책이다. 동서 선현(先賢)들이 말한 공부의 의미를 살펴보며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내린다. 저자 이원석은 “행복하기 위해서는 공부해야 한다”고 말한다. 행복은 “앎의 분량을 늘리고 앎과 삶의 간격을 좁히는 것”과 멀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책에는 첫 번째 독자가 있습니다. ‘책의 또 다른 작가’로 불리는 편집자가 바로 그 행운의 주인공입니다. 저자의 좋은 글을 발견하고 엮어 독자에게 소개하는 편집자들을 <채널예스>가 만나봅니다. 저자와의 특별한 인연, 책이 엮이기까지의 후일담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공부란 무엇인가?』제목만 들어도 뭔가 묵직한 느낌인데, 꽤 가벼운 책 무게에 오히려 신뢰감이 생긴다. 전작 『거대한 사기극』으로 2013년 한국출판평론상을 수상한 이원석 저자의 신간 『공부란 무엇인가?』는 시험공부, 취업공부를 공부의 전부로 여기는 기존 통념을 전복하는 책이다. 암기와 계산으로서의 정신노동, 엉덩이가 무거워야만 성공한다는 공부의 개념을 벗어나, 동아시아와 서양의 고전을 토대로 선현(先賢)들이 말한 공부의 의미를 살펴본다. 


현재 문화이론으로 박사 논문을 준비하고 있는 이원석 저자는 종교본능에서 말초신경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주제로 여러 매체에 글을 쓰며, 강의를 하고 있다. 저자는 전작에서 자기계발서를 권하는 사회를 ‘거대한 사기극’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과연, 공부란 무엇이라고 말했을까? 안녕하지 못한 청소년 시절을 보냈으나, 공부에 대한 근원적 고민을 끊임없이 했던 이원석 저자. 『공부란 무엇인가?를 통해 우리 시대 공부의 일그러진 초상을 들여다보았다. ‘독서에 토대한 암송’, ‘사유에 토대한 묵상’, ‘우정에 토대한 대화’ 등 그가 말하는 공부법을 듣다 보면, 진짜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앎과 삶이 분리되지 않은 공부, 나와 궁합이 맞는 좋은 고전을 읽고 싶어진다. 

 

자, 이제 다시 묻자. 공부란 무엇인가? 그렇다고 공부를 육체의 골격과 신경을 새롭게 만드는 것이라고 봐야 하는가? 아니다. 그것은 공부의 일부에 불과하다. 공부란 사람을 만드는 것이다. 온전한 사람을 만드는 것이다. 자연적 존재로서의 동물을 문화적 존재로서의 인간으로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무술을 단련하고(쿵후), 기술을 가다듬고(工夫), 심성을 연마하는(마음공부) 것 등이 모두 ‘공부하다’라는 표현으로 재현되는 것이다. 곧 공부는 몸을 새롭게 만들고, 마음을 새롭게 하는 것이다. (『공부란 무엇인가?』 p.44)

 

ㅇㄹㄴ.jpg


일방적이었던 저자, 이제는 자학개그도 즐겨


이원석 저자는 지난해 8월 출간된 『거대한 사기극』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하나, 그를 오래 전부터 주목하고 있었던 편집자가 있었다. 출판사 책담의 김진형 편집장. 둘의 인연은 2007년으로 거슬러올라간다. 김진형 편집장이 당시 근무했던 출판사에서 열었던 ‘독서와 글쓰기 워크숍’의 강사가 이원석 저자였던 것. 김진형 편집장은 여러 매체에 서평을 연재하던 이원석 저자의 필력을 이미 알고 있었고, 강의와 함께 출판을 제안했다.


“이원석 선생의 강의도 듣고 싶었지만, 실은 저자로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강의를 듣고 바로 선생에게 책 출간을 제안했지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그 책은 아직까지 나오지 못하고 있고, 저는 그 출판사를 떠나 선생과의 인연은 잠시 잊혔죠. 이번에 『공부란 무엇인가?』를 만들면서, 이 책은 그때의 인연에서 시작된 게 아닐까 생각했어요. 물론, 저자와 편집자로 만나 우정의 연대를 쌓는 일은 이제 막 시작되었지만요.”


김진형 편집장과 이원석 저자는 지난해 9월, 출판을 염두에 둔 미팅을 가지며 책의 초안을 잡았고, 저자는 12월부터 두 달간 집필에 들어갔다. 집필한 건 두 달이지만, ‘공부’에 대한 물음은 이원석 저자가 오랫동안 고민하고 연구했던 주제다. 


“처음엔 저희 사무실에서 집필하며, 제가 숙제 검사하듯 감시를 하기도 했어요(웃음). 집필 막바지에 마감이 늦어지면서 독촉도 꽤나 했고요. 전화나 문자, 메일은 물론, 쫓아다니면서 압박했죠. 그런데도 저자는 늘 미안해하면서도 고마워했어요. 편집자로서, 그는 매우 좋은 저자였지요. 원고 교열과 디자인 등을 전적으로 편집자에게 맡겼거든요. 저자와 편집자로서 이번처럼 신뢰를 가지고 일했던 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아요.”


김진형 편집장은 이원석 저자의 첫인상을 어떻게 기억할까. 의외로 좋은 인상은 아니었다고 한다. 2007년 당시, 이원석 저자는 강연자로서는 굉장히 말이 빨랐고 발음도 썩 매끄럽지 않았다. 또 청중과 전혀 타협하지 않는 것처럼 보여, ‘일방적’인 느낌도 있었다. 그러나 2013년 9월, 김진형 편집장과 다시 만난 저자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었다. 


“책을 내고 강연회를 진행했는데요. 과거랑은 정말 달랐어요. 일단 ‘자학개그’를 필살기로 청중을 즐겁게 했고 그러면서도 진한 감동을 이끌어냈죠. 적절한 호흡이 배어있는 저자의 강의를 들으며, 말과 글의 간극이 많이 좁혀져 있다는 생각을 했어요. 지금, 이원석 선생이 무지 잘 나가는 강연가가 된 것에는 다 나름의 이유가 있어요(웃음).”


56.jpg
김진형 편집장과 이원석 저자(오른쪽)

공부의 본질을 묻고 대안을 제시하는 책

『공부란 무엇인가?』 『거대한 사기극』의 결어로서, 이원석 저자가 펴내는 첫 번째 대안서다. 김진형 편집장은 감히 자신한다. 예스24에서 ‘공부’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나오는 6,219종 국내도서 가운데, 6,218권의 책과 결코 다르다는 것을. 『공부란 무엇인가?』는 공부의 본질을 묻고 이 책만의 대안을 제시한다.

“‘다른 북소리’를 듣고 늠연하게 걸어가기 위해서는 책과 우정이 필요하다. 책을 통해 바르게 공부하고, 좋은 벗들과 함께할 수 있을 때에만, 오직 그때에만, 우리는 진정한 자유인이 될 것이다.” (『공부란 무엇인가? p.182)

“‘다른 북소리’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에서 인용한 거예요. 세상의 속도나 방향이 아니라, 자기 자신만의 소리를 듣는 것을 말하죠. 세상이,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말해도, 자기 자신만의 길을 찾아야 한다는 거죠. 저자는 소로를 인용하며, 이 책의 결론을 맺어요. 공부의 길을 ‘책과 우정’으로 요약해요. 그런데, 저자는 자신의 주장대로 살더라도 세상에서 부자가 되거나 성공한다고 말하지 않죠. 도리어 가난해질 수 있고 더 낮은 자리에 처할 수도 있다고 말해요. 그런데 진정한 행복은 가능하다고 말해요. 그리고 자유를 약속하죠.”

『공부란 무엇인가?』는 ‘책과 우정’을 통해 자유에 이르는 길을 제시한다. 김진형 편집장은 “대학에 갓 들어간 청년들이 읽으면 더없이 좋을 책”이라고 말한다. “신자유주의 시대에 ‘너만의 길’을 찾으라고 말하고 싶고, 부족하지만 그들의 벗이 되겠다고 말하고 싶어요. 그리고 학교 현장에 계신 선생님, 자녀들을 한 줄로 세워 서열을 만들어내는 ‘계급사회’에서 다르게 키우고 싶어하는 부모님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이원석 저자가 바라본 지금 시대의 공부는 ‘학대’이고 ‘고문’이다. 공부가 추구하는 것이 행복이 아니라 자본이기 때문. 서울대, 하버드대, 삼성그룹, 사법연수원과 같은 상징 자본을 찾아 헤매는 우리 시대. 행복은 ‘성적 순’이 아니라, ‘공부 순’이라는 저자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200쪽이 넘지 않는 책 『공부란 무엇인가?를 읽어보면 어떨까. 후회할 독자는 없으리라, 사료된다.




   김진형 편집장 추천한 또 다른 책


거대한 사기극



자기계발이란 허상을 폭로한 것은 이원석이 처음은 아닙니다. 이미 십수 년 전, 문화평론가 서동진은 그 근저에 신자유주의의 욕망이 담겨 있음을 밝혀냈죠(『자유의 의지 자기계발의 의지』, 2009). 그사이 신자유주의 사회에서 자기계발이란 허상은 더욱 공고해졌어요. 그래서 이원석이 나섰고, 이 책은 자기계발서 비판의 종결자로 손색이 없죠. 자기계발의 역사, 형식, 주체, 담론을 이원석은 군더더기 없는 논증으로 파헤치고 폭로하죠. 그리고 ‘자기계발 권하는 사회의 비극’을 보여줍니다.





주석달린 월든



『월든』은 『공부란 무엇인가』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텍스트로 인용되는데요. 저에게도 매우 소중한 책이랍니다. 소로는 ‘다른 북소리’를 듣고 실제 그 길을, 그 삶을 살았던 사람이죠. 그리고 『월든』은 그 도전과 승리의 기록입니다. 무엇보다 너무 아름다운 책이에요. 이 책의 문학적 성취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주석 달린 월든』은 출간 150주년을 맞이하여 펴낸 것으로, 『월든』에 상세한 주석과 자료를 덧붙였어요. 소장 가치가 있는 책이죠. 『공부란 무엇인가』를 만들며, 계속 이 책을 곁에 두고 읽었답니다.





[관련 기사]

-2014년은 『월든』 과 함께
-마흔, 고독이 필요한 시간 - 헨리 데이비드 소로 『월든』
-지난 400년간 위대한 창조자들은 어떤 하루를 보냈을까?
-사회학자 노명우 “투덜대지 않고 불만을 말할 수 있는 힘”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