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머리가 좋아야 공부를 잘한다? 아니!

『그릿』 김주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난 1월 7일, 서울 목동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그릿』 출간 기념 김주환 연세대 교수의 강연이 열렸다. 이날 김주환 교수는 ‘진짜 공부 잘 하는 법: 그릿-성취의 원동력’이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펼쳤다.

『그릿』 은 ‘끝까지 해내는 힘’을 뜻하는데, 저자는 능력성장의 믿음(Growth Mindset), 회복탄력성(Resilience), 내재동기(Intrinsic Motivation), 끈기(Tenacity) 등의 앞 글자를 딴 그릿(G.R.I.T)을 지칭했다. 즉 온갖 어려움과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끝까지 밀고 나가는 마음의 근력이다.

김주환 교수는 이날 ‘진짜 공부 잘 하는 법 : 그릿-성취의 원동력’이라는 제목으로 과학적 연구와 실제 사례를 토대로, 어떻게 해야 그릿을 강화해 공부를 잘할 수 있는지,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아이와 엄마 사이에 공부가 있으면 끝장

김주환 교수는 요즘 엄마들의 문제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꺼냈다. 엄마가 아이 공부를 방해한다는 것, 그것도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는 것. 그러니까 엄마는 아이들의 공부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이 김 교수의 지적이다. 주변 곳곳에서 들리는 ‘카더라~’를 맹신해서 아이를 잡는 것이 요즘 엄마란다. 그 결과, 아이는 공부를 못하고 집안 분위기는 이상해지며, 심한 경우 이혼을 하거나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현실을 지적했다.

“아이들이 소아정신과를 찾아야 할 정도다. 우리나라 소아정신과에는 불안장애, 소화장애로 넘쳐난다. 한 15년 전쯤부터 그랬다. 또 청소년들에게 우울증 자살률이 세계 1위다. 20년 전만해도 일본의 1/3이었으나 지금은 일본의 2배다. 엄마 잘못이다. 아빠를 언급한 연구결과는 없다. 엄마의 정서적 상태가 아이에게 직결되기 때문이다. 엄마가 아이에게 감정적 협박을 많이 한다. 그러니 엄마의 사랑을 얻으려면 공부를 해야 하는구나, 하면서 아이는 불안에 빠진다. 공부를 마음 깊이 증오하게 된다. 공부가 엄마의 사랑을 뺏는 존재로 여기고 공부를 싫어하게 되는 거지. 그 증오가 폭력성, 화 등으로 표출된다.”

심각한 상황이다. 김 교수, 깨놓고 말하자며 한국에서 공부를 잘한다는 것, 이른바 ‘좋은’ 대학을 가는 걸 가리킨다고 지적했다. 좋은 대학을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고등학교 때 미친 듯이 공부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마음의 근력과 의지여야 한다. 그런데 그런 힘이 없는 상태에서 강요당하니까 마음의 근력이 붙지 않는다는 것.

“아이와 엄마 사이에 공부가 있으면 끝이다. 아이가 공부를 미워한다. 사람은 자기가 증오하고 싫어하며 두려워하는 일을 결코 잘 할 수 없다. 공부를 ‘진짜’ 잘 하려면 즐거워하고 재밌어하며 좋아해야 한다. 이상적인 얘기지? 공부 잘 하는 아이들은 공부를 좋아한다. 이것은 여러 증상으로 나타난다. 책이 예뻐 보이고, 애착을 가진다. 공부를 좋아하게 만들어야 한다.”

김주환 교수는 많은 사람이 가진 큰 오해에 대해 언급한다. 공부는 머리가 좋아야 잘 한다. 이것이 오해라는, 잘못된 생각이라는 연구결과가 오래전부터 이미 있어왔지만 사람들의 오해는 쉽게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김 교수에 의하면, 아이큐는 중요하지 않다. 공부를 잘 하는 것은 아이큐가 아닌 다른 이유다.

“아이들이 공부를 잘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부모로부터 공부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가치관을 물려받아서다. 공부가 재미있다는 것을 알아서 아이가 그런 것을 보고 자란다. 유전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공부에 대한 태도와 생각이 엄청난 영향을 준다. 학교 다닐 때 고진감래라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것이다. 잘못된 얘기다. 성취와 관련해서는 그렇지 않다. 고통이 적어야 한다. 참아야 한다는 말만 하니 아이가 공부에 대해 잘못 생각하게 된다. 재미있게 공부하다가도 참아야 한다고 하니 싫어하는 거지.”




공부하라는 말, 그것이 독약

김주환 교수는 얼마 전 TV 프로그램 <힐링캠프>에 나온 가수 이적의 이야기를 꺼냈다. MC를 맡고 있는 이경규가 이적에게 삼형제 모두 서울대에 간 비법이 뭐냐고 물었다. 이적의 답은 이랬다. 어머니가 평생 공부하라는 잔소리를 한 번도 안 했다. 이게 핵심이란다. 공부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어머니가 심어줬다는 것. 그것을 보면서 자신의 경우와 같음을 확인했다. 김 교수의 어머니도 단 한 번도 공부하라는 소리를 안 했단다. 그렇다면 그것이 방치냐? 공부하라는 얘기 대신 다른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공부하라는 잔소리를 안 하니까 자발적인 동기가 생겼다는 것이 김 교수의 ‘임상 사례(!)’다.

그렇다면 공부하라는 소리를 안 해도 공부를 안 하는 아이는 어떻게 된 것일까. 그럴 수도 있단다. 아예 공부에 관심이 없는 경우다. 헌데 공부에 관심이 안 가는 아이한테 공부하라는 소리를 하면 공부를 더 싫어할 수밖에 없단다. 공부하라는 잔소리는 어떻게든 도움이 안 된다는 것.

“아이를 즐겁고 행복하게 해주는 것, 그것이 아이를 잘 키우는 것이다. 공부 잘 하는 것을 이야기하려면 공부를 잘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한다. 공부 잘 한다는 건, 시험을 잘 보는 것이고, 그건 퍼포먼스가 좋다는 뜻이다.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게 잘 하는 게 아니다. 많은 아이들이 시험 앞에서 무너진다. 수능 점수가 자신을 평가하게 만들지 마라. 시험 망쳐도 행복하게 살 거라고 생각하면 긴장이 안 된다. 침착하게 시험을 보면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그게 마음의 근력이다. 떨지 않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집중해서 노력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마음의 근력을 키우는 법

그렇다면 마음의 근력을 어떻게 키워줘야 할까.

“그릿은 비인지 능력의 강화다. 인지능력과 다른 능력, 노력할 수 있는 능력이다. 많은 부모가 “내 아이는 머리는 좋은데 노력을 안 해”라고 말한다. 잘못된 생각이다. 기본지능, 중요하지 않다. 노력은 마음만 먹으면 되는 줄 안다. 노력은 노력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할 수 있다. 노력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아무리 말썽쟁이도 공부 잘 하고 싶어 한다. 그런데 노력을 못하니, 공부가 안 되고, 괴롭다. 괴로움을 잊으려고 딴 짓을 한다. 게임이나 카톡을 하지(웃음). 게임하느라 카톡하느라 공부 안 한다고 말하는데, 그건 착각이다. 공부 못해서 집중 못하니까, 괴로워서 딴 짓을 하는 거다. 공부에 재미 들여 봐. 자기가 알아서 컨트롤한다.“

아이들이 게임중독에 빠지는 가장 큰 이유는 “게임 하지 마라”는 부모의 강요다. 게임을 못하게 할수록 게임을 하는 것이 더 짜릿짜릿하다. 그게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이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느냐다.

김주환 교수는 미국의 육군사관학교 ‘웨스트포인트’의 연구사례를 들었다. 웨스트포인트 입학 전 6주간 훈련을 시킨다. 1200여 명 중 70여명이 중도 포기한다. 이에 학자들이 ‘중도 포기자와 끝까지 가는 아이들의 차이는 어디에 있을까’를 연구했다. 처음에는 ‘체력의 차이’라고 가정했었다. 성적이나 성향에 차이가 없었으니까. 그러나 체력의 차이는 아니었다. 차이가 하나 있었다. 그릿. 노력할 수 있는 능력에서 차이가 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릿이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이라고 2000년대 이후 많은 학자들이 얘기하고 있다. 학생 뿐 아니라 어른들도 살폈다. 지능, 재능, 가정환경, 사회경제적 수준, 외모, 건강, 다 차이가 없는 거라. 차이는 딱 하나, 그릿이었다. 열정과 집념을 발휘할 수 있는 힘. 그것만이 사람이 성공적으로 사느냐, 못사느냐의 차이를 불러왔다.”

그는 그릿(GRIT)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했다. 다음과 같다.

Growth(성장) :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는 것
Resilience(회복탄력성) : 어려움과 역경에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하는 것
Intrinsic Motivation(내재동기) : 자발적인 열정으로
Tenacity(끈기) : 꾸준히 집중해서 노력할 수 있는 능력

이 가운데 GㆍI를 자기동기력, RㆍT를 자기조절력이라고 한다.




재능이 아닌 노력을 칭찬하라!

김주환 교수는 캐롤 드웰 스탠포드 교수가 연구한 ‘능력성장믿음의 효과’에 대해 설명했다. 연구는 이랬다.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를 풀게 하고, 두 그룹으로 나눴다. A그룹은 재능을 칭찬 받은 학생들, B그룹은 노력을 칭찬 받은 학생들이었다.

이어 두 번째 문제를 선택하게 했다. 쉬운 문제와 어려운 문제를 줬다. 각 그룹은 어떤 것을 택했을까. A그룹은 쉬운 문제를 택했다. B그룹은 어려운 문제를 풀겠다고 나섰다. 다음으로 답이 없는 문제를 냈다. 두 그룹 모두 당연히 풀지 못했다. 반응은 달랐다. A그룹은 좌절하고, B그룹은 노력이 부족했나, 라고 생각했단다. 다시 처음처럼 쉬운 문제를 줬더니, B그룹이 훨씬 더 잘 풀었다는 것.

“어떤 것을 앞두고 스스로에게 핸디캡을 주는 것을 ‘자기불리화(Self-hanicapping)’라고 하는데, 사람은 자신의 머리가 나쁜 것이 아님을 증명하기 위해 시험을 앞두고 대놓고 논다. 누구에게 그런 게 잘 일어날까? 남자 중학생에게 가장 많이 일어난다. 지능에 대한 고정관념때문이다. 머리가 좋다는 사실을 유지하고 싶은 거지. 어떻게 바꿔줄까? 어렸을 때부터 지능이나 머리가 좋다고 칭찬하지 말고 노력을 칭찬해라. 노력을 칭찬해야 능력, 성장, 믿음이 생긴다.”

김주환 교수는 페리 유치원의 실험 사례도 꺼냈다. 1960년대 미국 디트로이트 슬럼가, 3~5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2년 동안 교육을 했다. 64명씩 두 그룹으로 나눴다. A그룹에겐 자기조절력과 자율성 향상 교육을 시키고 B그룹에겐 일반적인 인지(언어/수학) 교육을 시켰다. 이어 40년 간 추적조사를 했다. 삶의 여러 지표에서 현격한 차이가 났다. 제임스 해커만이라는 경제학자가 이를 분석했다. A그룹은 평균적인 교육수준과 소득수준이 높았다. 범죄를 저지를 확률이나 마약중독, 알콜중독, 교도소 복용기간도 B그룹보다 훨씬 낮았다. B그룹은 빈민 보조금을 받는 확률이 높았다. 제임스 해커만 교수는 이를 통해 미국 정부가 기금을 투자했을 때 투자수익률이 가장 높은 것은 유아교육이라는 것을 입증했다.

“무슨 교육을 시켰기에 아이들이 달라질까? 주 1회 2시간 30분씩, 우선 아이에게 물어본다. 뭐할래? 시키는 게 아니고 뭐할지를 묻고 하고 싶은 걸 하게 했다. 2시간20분이 지난 뒤 아이들을 불러 모았다. 하고 싶은 걸 했냐고 묻고 리뷰를 했다. 이게 다였다. 뭐할지 묻는 것이 곧 ‘목표 설정하기’다. 리뷰를 하는 건, 자신의 행동을 돌이켜보는 것이다. 행동에 대한 자기조절력이 생긴다. 이게 생기면 자율성이 따른다. 네 인생의 결정은 네가 내린다. 네 인생은 네 것이다. 이런 것을 어릴 때부터 심어줘야 한다. 자율적인 인간에게 내재동기가 생긴다.”




김 교수는 아이에게 중요한 것은 비인지 능력 교육이라고 강조했다. 선행학습을 시키려면 마음의 근력을 먼저 키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임스 해커만 교수가 한국에 와서, 아이들에게 진짜 길러줘야 할 것은 ‘소프트 스킬’이라고 말했다. 소프트 스킬을 구성하는 두 가지가 어려움을 참아내는 인내력(자기조절력과 회복탄력성)과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릴 줄 아는 친화력(소통능력)이다. 뉴질랜드 더니든시의 종단연구결과도 다르지 않았다. 신생아 1천 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32세가 될 때까지 추적했다. 3~11세 때 자기조절력이 높았던 아이들이 훨씬 더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고 있으며, 건강도 지표상 훨씬 더 잘 나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열정(자기동기력)을 키우는 핵심은 자율성이라고 한다. 내 삶의 주인은 나다, 이런 느낌이 있어야 한다는 것. 시키지 않아도 열심히 하는 대표적인 것이 게임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재밌으니까! 게임이 아이들에게 자율성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이다. 게임을 하지 않게 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있단다. 게임을 학교 교과과목으로 채택하는 것!

“엄마들은 아이가 일류대에 못 가면 인생이 끝날 것처럼 말하지 마라. 어디를 가든 인생을 자기 힘으로 자신감 있게 살아갈 수 있느냐, 그걸 키워줘야 한다. 그러면 자연스레 성적도 오른다. 성적이 떨어지면 인생을 종 칠 것처럼 엄마가 호들갑 떨면 아이들은 점점 자신감이 떨어진다. 집념(자기조절력)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자기조절력을 약화시키는 최대의 적은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면 감사와 명상, 운동 등을 하면 좋다.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 문제해결능력이다. 기능적 고정성을 극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확장적 사고를 할 줄 알아야 한다.”


[관련 기사]

-박혜란 “서울대를 보내는 엄마의 DNA 따위는 없다”
-사춘기 아이에게는 당근도 채찍도 안 먹혀
-책 육아로 <해리포터> 영어 원서도 술술~ - 『지랄발랄 하은맘의 불량육아』 김선미
-바보라고 놀림 받던 내 아들이 전교 1등이 됐다
-이정숙, 조승연 모자 ‘돈 들여 자녀 망치는 우리나라 교육에 고함’



img_book_bot.jpg

그릿 GRIT 김주환 저 | 쌤앤파커스
《회복탄력성》으로 유명한 연세대학교 김주환 교수는 이 책을 통해 인간의 성취력을 결정짓는 가장 핵심적인 요인인 ‘그릿’에 주목하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잠재된 능력을 갖고 있다. 중요한 것은 그것을 실제로 발휘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공부 역시 마찬가지다. 저자는 머리가 좋다고, 선행학습을 한다고, 남들보다 오랫동안 공부한다고 해서 공부를 잘하는 것은 아니라고 거듭 강조한다. 나아가 그는 그릿을 키움으로써 ‘진짜 공부 잘하는 법’에 대해 설명한다. 과학적 연구결과와 실제 사례를 토대로, 그릿이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그릿을 강화해 공부를 잘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이준수

커피로 세상을 사유하는,
당신 하나만을 위한 커피를 내리는 남자.

마을 공동체 꽃을 피우기 위한 이야기도 짓고 있다.

그릿 GRIT

<김주환> 저13,500원(10% + 5%)

노력할 수 있는 능력, ‘그릿’에 주목하라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억울했던 적은 없는가? 어째서 똑같이 노력했는데, 어떤 사람은 공부를 잘하고 어떤 사람은 그렇지 못할까? 대체 그 차이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그릿(GRIT)’의 차이 때문이다. 그릿은 한마디로 끝까지 해내는 힘이다. 즉 온갖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