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스페인에서 만난 순결한 고독과 위로

에르미타를 만나고 돌아왔으니 진정한 안식을 얻었다고 말할 수 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책은 바로 에르미타에 매료되어 7년째 에르미타를 찍어온 벨기에의 사진작가 세바스티안 슈티제(Sebastian Schtyser)와 도시를 떠나본 적 없는 작가 지은경이 에르미타를 찾아 스페인 북부에서 보낸 4개월간의 여정을 담고 있다. 또한 긴 시간을 차로 달리고 눈 쌓인 숲을 헤쳐가며 찾아낸 에르미타, 피레네 산맥의 광활한 자연, 그 사이에서 만난 스페인 사람들, 동물들과의 만남과 헤어짐에 대한 모든 이야기다.

소리 나는 책

개인적으로 빌 브라이슨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빌 브라이슨의 여행기를 읽다보면 눈앞에 펼쳐지는 풍경 같은 것들이 여행자의 머릿속에서 공상 이란 것과 만나서 얼마나 흥미롭게 뒤섞일 수 있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빌 브라이슨, 발칙한 유럽 산책』 이라는 책 중에서 노르웨이의 오슬로 여행기 부분을 읽어드리겠습니다.




첫 유럽 여행 당시 코펜하겐에서 영화관에 갔던 일이 생각난다. 덴마크에서는 극장에 가면 좌석이 지정된 표를 받는다. 상영관 안으로 들어가 보니까 나 말고 영화를 보러온 사람은 젊은 커플뿐 이었는데 내 좌석은 그들 바로 옆이었다. 이 커플은 오랜 전쟁이 끝난 뒤에 부두가 에서 재회한 부부처럼 서로를 열렬히 끌어안고 있었다. 그 애정행각에 동참할게 아니라면 하마터면 나도 끼어도 되냐고 물어볼 뻔 했다. 더 이상 이들 옆에 앉아 있을 수가 없었다. 꿔다놓은 보릿자루처럼 이들 곁에 민망하게 계속 앉아 있느니 몇 좌석 떨어진 곳으로 자리를 옮기는 편이 나았다. 잠시 후 다른 사람들이 영화관으로 들어오기 시작했고, 좌석 번호를 확인하고는 주변 좌석을 채우기 시작했다. 영화가 시작되었을 때에는 넓고 텅 빈 극장에 관객이 서른 명 뿐이었는데, 모두 한 군데 집중해서 앉아 있었다. 영화가 시작한 후 2분쯤 지났을까? 손에 쇼핑백을 바리바리 든 여자가 내 쪽을 향해서 힘겹게 들어오더니 분개한 목소리로 내가 자기 자리에 앉았다고 고래고래 소리 지르며 앉았다. 극장 안내원들은 일제히 플래쉬를 켜서 무슨 일인지 살폈고, 내 주변 좌석에 앉은 관객들은 모두 좌석번호를 확인하기에 바빴다. 그런데 누군가 저 사람은 미국인 관광객이라서 간단한 좌석 안내도 따르지 못하니까 이해하자고 말했고, 나는 원래 자리로 에스코트 되었다.

『빌 브라이슨, 발칙한 유럽 산책』 (빌 브라이슨/21세기북스) 中에서


에디터 통신

요즘 <꽃보다 누나>가 대세지요?
등장하는 인물들도 멋지지만 우리나라와는 전혀 다른 이국적인 풍광이 그들이 여행하는 모습을 보고만 있어도 마치 내가 여행을 한 듯 가슴이 벅찼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그저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치유되면서 언젠가 이런 여행을 꼭 해보고 싶다는 바람을 갖게 해주는 책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에르미타를 촬영하기 위해 한겨울의 스페인 피레네 산맥을 누빈 이야기를 담은, 『순례자들의 안식처, 에르미타를 찾아서』 입니다.



안녕하세요, 이 책을 편집한 최은하입니다.

먼저 사진 한 장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사진을 어떻게 설명하면 좋을까요?
해가 저물어가는 남빛 하늘, 드문드문 흔적만 남은 잡초와 아무렇게나 굴러다니는 돌들, 피레네 산맥의 겨울을 온 몸으로 맞으며 황량한 벌판 가운데에 선 누런빛의 작은 돌 건물과 그 뒤로 옅게 몰려든 구름.

이 사진이 특별한 것은 이것이 오랜 시간 노출해야 하는 핀홀카메라로 찍은 사진이기 때문일 겁니다. 일명 바늘구멍사진기로도 불리는 핀홀카메라는 저무는 해의 희박한 빛을 오래 끌어 모아 꿈결인 듯 아스라하고 환상적인 분위기와 색을 만들어냈지요. 보는 순간 단숨에 빨려들어가버릴 것만 같은 이 사진으로 이 책 『순례자들의 안식처, 에르미타를 찾아서』 는 시작합니다.

에르미타!

우리나라에는 처음 소개되는 건축물이다보니 생소하실 텐데요. 이 이름을 처음 들었을 때의 기분이 아직도 생각납니다. 낯설지만 왠지 그리운 시골 처녀의 이름 같았지요. 에르미타, 하고 소리 내어 발음해보면 그 울림이 그대로 가슴속으로 전해져 괜히 아련하고 시린 기분이 듭니다.

사실 에르미타는 그 느낌 그대로의 뜻을 간직한 말입니다. ‘은둔지’, ‘사람이 살지 않는 장소’, ‘세상과 뚝 떨어진 집’이라는 외롭고도 쓸쓸한 의미를 가지고 있거든요.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나라의 암자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세상에서 멀리 떨어져 자유롭고자 했던 종교인들이나 여행자들이 잠시 머물다 가던 곳이지요.

에르미타를 사진 찍기 위해 7년 동안 매해 겨울 스페인을 찾았다는 사진작가 세바스티안 슈티제와 그의 마지막 일곱 번째 여행에 동참한 지은경 작가가 전하는 한겨울 피레네의 풍경. 오직 에르미타를 위한 긴 겨울의 기록이 바로 이 책에 담겨 있습니다.

『순례자들의 안식처, 에르미타를 찾아서』 는 분명 낯선 여행기입니다. ‘이렇게 여행하고 싶다’는 동경보다 ‘어떻게 이렇게 여행했을까’ 싶은 감탄이 먼저 나오는 여행기이기도 하고요. 그러면서도 여행이 주는 감동과 휴식, 치유, 경이, 그리고 돌아와 느끼는 그리움까지 그 모든 정서를 전해줍니다.

올 겨울, 에르미타를 찾아 짧은 여행을 한번 떠나보세요.
『순례자들의 안식처, 에르미타를 찾아서』 와 함께 말이죠.
세상 어디에도 없는 여행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cats.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