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영안 교수 “서재는 맑고 명석한 기운이 흐르는 즐거운 곳”

서재는 즐거운 곳이어야 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제 서재는 ‘석산재(晳山齋)입니다. ‘석산’은 사실 제 아호이기도 한데요. ‘맑은 산’, 어떤 ‘명석한 산’의 모양을 뜻합니다. 그런 산의 형상으로 제 서재가 버티어 주고 있는 것 같아 서재를 생각하면 기분이 좋습니다. 참고로 저는 서재는 즐거운 곳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흔히 고뇌에 찬 곳, 생각을 쌓거나 내려놓기 위해 무거운 곳으로 생각하기도 하는데, 제게 있어 서재란 맑고 명석한 기운이 흐르는 즐거운 곳입니다.



매달 수입의 1%로 책을 산다

1989년에 영국 근무를 하고 돌아와 귀국 환영 회식 자리에 갔는데, 제 동료 하나가 저에게 “한 달에 책을 몇 권 사냐”고 질문했습니다. 그때 충격을 받았습니다. 책을 한 권도 사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때부터 매달 수입의 1%를 책을 사 읽기로 했습니다. 현재까지도 똑같이 하고 있습니다. 삼성에서 영업사원으로 일할 때, 주로 술 접대하는 일과가 많았는데 그때도 반드시 손에 책을 들고 나갔습니다. 그리고 들고 나간 책은 지하철에서 반드시 다 읽고 귀가했지요. 책 읽기에 가장 빠졌던 때는 실업자 생활을 했을 때입니다. 길지는 않았지만, 그때 특히 닥치는 대로 책을 마구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서재는 즐거운 곳이어야 한다

동양미술, 그 중에서도 특히 우리나라 고미술에 관심이 많습니다. 제 취미 중 하나가 붓글씨입니다. 그리고 현재는 사군자를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점점 동양문화, 또 우리의 문화와 예술에 관심이 갑니다. 동양 문화나 예술에 대한 책을 접하는 대로 읽기는 했지만, 앞으로 이와 관련된 책은 가급적 모두 읽을 셈입니다.

제 서재는 ‘석산재(晳山齋)입니다. ‘석산’은 사실 제 아호이기도 한데요. ‘맑은 산’, 어떤 ‘명석한 산’의 모양을 뜻합니다. 그런 산의 형상으로 제 서재가 버티어 주고 있는 것 같아 서재를 생각하면 기분이 좋습니다. 참고로 저는 서재는 즐거운 곳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흔히 고뇌에 찬 곳, 생각을 쌓거나 내려놓기 위해 무거운 곳으로 생각하기도 하는데, 제게 있어 서재란 맑고 명석한 기운이 흐르는 즐거운 곳입니다.


쉽고 재미있는 책부터 접하는 것이 좋다

우리 젊은이들이 경제 논리에 밀려 너무 각박하게 살아가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까운 생각이 많이 듭니다. 『행복 저글링』 을 통해 어려움 속에서도 결국 행복을 찾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허황되지 않게, 구체적으로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행복을 위해 어느 하나도 잘 못하면 안 될 다섯 가지, 일, 돈, 관계, 건강, 자아를 먼저 나누었습니다. 행복은 매우 총체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이들 각각을 미리 계획하고 가꾸어나갈 필요는 분명히 있습니다. 혹 어려울 때일수록 더욱 더 책을 가까이 하시기를 바랍니다. 책은 친구이며, 멘토(mentor)입니다. 책이 안 읽히는 분들은 무조건 고전이나 양서만 찾아 읽으려고 애쓰지 말고, 자기에게 쉽고 재미있는 책부터 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화든 에세이든 손에 뒤고 책을 우선 긍정적인 경험으로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그런 다음에 양서도 고전도 가능해집니다. 책은 자기 자신에게 맞는 행복이 무엇인지 더 잘 알게 해준다는 점에서도 중요합니다. 각자에게 맞는 행복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명사의 추천


세상을 보는 지혜

발타자르 그라시안 저/쇼펜하우어 편/박민수 역 | 아침나라

『세상을 보는 지혜』는 17세기 스페인의 대철학자 그라시안의 책입니다. 당시 젊은이들에게 삶에 대해 얘기해준 책인데, 그 오래 된 잠언들이 시대와 역사를 초월해 지금도 통용된다는 점에서 인상적입니다.


 

 

여자란 무엇인가

김용옥 저 | 통나무

김용옥 교수의 『여자란 무엇인가』는 서양 기준에 맞춰진 여성과 그에 따른 남성의 개념에 대해 얘기하는 내용인데, 저에게는 ‘철학에 대한 입문서’로서의 의미가 있습니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저 | 창비

유홍준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는 우리 시대에 출간된 기념할 만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문화에 대한 깊은 애정에서 출발해 여러 권에 걸쳐 우리 문화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었습니다.


 

도덕경

노자 저/오강남 풀이 | 현암사

동양인이면 누구나 한 번쯤은 읽어야 할 책으로 노자의 『도덕경』 을 꼽고 싶습니다.




열국지

풍몽룡 저/김구용 역 | 솔

김구용의 『열국지』 를 좋아하는데, 서양을 알기 위해 그리스ㆍ로마 신화가 필요하듯 『열국지』 를 통해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전망할 수 있습니다. ‘역사는 반복된다’는 이유이지요.


 

한국인의 의식구조

이규태 저 | 신원문화사

이규태의 『한국인의 의식구조』는 한국인의 아이덴티티를 읽을 수 있는 대표적인 책입니다. 저자는 한국학의 대가로, 우리 시대 독보적인 성과를 남긴 분이죠. 세계가 확장되고 배워야 할 것이 더 많아질수록, 나 자신이 누구며, 우리나라가 어떤 나라고, 동양문화권은 어떠한 가 하는 탐구와 이해가 더 소중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바웃 타임

리차드 커티스/빌 나이, 돔놀 글리슨, 레이첼 맥아담스

가장 최근에 본 <어바웃 타임(about time)>이 인상에 남는군요. 한 순간의 선택이 인생을 좌우한다는 것, 그리고 과거로 돌아가 어떤 사건을 돌이킬 필요가 없다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왜냐면 당시의 어떤 선택이 좋을지도 모르지만, 그로 인해 발생되는 미래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죠.


세 얼간이

라지쿠마르 히라니,아미르 칸,마드하반,셔먼 조쉬,카리나 카푸르 | CJ entertainment

인도 영화 <세 얼간이>도 감명 깊게 보았습니다. 관객을 웃다가 울리고 하는 감각적이고 빼곡한 스토리 전개도 인상적이었지만, 영화에 나온 인도의 교육 현실이 우리나라와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