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마스다 미리’ 만화의 매력, 소소하지만 진한 공감대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 『밤 하늘 아래』 동시 출간 한국 독자들에게 보내온 짧은 편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국내 여성 독자들의 마음을 훔친 일본 만화가, 마스다 미리가 또 한 편의 작품으로 한국 독자들을 찾아왔다. 12월 20일에 출간되는 신작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과 『밤 하늘 아래』. 『결혼하지 않아도 괜찮을까?』 『수짱의 연애』 『지금 이대로 괜찮은 걸까?』 등으로 국내 독자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은 마스다 미리가 한국 독자들을 위해 짧은 편지를 전해왔다.

소소하지만 절대 시시하지 않은 ‘마스다 미리’의 신작

모든 작품이 그러하겠지만, 만화에서만큼 ‘공감대’가 중요한 장르가 없다. 뜬 구름 잡는 이야기만 해서는 결코 안 될 매체가 바로 만화. 킥킥 웃고 끝낼 듯싶었지만 어느새 동병상련을 느끼게 만드는 만화. 빨리 읽힌다고 감동이 짧지만은 않다. 국내 여성 독자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일본 만화가 마스다 미리. 『결혼하지 않아도 괜찮을까?』 『수짱의 연애』 『지금 이대로 괜찮은 걸까?』 등으로 공감만화의 상징적 존재가 됐다.

마스다 미리는 1969년 오사카 출생으로 만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수필가로 활동하고 있다. ‘수짱’ 시리즈 『결혼하지 않아도 괜찮을까?』, 『수짱의 결심-아무래도 싫은 사람』, 『수짱의 연애』, 『나의 우주는 아직 멀다』 가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일본 30, 40대 여성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국내에는 어른들에게 꿈이 무엇인지를 묻는 『내가 정말 원하는 건 뭐지?』 와 일상에 지친 세 여자의 주말여행을 그린 『주말엔 숲으로』 가 ‘수짱’ 시리즈와 함께 번역 출간되었다. 이외에도 에세이와 만화가 함께 담긴 『아빠라는 남자』, 『엄마라는 여자』 를 펴냈고, 수필가로 참여한 『빨리빨리라고 말하지 마세요』 로 산케이 아동출판문화상을 수상했다. 일본에서 마스다 미리는 30, 40대 여성들의 정신적 지주와 같은 존재다.



싱글 여성의 심심한 일상을 그린 ‘수짱’ 시리즈로 공감을 선사한 마스다 미리가 12월 20일, 신작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밤 하늘 아래』 로 국내 여성 독자들을 찾아왔다.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 은 치에코, 사쿠짱 두 부부의 시시콜콜한 평범한 일상을 그린 작품. 특별할 것 없는 인물에 다소 심심한 일상이지만, 언제나 작은 행복을 발견하고 새기는 치에코 씨의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인생의 참 재미를 자연스레 배우게 된다.

치에코 씨는 남편 사쿠짱이 쇼핑 카트를 미는 뒷모습을 좋아한다. 쇼핑 카트 안에는 두 사람의 생활이 담겨 있기 때문. 치에코 씨는 ‘소중한 걸 담아 옮기고 있구나’라고 생각하면 행복해진다. 사쿠짱은 단 걸 무지 좋아하는 아내를 종종 디저트를 사온다. 사쿠짱의 손에 든 케이크를 보며 신이 난 치에코 씨. 하지만 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케이크는 아니다. 치에코 씨는 ‘역시 좋아하는 걸로 먹고 싶어’라고 생각하지만, “맛있다. 사쿠짱 이 케이크 진짜 맛있어”라고 인사한다. 덧붙이는 말은 “저기… 사쿠짱. 다음에 케이크 사다 줄 때는 부탁이 있어. 사쿠짱이 먹고 싶은 걸로 서로 다른 케이크 두 개를 사다 줄래? 왜냐하면 여자들은 ‘둘 다 먹고 싶은데 어쩌지. 이렇게 고민하는 걸 아주 좋아하거든.” 치에코 씨의 이야기를 들은 사쿠짱은 별다른 반응 없이 “아 그렇구나”라고 대답할 뿐이다. 치에코 씨 부부는 각자의 걱정거리와 고민이 있지만, 순간의 행복을 인정할 줄 아는 힘이 있다. 두 부부의 구김 없는 담백한 일상을 읽다 보면, 독자들은 “아, 행복이 이런 거였지?” 음미하게 된다. 알록달록한 이야기는 없지만 그래서 더욱 특별해 보이는 부부의 이야기. 독자의 얼굴엔 연신 웃음이 걸린다.


“한 번 해보는 게 어때요? 되지 않을까요?”
마스다 미리가 한국 독자에게 보내온 편지


사람은 서로 기대어 살아가기도 하지만, 동시에 한 사람 한 사람이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싱글이든 부부이든 그건 마찬가지이죠. 그래서 저는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 이 딱히 작품 주제를 크게 바꾸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치에코 씨와 사쿠짱 부부는 마치 집을 지키는 큰 아이와도 같습니다. 나이를 먹지 않는 설정입니다만, 두 사람은 분명 할아버지 할머니가 되더라도 사이가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게 있어 이 작품의 주인공은 치에코 씨입니다. 일본 집영사의 《YOU》라는 월간 만화잡지에서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 을 연재하고 있는데, 그리면 그릴수록 점점 더 치에코 씨가 좋아지네요. 사쿠짱은 원래 조연이었습니다만, “사쿠짱이 좋다”고 하시는 독자 분들의 팬레터를 많이 받고 있어서, 이 또한 기쁘게 생각합니다.

치에코, 사쿠짱 부부의 실제 모델이 있냐고요? 제가 그린 만화는 모두 모델이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등장인물들은 저와는 다른 사람이기도 하면서, 저와 닮은 점도 있습니다. 치에코 씨는 단 것을 좋아하는데, 저도 단 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단 것도 좋아하고, 돈가스처럼 튀긴 음식도 무척 좋아합니다. 그런 제 취향들이 만화 속에도 조금씩 반영되는 듯합니다. 한국요리 중에는 김치나 잡채를 좋아합니다. 전도 맛있고요.

저는 데뷔 전에는 잡지에 일러스트를 그리는 일을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편집자로부터 ‘만화에도 소질이 있어 보이니 그려보지 않겠느냐’는 권유를 받고 만화를 처음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에세이도 편집자의 제안을 받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학창시절에는 유화를 전공했는데, 제가 어디에 적성이 있는지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사람들로부터 “한번 해보는 게 어때요?”라는 말을 들으면 ‘되지 않을까?’하고 일단 생각해봅니다. 지금도 그렇습니다. 2013년 일본에서 단편소설을 출간했습니다. 이때도 “분명 잘하실 거예요”라고 등을 떠밀어준 편집자가 있었습니다. 그 단편소설도 곧 한국에서 번역되어 출간된다고 들었습니다.

어디에나 있을 것 같지만, 더없이 소중한 것들.
소소한 행복을 소중히 여길 줄 아는 부부의 이야기를 그렸습니다.
읽어주신다면 고맙겠습니다.

2013. 12.
일본에서 마스다 미리 드림.


[관련 기사]

-이대로 가는거야!
-시골 사는 친구 어디 없나요? - 『주말엔 숲으로』
-일본 30대 여성들이 그녀에게 공감하는 이유



img_book_bot.jpg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 마스다 미리 글,그림/조은하 역 | 애니북스
싱글 여성의 모습을 공감 지수 100%에 가깝게 그려낸 작품들로 30대 여성 독자를 중심으로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작가 마스마 미리. 그녀가 새로운 시선으로 다시 한 번 찾아왔다. 30대 싱글 여성들의 삶과 고민을 주로 다루었던 전작들에 반해, 신작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 에서는 치에코 씨와 사쿠짱 두 부부를 통해 ‘함께 살아가는 인생’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img_book_bot.jpg

밤하늘 아래 마스다 미리 글,그림/조은하 역 | 애니북스
『밤하늘 아래』는 ‘여자 공감만화’를 통해 여성들의 대변인으로 떠오른 마스다 미리의 신작이다. 30대 싱글 여성들의 삶과 생각들을 대변해주던 그녀가 이번엔 ‘우주’의 이야기를 그렸다. 종종 잊고 살지만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언제나 우리 머리 위에는 우주가 펼쳐져 있다. 마스다 미리는 스물네 편의 반짝이는 이야기를 통해 머리 위에 있지만 그 존재를 잊고 사는 우주처럼, 우리가 ‘살면서 잊고 있는 건 없는지’를 뒤돌아보게 만든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