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히든 싱어>, 시즌1보다 강해진 시즌2

<히든싱어>의 히든카드는 바로 ‘기본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형만한 아우 없다’라는 말은 JTBC <히든싱어> 시즌2 에게는 통하지 않았다. 시즌1을 뛰어넘는 강력한 시즌2가 돌아왔다. 방송 후, 출연자들의 옛 음원이 차트에 다시 오르고, 방송영상은 소셜 미디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시즌이 갈수록 본래의 매력을 잃어갔던 <나는 가수다>와는 달리 시즌이 지날수록 더 진화하는 <히든싱어>가 가지고 있는 히든카드는 무엇일까.

이 프로그램은 ‘영리한’ 이라는 수식어가 잘 어울린다. 방송 소재 중 가장 사랑받는 음악을 택했고, 모창가수와 원조가수를 대결시키는 경쟁요소를 넣었으며, 모창가수와 원조가수 사이의 특별한 사연까지 보여준다. 이는 지금까지 화제작이 되었던 예능 프로그램의 장점들이다. 어느 예능에서 본 듯한 장치들이지만 <히든싱어>에서는 이런 요소들이 새롭게 버무려 졌다. 하지만 <히든싱어>가 내민 히든카드는 따로 있었다.

 

<히든싱어>의 히든카드는 바로 ‘기본기’

 

<히든싱어>는 음악을 소재로 한 프로그램답게 ‘가창력’이라는 기본기에 충실했다. 음악 프로그램은 모름지기 ‘듣는 즐거움’을 보장해야 한다. <나는 가수다>가 사랑 받은 이유도 최정상급 가수들의 가창력을 라이브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었다. <히든싱어>도 신승훈, 조성모, 휘성 등 내로라하는 가수들의 가창력을 선보인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이 보여준 차별점은 바로 모창가수들의 원조 뺨치는 가창력이다. 원조가수가 경연 과정 중 떨어지는 일이 생겨났으니 모창가수들의 실력은 알 만하다. 특히, 12월 7일에 방영된 ‘휘성’편에서 휘성과 모창가수가 부른 ‘결혼까지 생각 했어’는 분당 최고 시청률 7.3%를 찍으며 출연자들의 소름 돋는 가창력으로 주목 받기도 했다. 사실, 누가 진짜인지 가짜인지를 맞추는 포맷은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진부할지도 모른다. SBS <진실게임>에서도 이러한 포맷을 오래 방영했고 다른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이와 같은 장치를 자주 사용한다. 하지만 히든싱어는 모창가수들의 연습을 통한 강력한 가창실력을 내세웠기 때문에 포맷의 진부함을 날려버렸다.

 

1.jpg

 

히든싱어2가 갈고 닦은 또 하나의 기본기는 바로 ‘게임’이었다. 사랑받는 예능 프로그램의 필수요소는 바로 ‘게임포맷’이다. 놀이의 요소가 빠지면 예능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어버린다. MBC <나는 가수다>는 음악의 달인들에게 순위를 매기는 게임을 진행했고, tvN <퍼펙트 싱어>는 가수와 기계를 대결시킨다. <히든싱어>도 강력한 게임을 진행하는데 바로 ‘모창가수와 원조가수의 대결’이다. 언뜻 새로워 보이는 이 포맷은 위에서 말했듯이 자주 사용 되었던 포맷이다. 하지만 <히든싱어>의 포맷이 새로워 보이는 이유는 <히든싱어>가 ‘언더독 효과(Underdog effect)’의 심리를 잘 이용했다는 점이다. 언더독 효과는 절대적인 강자가 존재하는 싸움판에서 약자가 강자를 이겨주기를 바라는 심리를 지칭하는 말이다. 원조가수라는 절대적인 강자가 존재하는 무대에서 그저 원조를 따라 하기만 하는 모창가수들의 반란을 지켜보는 재미가 바로 히든싱어의 핵심 매력인 것이다.

 

<히든싱어>의 보너스 카드는 ‘감동’

 

기본기에 충실한 <히든싱어>는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는 이유가 타당해 보인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히든카드 외에 ‘감동’코드라는 보너스카드가 있어 <히든싱어>는 더욱 풍성해진다. <히든싱어>에서는 매회마다 모창가수들의 사연을 선보인다. ‘주현미’ 편에서는 성인가요 가수가 되고 싶은 여고생의 사연부터 주현미의 노래로 대학 수석입학을 한 사연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휘성 편에서는 ‘휘성 바라기’로 자란 두 명의 팬의 사연이 돋보였다. 휘성은 직접 “제가 태어나길 참 잘했네요. 정말” 이라고 말할 정도로 자신을 사랑하는 팬의 사랑을 듬뿍 받았다. 최종 라운드에 진출한 출연자는 원조가수보다 정규 앨범의 곡 트랙넘버까지 잘 알고 있었고, 합동 무대에서 휘성과 쌍둥이인양 똑같은 애드리브를 선보이기까지 했다. 이렇게 <히든싱어>는 ‘대결’이라는 가혹한 경쟁을 내세우면서도 ‘가수와 팬’의 감동코드를 잘 짚어내어 시청자들에게 재미 외에 다른 요소를 선물한다.

 

기본기에 충실하면서 보너스 요소까지 가지고 있는 <히든싱어>는 영리한 프로그램임에 틀림없다. 또한 예능을 좋아하는 시청자로서 이러한 프로그램을 만나게 되어 기분이 좋다.  서로의 포맷을 베끼기만 하는 현재 예능 판도에서 자신의 색깔을 지닌 프로그램을 만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적재적소에 히든카드와 보너스 카드를 사용하는 <히든싱어>가 더 돋보인다. 앞으로 <히든싱어>가 어떠한 히든카드를 보여주며 웃음을 진화시켜 나갈지 기대된다.


[관련 기사]

-웃기고 아픈 예능 <나 혼자 산다>
-<1박 2일>, 여행은 끝나지 않는다
-실패한 슈스케 5, 그럼에도 박재정 박시환을 위한 변명
-<우리 동네 예체능> 21세기에 다시 등장한 농구
-왜 독서가 인간의 조건일까?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남주리

‘배워서 남주리?’라는 말을 가장 많이 듣고 자란 사람. 지식을 주기에는 아직 배울 것이 많아 유일한 취미이자 특기인 TV보기로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려 노력중이다.

예능력

<하지현> 저11,700원(10% + 5%)

예능 고수들에게서 배우는 오늘을 즐기는 마음의 힘 고단하고 지친 오늘을 보내고 나서 우리는 집으로 돌아와 다시 한 번 내일 하루를 위한 에너지를 채운다.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서 피로를 풀고 웃고 즐기다 보면 마음이 가벼워지고, 때론 오늘의 상처가 치유된 기분마저 느낀다. 그저 단순한 예능 프로그램이 우리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