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교수 “책은 인간 정신의 승리입니다”

우리는 어제를 바꿀 수 없지만, 오늘과 내일을 더 낫게 만들 수 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제가 가장 좋아하고, 제게 영향을 준 도서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도 좋아해주셨으면 좋겠네요. 저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제가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책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책들은 인간 정신의 승리이며, 사람들을 더 좋은 삶으로 안내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고, 제게 영향을 준 도서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도 좋아해주셨으면 좋겠네요. 저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제가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책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책들은 인간 정신의 승리이며, 사람들을 더 좋은 삶으로 안내합니다.

아동서, 청소년 도서, 기업을 위한 도서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이 제 인생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저는 서점이나 도서관을 둘러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책을 통해 세상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으니까요.

스스로의 신념을 따라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매일 더 나아지도록 힘껏 노력해야 합니다. 쉬운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이 점을 알고 살아간다면 우리는 더 나아질 것이고, 더 나은 것을 얻게 될 것입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메시지이자 이러한 책들을 추천하는 까닭은, 오늘은 어제보다 낫고 내일은 오늘보다 나았으면 하는 바람 때문입니다. 우리는 어제를 바꿀 수는 없지만, 오늘과 내일을 더 낫게 만들 수는 있습니다. 이는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메시지입니다.

 

 

명사의 추천

 


초우량 기업의 조건

톰 피터스,로버트 워터맨 공저/이동현 역 | 더난출판사

이 책은 세계의 초우량 기업들의 공통적인 특성을 다룬 도서입니다. 초우량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고객 서비스, 사내 직원 및 고객과의 밀접한 관계, 혁신적인 면모를 갖추고 기업에게 하듯 사람들을 돌본다고 말합니다. 제가 이 책을 좋아하는 첫 번째 이유는 이러한 얘기들이 모두 옳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좋아하는 두 번째 이유는, 책 속에 등장하는 상당수의 회사가 지난 30여 년 동안 그 가치를 잃어왔기 때문입니다. 많은 회사들은 더 이상 직원들을 교육하지 않고, 고객을 돌보지 않으며, 비인간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그 과정과 구체적인 사례는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줍니다.


노인과 바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저/이인규 역 | 문학동네

매우 훌륭한 책입니다. 한 노인이 바다로 나가 그의 생에서 가장 큰 물고기를 잡았으나, 상어가 그 물고기를 먹어치워 뼈대만을 가지고 돌아온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요. 많은 부분이 마치 시처럼 적혀 있습니다. 이 책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 중요함을 전합니다. 성공을 얻는 것보다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이라고 말입니다. 성공을 이루지 못했다고 하더라고 우리는 계속 나아가는 힘을 가져야 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

셸 실버스타인 저 | 시공주니어

이 책은 비록 사람들이 당신을 향해 어떤 행동을 하더라도, 당신은 주는 사람이 되라고 합니다. 만약 당신이 상대방을 사랑한다면, 무언가를 되돌려 받으려고 하면 안 된다는 메시지도 전합니다. 또한, 우리는 다른 사람의 삶을 보다 더 좋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도 말합니다. 특히 아이들에게 훌륭한 책인데요. 작가는 우리가 가진 것이 많든 적든 간에 남에게 베풀 수 있는 방법은 항상 존재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선과 모터사이클 관리술

로버트 메이너드 피어시그 저/장경렬 역 | 문학과지성사

매우 훌륭할 뿐만 아니라 최근 많이 언급되고 있는 도서입니다. 제 기억엔 7쪽에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진리를 찾기 위해 평생을 보냅니다. 그러나 그들은 어느 날 찾아온 진리를 향해 ‘꺼져, 난 진리를 찾고 있어.’ 라고 말합니다.” 즉, 우리가 어떤 중요한 것을 얻었을 때 그것을 인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예언자

칼릴 지브란 저/유정란 역 | 더클래식

《예언자》 여기에 있는 제 추천 책 중 유일한 중동 지역 도서입니다. 내용 중 ‘그대, 친구와 헤어지게 되더라도 슬퍼하지 말게나. 그대가 친구에게서 가장 사랑하는 것은, 등산가에게는 평지에서 산이 더욱 뚜렷하게 보이듯, 그가 없을 때 더욱 또렷이 드러날 것이기 때문이네.’ 라는 구절을 좋아합니다. 이 구절은 깊은 슬픔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최악의 순간이 아닌 가장 좋은 순간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The TOOLS 툴스

필 스터츠,배리 미첼스 공저/이수경 역 | 21세기북스

어떻게 하면 자신을 보다 나은 삶으로 인도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책입니다. 과거의 부정적인 것을 멀리하고, 우리 주변에 있는 조금은 덜 편리한 것들에 집중해보라고 제안합니다. 제가 특별히 좋아하는 부분은 ‘우리는 죽음의 순간을 맞이할 때 스스로에게 어떤 말을 하게 될 지 상상해봐야 한다. 만약 내가 5분 뒤에 죽는다면, 과연 이 순간을 헛되이 보낼 수 있을까? 중요한 것은 오늘을 사는 것이다.’ 입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