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적, ‘고독’을 화두로 던지다

‘외로움’이라는 가장 어두운 내면을 분출시키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적이 다섯 번째 앨범을 발표했습니다. 각종 예능과 부드러운 음악을 통해 형성된 편안한 이미지와는 다르게, 이번 앨범에서는 ‘외로움’으로 대표되는 어두운 내면을 드러내며 본래의 개성을 보여주고 있네요. 이 주에 소개해드릴 앨범, 이적의 <고독의 의미>입니다.

이적 <고독의 의미>


한동안 이적을 잊고 살았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의 음악을 잊고 살았다. 전작 솔로 4집 <사랑>은 다소 평이한 어쿠스틱 러브송으로 반짝거리는 그의 재능을 퇴색시켰고, 최근 들어서는 음악이 아니라 ‘연예인 이적’의 모습이 더 부각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3년 만에 나온 신작은 ‘아티스트 이적’의 위상과 능력을 상기시키며, 음원차트와 음악프로그램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이적의 음악은 달랐다. ‘패닉’ 때부터 파격적인 실험과 진지한 탐구를 통해 자신만의 독자적인 음악 경지를 만들고, ‘긱스’, ‘카니발’, ‘처진달팽이’로 음악의 적(籍)을 전방위적으로 두기도 했다. 세월이 지나고, 나이가 들자 특유의 비범함과 캐릭터도 점점 편안하고 소프트해졌다. 하지만 이번 신작에서는 ‘상투적인 음악은 의식적으로 뺐다’고 밝힐 정도로 자신의 개성을 증폭시켰다. 「누가 있나요」, 「뭐가 보여」, 「병」 등에서 디지털 사운드를 배치해 표현 영역을 최대한 넓히고, ‘외로움’이라는 가장 어두운 내면을 분출시킨다.

이적의 적(敵)은 이젠 이적 자신이다. 이적은 독창적인 스토리나 가사로 상상력을 자극하고, 이를 긴장감 있게 전달할 줄 안다. 게다가 특별한 장르적인 구획 없이 마음을 솔깃하게 하는 악보를 써내려가는 우리나라의 몇 안 되는 아티스트다. 오랜만에 내놓은 신작에서는 앨범이라는 범위 안에서 할 수 있는 자신의 강점을 모두 압축시켜 놓았다. 그러다보니 약간은 어색하고 돌출돼 보이는 트랙도 존재한다. 타이거JK와 함께 협업한 일렉트로닉 곡 「사랑이 뭐길래」는 그가 트랜드에 도전했다는 것. 그리고 「뜨거운 것이 좋아」는 패닉 시절의 활기를 되찾았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하지만 의미를 떠나 음악과 직접 마주하면 타이거JK와의 만남은 ‘도전을 위한 도전’이라는 느낌을 지우기 힘들며, 「뜨거운 것이 좋아」의 너무나 극적인 가사는 오히려 감정 몰입을 방해한다. 「숨바꼭질」도 댄서블한 비트에 슬픈 가사를 숨겨놓은 ‘반어적인 의도’는 흥미롭지만 상반되는 두 감정의 시너지가 크진 않다. 의도와 의미가 마음을 울리는 데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


이적은 성공한 뮤지션이다. ‘응답하라’ 시리즈가 눈물겨운 세대라면 성장기에 이적의 노래가 준 영향력을 크게 부정하진 못할 것이다. ‘히어로’로 군림해온 뮤지션은 (특히 그에 대한 충성도가 높았을수록) 해결해야 할 큰 숙제가 있다. 바로 자신이 노래하는 ‘의식’과, 결혼이나 성공에 따른 ‘윤택한 생활’ 사이의 간극을 어떻게 납득시키느냐 하는 것이다. 이적은 인간이라면 겪을 본질적인 고통, ‘고독’을 화두로 던져 대중과의 심리적 거리를 줄이고 자신의 입지를 공고히 다졌다. 이적의 <5집>의 ‘의미’는 여기에 있다.

글/ 김반야(10_ban@naver.com)

[관련 기사]

-이적이 서울대에 입학할 수 있었던 이유?
-박혜란 “서울대를 보내는 엄마의 DNA 따위는 없다”
-“왼쪽 귀가 전혀 들리지 않아 가끔 버겁지만…” - 정인 인터뷰
-자신의 메시지 전달, 그리고 대중적 성공까지 쾌척하다 - 패닉(Panic)
-순수한 음악적 동지애가 만들어 낸 유쾌한 합작품 - 카니발(Carnival)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