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정균승 교수 “읽지 않을 수 없는 책이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내 서재는 ‘마르지 않는 영혼의 옹달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최근 『천직, 내 가슴이 시키는 일』 을 펴낸 정균승 군산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대학생 및 고등학생 그리고 일반 직장인을 대상으로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직업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천직 찾아주기’ 활동에 열정을 쏟고 있다. 정균승 교수는 “천직이란, 첫째로 좋아하는 일. 둘째로는 하고 싶은 일. 셋째는 잘할 수 있는 일, 마지막으로는 세상에 기여하고 공헌하는 일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직업의 특성상 책을 가까이 하는 것은 마치 내과의사가 늘 청진기를 가까이 대해야 하는 것과 같아요. 하지만 연구와 강의를 위한 ‘의무적’ 책 읽기와 마음이 끌려 마주 하는 ‘자발적’ 책 읽기는 맛이 사뭇 다르죠. 씹을수록 고소하고 향긋한 독서는 역시 마음이 이끄는 책을 대할 때 우러나옵니다. 지금도 여전하긴 하지만 과거 한동안 나는 ‘독서의 철부지’로 살았어요. 늘 책을 가까이 하곤 했지만 책이 지니고 있는 특유의 맛과 향을 음미하기보다는 그저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꾸역꾸역 집어삼키기에 급급한 독서를 주로 했기 때문이죠.”

“책 읽는 맛을 조금씩 느끼기 시작했던 때는 대학교수 생활 10년째 접어들던 시기인 것 같아요. 당시 대학 강단에서 전공 분야의 강의와 연구를 하는 것이 교수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의 모든 것인지 번민하고 있었어요. 그러던 1998년 여름에 오래 전 사두었지만 서재에 꼽아놓기만 하고 바쁘다는 핑계로 차일피일 읽기를 미루어두었던 책 한 권을 꺼내 들었어요. 지금은 고인이 되신 스티븐 코비가 쓴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었죠. 그 책은 교수로서의 역할에 대해 번민하고 있던 나에게 직업에 대한 사명과 역할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일깨워줬어요. 그동안 알게 모르게 현실에 안주하려고 했던 나에게 따끔한 회초리의 역할을 해줬죠. 더불어 느슨하던 삶의 고삐를 세차게 잡아채는 각성의 계기가 되었어요.”

“자기계발과 관련한 책들을 두루두루 섭렵하기 시작한 때가 바로 그 무렵이었습니다. 한 권의 책에 고스란히 배어있는 저자의 삶의 철학과 정신적 유산은 엄청난 마음의 양식이 되어주었죠. 직접 체험을 통해 체득하기엔 너무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만 가능한 세상의 진리와 삶의 의미를 얻는 감동과 희열은 독서의 철부지였던 나에게 조금씩 철이 들게 하는 소중한 전기를 마련해줬어요.”

“돌이켜보건대 지금 내가 가장 왕성하게 하고 있는 활동의 시작은 이 한 권의 책 읽기에서 출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구구절절 좋은 내용이 하도 많아 일일이 밑줄을 쳐가며 읽어 내려갔고, 다 읽고 난 뒤에는 처음부터 다시 밑줄 친 부분을 중심으로 깊이 읽기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내 스스로 저자가 말하는 7가지 습관들을 삶에서 꼭 실천하고 말겠다는 강렬한 열망이 뜨겁게 꿈틀거렸어요. 그때부터 나는 국내의 권위 있는 리더십 및 심리상담 과정들을 비롯하여 자기계발 관련 서적들을 탐독하기 시작했어요. 한 권의 책을 읽으면 또 읽어야 할 책이 반드시 나타났죠. 그 책을 읽다 보면 읽지 않을 수 없는 책이 또 순서를 기다리고 있었고, ‘꼬리물기식’ 독서 습관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었습니다.”


천직은 찾을 수 있다

최근
『천직, 내 가슴이 시키는 일』을 펴낸 정균승 군산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대학생 및 고등학생 그리고 일반 직장인을 대상으로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직업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천직 찾아주기’ 활동에 열정을 쏟고 있다. 정균승 교수는 “천직이란, 첫째로 좋아하는 일. 둘째로는 하고 싶은 일. 셋째는 잘할 수 있는 일, 마지막으로는 세상에 기여하고 공헌하는 일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과연 천직은 우리에게 존재하는가에 대해, 정 교수는 『천직, 내 가슴이 시키는 일』로 답한다. 특히 책의 별지에 들어있는 고유코드번호를 입력하면 두 가지 종류의 자기발견검사를 온라인을 통해 직접 받아볼 수 있다.

“검사를 토대로 하여 자신이 하고 싶고 좋아하며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롱런할 수 있는 직업으로 연결시킨 다음, 명품인생을 살기 위한 설계도를 그려두고 매일 효과적인 시간경영을 통해 이를 실행에 옮긴다면 누구나 자신이 바라고 원하는 삶을 이룰 수 있습니다. 청소년과 대학생은 물론이거니와 직업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해 늘 방황하는 성인들, 충분한 시간적 여유는 있지만 마땅한 일과 역할을 찾지 못해 망설이고 있는 전업주부들, 직장을 퇴임하고 인생 2막을 준비하는 퇴직자들, 60세 이후의 삶을 더욱 빛나고 가치 있게 살고 싶은 장년층 등 아름다운 미래를 꿈꾸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감히 일독을 권하고 싶습니다.”


보다 나은 내일의 삶의 방향성을 만나기 위해

100세 장수시대가 머지않았다. 불의의 사고나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경우가 아니라면 누구나 ‘아주’ 오래 사는 세상이 오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무조건 좋아할 일만은 아니다. 살아갈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먹고 사는 문제 또한 그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특히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불투명한 직업의 미래에 대해 많은 이들이 혼란스러워하는 이때 ‘평생직장’이 아닌 ‘평생직업’의 차원에서, 단지 생계 수단으로서의 직업이 아니라 자기실현의 과정으로서 가장 어울리는 직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정균승 교수는 이와 관련하여 재레드 다이아몬드가 쓴 『어제까지의 세계』를 읽어볼 계획이다.

이미
『총, 균, 쇠』라는 책으로 국내에 널리 알려져 있는 저자가 이 책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인류 문명의 변화에 대한 통찰력을 들여다보고 싶기 때문이다. 어제까지의 세상과 오늘의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많은 변화들을 통해 보다 나은 내일의 삶의 방향성을 잡아보고자 한다. 직업은 누구에게나 소중한 것이지만 특히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직업과 일을 통해 진정한 행복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기여하는 일에 관심이 많은 저자에게 『어제까지의 세계』는 많은 생각과 숙제거리를 던져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르지 않는 영혼의 옹달샘

정균승 교수의 서재는 ‘마르지 않는 영혼의 옹달샘’이다. 깊은 산속 옹달샘터에 이른 아침 토끼 한 마리가 눈을 비비고 일어나 세수하러 왔다가 물만 먹고 갔다는 동요 속 옹달샘처럼 너무도 맑고 깨끗한 영혼의 샘물이 퐁퐁 솟아나는 서재에 있노라면 늘 고요하고 청정한 마음상태가 되어 책 속의 투명한 생명수를 마시고 싶은 생각이 저절로 우러나기 때문이다. 세상과 어울리고 뒤섞이느라 심한 영혼의 갈증을 느낄 때, 정균승 교수는 어김없이 서재를 찾는다. 서재에는 항상 맑고 투명한 진리의 물이 샘솟는 영혼의 옹달샘이 나를 반갑게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명사의 추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 저/김경섭 역 | 김영사

한 권의 책이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을 갖게 해준 책입니다. 1998년 당시 나는 직장생활 10년차 슬럼프에 빠져 있었어요. 뭐든 그런대로 할 만 하다는 매너리즘이 가슴 한 구석에 똬리를 틀고 앉아 자꾸 현실에 안주하라고 나를 꼬드겼죠. 제자들 가르치고 개인적인 연구실적 쌓으면 그만이라고 나를 부추겼지만 마음이 불편했어요. 가슴 속 어딘가에서 이제 무엇인가 새로운 변화를 할 때가 되었다고 나를 채근하고 있었기 때문이죠. 봄 학기를 마치고 방학이 되었을 때 뭔가 다르게 살고 싶다는 갈망이 더욱 뜨겁게 솟구쳤어요. 그런데 문제는 무엇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른다는 거였죠. 그 때 읽은 책이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었어요. 금세 책의 내용에 빠져들었어요. 어떤 대목에서는 생각을 정리하고 다듬느라 한참을 머물러야만 했어요. 기회 있을 때마다 제자들에게 변화해야 한다고 외치고 있었지만 사실 내 시선은 늘 외적인 변화에 더 쏠려 있었죠. 그런데 이 책은 진정한 변화가 왜 내면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지 설득력 있게 내 가슴을 파고들었어요. 내면으로부터의 변화 없이는 그 어떤 변화의 몸부림도 말짱 허구적인 것임을 스스로 깨닫게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미래가 온다

다니엘 핑크 저/김명철 역/정지훈 감수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2009년 이 책의 저자인 다니엘 핑크가 국제회의 참석 차 한국을 방문했을 때 그는 한 연설에서 젊은이들을 향해 “계획을 세우지 말라”고 했어요. 미래에 대한 놀라운 통찰력으로 유명한 사람이 계획을 세우지 말라는 말에 모두들 깜짝 놀랐죠. 하지만 오해는 하지 말 일이에요. 그 말의 진정한 의미는 세상은 너무 복잡하고 빨리 변해서 절대 예상했던 대로 되지 않는 법이니 너무 경직되게 살지 말고 유연하게 대처하며 살아가는 것이 오히려 현명하다는 거예요. 미래가 가슴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의 시대가 될 것임을 역설하는 저자의 주장은 요즘 흔히 이야기하는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는 말과 일맥상통합니다. ‘팩트’만 가지고 환자를 대하는 의사보다는 ‘스토리’가 담긴 치료를 하는 의사가 환자들로부터 환영을 받듯이, 뼈(팩트)와 살(스토리)이 균형 있게 조화를 이루는 삶이 미래에 우리가 지향해야 할 삶의 방향성이며,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저마다 자신의 삶에 대한 ‘작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미래 인재의 6가지 조건은 청소년을 둔 부모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읽어봐야 할 내용이에요.. 개인적으로 직업의 미래에 대해 관심이 많은 내게 이 책은 자신이 하는 일의 이유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면 그 일을 잘해내기 어렵고 그렇게 되면 방향감각을 상실한 채 무척 힘든 삶을 살아가지 않을 수 없다는 경각심을 일깨워주었다는 점에서 강한 임팩트를 느꼈습니다.



마흔에서 아흔까지

유경 저 | 서해문집

한때 잘 나가던 방송인이었던 저자는 아나운서 일을 그만 두고 사회복지, 그 중에서도 특히 노인복지 분야에 열정을 쏟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누구나 맞이하게 될 노년기의 삶이 어떠해야 할지 반추해볼 수 있도록 의미 있는 생각거리를 제공합니다. 그럼으로써 지금 나이가 40이든 50이든, 60이든 70이든 각자의 삶의 위치에서 바라보는 자신의 인생의 황혼기가 어떻게 물들어야 가장 아름다울 수 있을지 한번쯤 미리 그려보고 싶도록 만들죠. 그리고 그런 아름다운 인생의 황혼을 위해 지금부터 챙기고 준비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성찰하는 기회를 마련해줍니다. 50살이 얼마 남지 않았던 40대 후반에 만났던 이 책을 통해 나는 50이라는 나이가 석양이 기우는 때가 아니라 아직 해가 중천에 떠 있는 오후 3시임을 깨달았고, 그래서 더욱 치열하고 열정적으로 살아야 하겠다고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죽음을 맞이하기 전에 미리 써 두는 유서장이 이후의 삶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 책을 읽어보면 그 궁금증이 풀릴 겁니다.



익숙한 것과의 결별

구본형 저 | 을유문화사

故 구본형 저자가 저술한 거의 모든 책들을 접했지만, 그 중에서 한 권을 추천하라고 한다면 단연 『익숙한 것과의 결별』을 꼽을 겁니다. 그만큼 이 책이 우리 사회에 던진 파문은 컸습니다. 당시 IMF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한국 사회는 엄청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있었어요. 직장은 결코 영원한 것이 아님을 뼈저리게 체험한 많은 이들이 변화를 갈구하고 있었죠. 이 책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 몰라 갈팡질팡하던 직장인과 젊은이들에게 폐부를 찌르는 따끔한 충고와 함께 왜 변화해야 하며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따뜻한 안내자가 되어 주었습니다. 특히 외부로부터의 강요된 변화가 아니라 내면으로부터의 자발적 변화가 스스로 자기혁명의 과정을 거치면서 삶을 거듭나게 할 수 있다는 그의 지론은 평소 변화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던 이들에게도 큰 반향을 일으키기에 충분했습니다.



보도 섀퍼의 돈

보도 섀퍼 저/이병서 역 | 북플러스(학원사)

이 책을 처음 접한 것은 책의 이름이 바뀌기 전의 원제인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을 통해서였습니다. 이 책을 단순한 재테크 아류의 책으로 생각하면 오해입니다. 부자에 대한 생각을 근본적으로 바꾸는데 도움을 주기에 충분한 책입니다. 글을 모르는 사람을 가리켜 문맹이라고 하고, 컴퓨터를 모르는 사람을 일컬어 컴맹이라고 부르듯이, 돈에 관해 무지하거나 무관심한 사람을 ‘돈맹’이라고 한다면, 세상의 수많은 돈맹들이 돈에 대한 막연한 환상과 몽매함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해줍니다. 특히 아직 본격적인 돈벌이 전선에 뛰어들기 전의 젊은이들에게는 돈에 대한 명확한 철학을 정립함과 동시에 어떻게 돈을 벌고, 어떻게 돈을 쓰며, 어떻게 돈을 불리고, 어떻게 돈을 나누어야 하는지 부(富)에 관한 합리적이고 올바른 가치관을 세우는데 탁월한 혜안을 제시해줍니다. 사실 이 책의 거의 3분의 2는 돈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에요. 인생을 살아가는 마인드와 자세에 대해 언급한 자기계발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하지만 자기계발 역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인생의 꿈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돈의 존재가 걸림돌이 아니라 디딤돌이 되게 하려면 이 책에서 저자가 이야기하는 돈에 관한 지혜는 꼭 챙겨 둠직하다고 봅니다.



새로 만든 먼나라 이웃나라 13

이원복 글, 그림 | 김영사

이원복 교수가 쓴 『새로 만든 먼나라 이웃나라 13 중국 1, 2』는 특유의 재치와 해학으로 얽히고설킨 중국의 역사를 만화라는 친근한 매개체를 통해 이해하기 쉽고 흥미진진하게 기술했다는 점에서 내게 매우 유익한 책이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단편적으로 알고 있던 중국의 근현대사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은 내게 큰 수확이었습니다. 끊임없는 내란과 서구열강 및 일본의 무수한 침략 속에서 20세기에 중국이 왜 공산주의 노선을 취하게 되었으며, 특히 최근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국가 간 영토분쟁에서 한국과 중국, 한국과 일본, 중국과 일본, 중국과 미국의 이해가 서로 충돌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이 책은 상당한 도움을 줬죠. 그런 점에서 부모가 읽고 자녀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선생이 읽고 제자에게 권하고 싶은 책으로 선정하기에 이 책은 전혀 손색이 없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