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감수성의 혁명을 일으킨 한국 최고 단편 소설

『무진기행』 김승옥 소설집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국 문학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준 첫 한글세대 소설가 김승옥은 근대인의 일상과 탈일상을 감각적으로 표현해 내면서 1960년대 문학에 '감수성의 혁명'을 일으켰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 책에는 '서울’과 ‘무진’이라는 두 공간 사이에서 그리고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갈등하는 주인공의 내면을 섬세하게 표현해 냄으로써 한국 문학사상 최고의 단편소설로 평가 받고 있는 「무진기행」 외에도 9편의 단편 소설이 실려 있다.

한국어로 적힌 가장 아름답고 가장 명징하고 가장 슬쓸한 문장들…
제가 이 작품을 소개할 때 이렇게 얘기한 적이 있는데요, 바로 김승옥 작가의 「무진기행」입니다. ‘감수성의 혁명’을 일으킨 소설, 60년대를 대표하는 소설, 한국 단편소설이 도달할 수 있는 정점을 보여준 소설. 이런 여러 수식어를 거느리고 있는 소설이기도 하죠. 오늘은 그 김승옥 작가의 단편 네 작품을 다뤄볼까 합니다. 「무진기행」 「서울 1964년 겨울」 「염소는 힘이 세다」 「서울의 달빛 0장」.
‘책, 임자를 만나다’에서 함께 만나 보시죠.




『김승옥 단편집』 김승옥 _ 감수성의 혁명을 일으킨 한국 최고의 단편 소설

1) 책 소개

감각적이고 섬세한 시선과 탁월한 언어적 기교를 통해 만들어진 김승옥 소설의 참신함은 ‘전후문학의 기적’, ‘감수성의 혁명’, ‘단편소설의 전범’ 등으로 일컬어지며 비평가들의 화려한 찬사를 받았고, 동시대는 물론 시대를 뛰어넘어 수많은 독자들을 매료시켰다.

작가 김승옥은 이전 시대의 소설들이 지니지 못했던 독특함을 소설 속에 담았다. 그의 소설에는 기존의 도덕적 상상력과 윤리적 세계관의 굴레에서 벗어난 자유로움이 있었다. ‘사회’라는 틀에서 벗어나 개인의 감성과 감각을 치밀하게 묘사한 그의 작품들은, ‘한국 문학의 경향을 새롭게 바꾸어 놓았다’는 평가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2) 저자 : 김승옥

1941년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나 전남 순천에서 자랐으며, 서울대학교 불어불문과를 졸업했다. 1962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생명연습」이 당선되며 문단에 데뷔했다. 같은 해 김현, 최하림 등과 동인지 「산문시대」를 창간하고, 「건」 「환상수첩」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등을 발표했다. 이후 「무진기행」에 이어, 1967년 「서울, 1964년 겨울」로 제 10회 ‘동인문학상’, 1977년 「서울의 달빛 0章」으로 제 1회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다. 이어 1980년 「동아일보」에 장편 「먼지의 방」을 연재 중, 광주민주화항쟁 이후 의욕 상실로 연재를 중단하며 절필했다. 김승옥은 6.25 전쟁 후 문학의 무기력증을 뛰어넘은 것으로 평가받으며 1950년대 작가들의 엄숙주의, 교훈적인 태도, 도덕적 상상력을 뿌리 채 흔들어 버린 감수성의 혁명가로 불린다.


cats.jpg



55-56회 <책, 임자를 만나다> 도서

<2013 연말특집>

다음 <빨간책방> ‘책, 임자를 만나다’는 연말을 맞아 특집 방송으로 만들어 집니다. 2012년 연말 특집 방송을 능가하는 알찬 코너 들과 시크릿 게스트까지!!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무진기행

<김승옥> 저9,000원(10% + 5%)

한국 문학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준 첫 한글세대 소설가 김승옥은 근대인의 일상과 탈일상을 감각적으로 표현해 내면서 1960년대 문학에 '감수성의 혁명'을 일으켰다고 평가받고 있다. 그의 대표 단편 10편을 모아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49번으로 『무진기행』이 출간되었다. '서울’과 ‘무진’이라는 두 공간 사이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