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고전평론가 고미숙 “평생 동안 읽어도 좋은 책인가”

나의 서재는 ‘하늘의 별을 보며 삶의 지도를 그리는 장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고전평론가 고미숙에게 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 그는 고전을 읽고 영감을 받아 글을 쓴다. 가장 큰 영감을 준 것은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그리고 홍명희의 『임꺽정』 허준의 『동의보감』 루쉰의 『새로 쓴 옛날이야기』(고사신 편) 등이 영감을 줬고, 『홍루몽』과 『서유기』가 준 감동과 충격도 잊을 수 없다.



“유년기 땐 영성이 충만했던 것 같아요. 어린애가 웬 영성? 하고 놀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사실이에요. 그때 사람은 왜 죽을까? 신은 정말로 존재할까? 삶은 왜 이리도 고통스러울까? 등을 고민하느라 불면의 밤을 지샜으니 말이죠. 초등학교 1학년때 순전히 자발적으로 교회에 나간 것도 그 때문이에요. 짐작건대, 주변에 아프고 가난한 친구들도 많았고 우리 집안도 가난과 불화가 그치지 않아서였을 것 같아요. 그때 읽은 책들은 그림성경책과 만화책이었습니다.”

“청년기는 방황의 연속이었어요. 대학을 다니던 시절은 ‘불의 연대’라 불리는 80년대였지만 그 시절 저는 정처 없이 헤매는 한심한 청춘이었을 뿐이죠. 혁명도, 연애도, 알바도, 도무지 되는 일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러시아문학, 독문학, 영문학 등등 수박 겉핥기 식으로 훑다가 대학 4학년 때 국문과에서 개설한 한국고전문학 강의를 들으면서 인생행로가 바뀌었어요. 그때 읽은 작품이 춘향전, 홍길동전, 허생전 등이었는데, 소리 내어 읽으니 그렇게 맛깔 날 수가 없더군요. 당시 그 강의를 담당했던 선생님께 제대로 배우고 싶어서 대학원에 들어갈 땐 국문과로 전과를 했고, 그렇게 해서 청춘의 방황에 종지부를 찍었습니다.”

“장년기는 국문과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세상에 나온 30대 후반부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때부터 ‘공부와 밥과 우정’의 일치를 기획하는 공동체가 내 일상의 거처가 되었어요. 97년 ‘수유연구실’로 시작하여 ‘연구공간 수유+너머’를 거쳐 지금의 ‘남산강학원 & 감이당’에 이르기까지 숱한 변전을 겪었지요. 그 과정 속에서 수많은 책을 만났고, 또 10권 정도의 책을 썼습니다.”


하늘의 별을 보며 삶의 지도를 그리는 장소

고전평론가 고미숙에게 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 그는 고전을 읽고 영감을 받아 글을 쓴다. 가장 큰 영감을 준 것은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그리고 홍명희의 『임꺽정』 허준의 『동의보감』 루쉰의 『새로 쓴 옛날이야기』(고사신 편) 등이 영감을 줬고, 『홍루몽』『서유기』가 준 감동과 충격도 잊을 수 없다. 고전을 통해 탄생한 고미숙의 저서는 『열하일기』 3부작 『임꺽정, 길 위에서 펼쳐지는 마이너리그의 향연』 『동의보감』 3부작 등이다. 고미숙은 앞으로 루쉰과 『홍루몽』 『서유기』에 대한 작업도 시도할 계획이다.

“몸, 삶, 글의 일치가 공부의 화두”라고 말하는 고미숙은 의학과 역학을 하나로 관통하는 공부를 추구한다. 인류학 및 현대과학까지 공부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고,
『총, 균, 쇠』 『거의 모든 것의 역사』를 읽었을 때의 감동을 잊을 수 없다고 한다. 올해 ‘감이당 대중지성 프로그램’에서 함께 읽을 책은 『어제까지의 세계』 『과거의 거울에 비추어』 『지울 수 없는 흔적』(제리 코인) 등이다.

최근
『두 개의 별 두 개의 지도』(다산과 연암 라이벌 평전 1탄)을 펴낸 고미숙은 다산과 연암, 두 사람의 생애와 사상을 대칭적으로 연결해보았다. 그는 “이런 식의 글 쓰기에는 아주 독특한 울림이 있다. 마치 밤하늘의 별을 보며 지도를 작성할 때의 느낌이다. 독자들에게 이 울림이 생생하게 전달되기를 바란다”며 독자들도 이 대칭적 글쓰기에 도전해 보기를 권한다.

고미숙의 서재에 이름을 붙인다면, ‘길 없는 대지’ 혹은 ‘하늘의 별을 보며 삶의 지도를 그리는 장소’다. 그는 책을 고를 때, ‘공동체에서 친구들과 함께 읽을 만한 책인가’, ‘평생 동안 읽어도 좋은 책인가’를 질문한다.

 

 

 


 

명사의 추천


이 영화를 보라

고미숙 저 | 그린비

한국영화에 푹 빠져 책을 내기도 했습니다. 책의 부제인 ‘인문학과 영화, 그 어울림과 맞섬’이 말해주듯, 당시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한국영화 6편을 가지고 한국의 근대성을 탐구한 책입니다. 그 이후에는 영화를 본 기억이 거의 없네요.






동의보감

구암 허준 저 | 글로북스

목차만 100페이지가 넘는 무서운 책. 동아시아 의학사를 집대성하여 간결하게 정리한 분류학의 결정체입니다. 몸과 우주, 그리고 삶의 비전을 찾을 수 있죠.







임꺽정

홍명희 저 | 사계절

무심코 읽었다가 무진장한 보물을 발견한 책. 조선의 풍속과 정치는 물론이고 인생과 우주의 비의까지 두루 담겨있지요. 우리 시대를 조명할 수 있는 멋진 거울이기도 합니다.







한국 판소리 전집

신재효 저 | 서문당

춘향전을 비롯하여 판소리 여섯 마당이 실려 있습니다. 내 인생의 변곡점이 된 작품들이라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네요. 한국적 상상력의 원천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거의 모든 것의 역사

빌 브라이슨 저/이덕환 역 | 까치(까치글방)

과학이 얼마나 위대하고 아름다운지를 알려준 책. 이 책을 읽은 다음부터 자연과학이 내 서재의 한 가운데로 쑥 들어왔습니다.







홍루몽

조설근,고악 공저/최용철,고민희 공역 | 나남

“좋은 것은 끝이 있고, 끝이 있는 것은 좋은 것이라네.” 이 말을 영원히 잊을 수 없게 만드는 책. 세 번쯤 읽고 나면, ‘세계 최고의 소설’이라는 명성에 고개를 끄덕이게 될 것입니다.







서유기

오승은 저/임홍빈 역 | 문학과지성사

구법과 모험의 유쾌한 판타지! 진리 혹은 도(道)를 주제로 한 책 중에서 이 작품처럼 재밌는 게 또 있을까요?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 누구나 수행자가 되고 싶어집니다!







새로 쓴 옛날이야기

루쉰 저/유세종 역 | 그린비

루쉰이 중국의 오래된 신화와 전설을 아주 현실적으로 ‘리라이팅’한 작품집입니다. 전통의 권위를 한방에 무너뜨리는 유머와 역설이 흘러넘칩니다. 읽을수록 새로워지는 아주 특이한 책이지요.







라디오스타

이준익/박중훈, 안성기 | CJ entertainment

인간이 원초적으로 ‘밴드적 존재’임을 말해주는 작품입니다.








괴물

봉준호/박해일, 변희봉, 고아성, 송강호, 배두나 | 케이디미디어

위생권력이 어떻게 사람들을 지배하는지, 그것과 맞서 싸우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지를 생생하게 보여주었지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